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과학영재발굴」 실시 결과
1. 일시 : 2023. 7. 5. (수요일)
2. 학교 : 대전광역시 서구 성천초등학교
3. 대상 학생 : 5학년 1개반 15명
4. 체험 주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5. 강의 진행
학년 반 학생 수 | 담임교사 | 지도교수 | 강의 주요 내용 |
5학년 15명 | 안청심 | 윤석한 | 내용 1. 가상 현실의 특징 2. 가상 현실의 활용 사례 3. 가상 현실의 체험 4. 증강 현실의 특징 5. 증강 현실의 활용 사례 6. 증강 현실의 체험
지도강사 : 김홍규 |
6. 체험 실시 후기, 특기 사항 (지도교수,강사).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와 유튜브로 실제 활용 예를 보여 주면서 설명하였고,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체험 실습을 수행하였다. 특히 학생들의 집중도와 교육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비교하는 퀴즈를 내었고, 가상현실 체험 교구를 어린이들이 직접 제작하고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가상현실 체험을 할 때 무척 재미있고 신기해하며 가상현실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증강현실 체험시 등고선을 그린 후 스마트폰 앱으로 산을 보는 체험을 하였고, 등고선 그린 것을 발표함으로서 학생들의 경쟁을 유도하여 참여 의식을 높게 하였다. 어린이들이 증강현실을 직접 경험하고 알아 볼 수 있는 체험 교육으로 흥미를 높이고 교육 참여 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유익한 교육이었다.
7. 가능성 있는 학생 및 선정 사유
1) 김무준 학생: 원형으로 등고선을 자세하게 그리는 섬세함이 돋 보였다.
2) 허민해 학생: 가상, 증강, 혼합 현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였음
3) 최근혜 학생: 등고선을 섬세하게 그리고 증강체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함
8. 관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