사업명 |
경춘선 복선전철 |
사업목적 |
도권과 강원(춘천)지역의 수송수요에 대처 |
사업구간 |
경원선 신탄리~철원간 9.2㎞ 철도 복구 |
사업기간 |
1997년~2010년12워21일 |
사업내용 |
경춘선 망우~춘천간 81.4km 단선 ⇒ 복선전철화(18개역 |
고속화 필요성 |
막대한 사업비 투자에 비해 시간 단축효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 등 속도 경쟁력이 미흡하여 이용률 저조, 지역 간 교통수단 으로서의 역할에도 한계, 이용시간 단축을 통한 편의 제고와 승용차와의 경쟁이 가능토록 속도 향상 필요 |
고속화 추진방향 |
- 차량도입 가능시기 등을 감안 당초 계획한 ‘10년말 개통 시에는 일반형 전동차로만 우선 개통
- 2011년 말에는 좌석형열차(최고속도 150km/h, 7편성 56량)를 시속 180km급의 고속형(좌석)전동차(EMU-180)로 대체 투입하여 수요가 많은 거점역 중심으로 운행 : 서울~춘천 40분대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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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춘선 고속화 효과 |
- 고속형(좌석)전동차(최고속도 180km/h, 평균속도120km/h)를 투입하여 고속화가 완료되는 ’11년말에는 40분대로 운행
- 수송능력 증가(선로용량 증가 30회→168회/일, 편도)
- 수도권 인구분산에 기여
- 경춘간의 관광개발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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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수도권과 경기, 강원권 간에 증가하는 수송수요에 대처 |
추진계획 |
- 2009년3월: 고속화 실행 세부방안 마련 및 추진을 위한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및 관련분야 전문가 합동TF구성․운영
- 2009년4월: 인프라개선 규모 결정 및 세부설계 검토 착수
- 2010년10월: 차량 도입 시운전 착수
- 2010년12월: 운행개시(서울 신상봉역~춘천역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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