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受容美學):지금까지의 문학사에서 정신사적, 구조주의, 변증법적 유물사관에 입각한 방법론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새로운 차원의 인식론이 필요하다고 보는 관점에서 나온 새이론이다.
★아우스(1921~1997)
과거의 문학사 :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비판
독자: 문학사내에서 중요한 심판자
변화무쌍한 체험 가능
♣기대지평
수용자가 지닌 작품에 대한 관계, 이해, 바람,편견 등을 모두 포함
★볼트강 이저(1926~2007)
작품이란 의미가 독자의 의식속에서 재정비되어 구성된 것
고정된 객관적 의미가 아니고 독자의 관점에 따라 활성화 되는 주관성을 띄어 독자의 독서로 가능한
놀이공간이다.
볼트강 이저의 내포된 독자의 개념
*실제 독자 : 책을 실제로 읽는 구체적인 독자
*가상의 독자 : 작품을 쓸 때 작가의 자질, 능력, 취향을 부여한 독자
*이상적 독자 : 작가와 독자의 상상이 과부족 없는 공감대를 이룸
★로만 잉가르덴(1893~1970)
독자를 공동의 창작자라고 불렀다.
★톰 킨스
독자반응비평에 대하여 1930년대 미국 형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으며 작품의 의미는 작품이 아니라
그 작품을 읽는 독자의 마음에서 실행 된다는 점을 제시하고, 그것이 미국에서의 새로운 비평 운동임을 밝혔다.
1.순수한 수용
2.생산적 수용
3.분석적 수용
*읽히지 않는 작품은 사장되어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수용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수용자의 상태에 따라 받아들여진다.
수용미학은 자율적인 예술의 미학으로 문학적 소통 이론의 중심이다
-완전한 분석
-이해
-가치
수용미학 관점에서 다루어지는 분야
-문학, 음악, 미술, 무용 영화감상
-학문과 학설
-패션, 제품,디자인~~생활속 전 분야
새로운 이론의 출현은 비판과정이 당연히 따른다.
정확한 진단에 의한 이론은 예술작품 못지 않게 한 시대 인간의 사고와 삶의 모습을 바꾼다.
신옥철 작가의 미학이 탄생하기까지 20여권이 넘는 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