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마니아 여자 대표 팀의 가치(價値)는 주전 3인 모두 유럽 토종 선수라는 점입니다. 유럽탁구선수권대회 여자 단체전 경기는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총 7번(08, 09, 10, 11, 13, 14, 15)의 대회가 개최되는 동안, 7번 모두 중국 귀화 선수가 에이스로 있는 팀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네덜란드는 리자오(Li Jiao), 리지에(Li Jie) 귀화 듀오를 앞세워 4회(08, 09, 10, 11) 연속 유럽 챔피언에 올랐고, 독일 역시 한잉(Han Ying), 샨샤오나(Shan Xiaona) 귀화 듀오를 앞세워 3회(13, 14, 15) 연속 유럽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여기에, 유럽에서 강 팀으로 분류되는 오스트리아, 폴란드, 포르투갈 역시 중국 귀화 선수가 에이스로 있는 팀이고, 이번 대회 역시 8강에 오른 팀들 중에 무려 4개(폴란드, 네덜란드, 독일, 포르투갈) 팀이 중국 귀화 선수가 에이스로 있는 팀이었습니다.
베르나데트 쇠츠(Berenadette Szocs), 엘리자베타 사마라(Elizabeta Samara), 다니엘라 도데안(Daniela Dodean)가 주축이 된 루마니아는 전(前) 대회인 2017년 룩셈부르크(Luxemburg) 대회 여자 단체전 결승에서 독일을 3 대 2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루마니아는 2017년 룩셈부르크 대회 우승으로, 2005년 오르후스(Aarhus) 대회 이후 무려 12년 만에 우승을 차지했고, 중국 귀화 선수가 한 명도 없는 팀으로 2007년 베오그라드(Belgrade) 대회 헝가리 우승 이후, 10년 만에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루마니아는 기존 주전인 엘리자베타 사마라, 다니엘라 도데안 투 톱에, 영건 베르나데트 쇠츠가 세계 정상권 선수로 발돋움하며 유럽 최강 팀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베르나데트 쇠츠, 엘리자베타 사마라, 다니엘라 도데안 3인방이 그대로 출전한 루마니아는 2019년 낭트(Nante) 대회에서 우승하며 2회 연속 유럽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루마니아는 그룹별 경기부터 결승까지 슬로바키아, 스페인, 프랑스, 폴란드, 포르투갈을 차례로 꺾고 우승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루마니아와 독일의 결승 재대결에 큰 관심이 모아졌지만,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독일이 8강 첫 경기에서 위푸(Yu Fu), 샤오 지에니(Shao Jieni)가 주축이 된 포르투갈에 2 대 3으로 패하며 재대결은 무산되었습니다.
루마니아 2회 연속 우승
(출처 : 플릭커닷컴)
(출처 : 플릭커닷컴)
(출처 : 플릭커닷컴)
루마니아는 결승까지 총 5경기를 치르는 동안, 4강에서 폴란드를 3 대 1로 이긴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4경기 모두 3 대 0 완승을 거두었습니다. 폴란드와의 4강전 2매치에서 다니엘라 도데안이 리치엔(Li Qian)에 0-3(3-11, 7-11, 11-13)으로 패한 것이 유일한 게임 패였습니다.
https://www.laola1.tv/en-int/video/szocs-bernadette-rou-shao-jieni-por
(2019년 낭트 유럽탁구선수권대회 여자 단체전 결승 루마니아 VS 포르투갈. 1매치 쇠츠 VS 샤오 지에니)
https://www.laola1.tv/en-int/video/monteiro-dodean-daniela-rou-yu-fu-por
(2019년 낭트 유럽탁구선수권대회 여자 단체전 결승 루마니아 VS 포르투갈. 2매치 도데안 VS 위푸)
https://www.laola1.tv/en-int/video/samara-elizabeta-rou-oliveira-leila-por
(2019년 낭트 유럽탁구선수권대회 여자 단체전 결승 루마니아 VS 포르투갈. 3매치 사마라 VS 올리베이라)
루마니아와 포르투갈의 마지막 결승전은 최종 결과 루마니아의 3 대 0 완승이었지만, 개별 경기는 대단한 접전이었습니다. 루마니아는 1매치에서 베르나데트 쇠츠가 샤오 지에니를 접전 끝에 3-2(11-7, 8-11, 6-11, 11-7, 11-6)로 꺾으며 먼저 앞서나갔고, 2매치에서 다니엘라 도데안이 위푸 마저 3-2(7-11, 11-8, 11-9, 6-11, 11-3)로 승리하며 매치 스코어 2 대 0을 만들었습니다. 두 경기 모두 마지막 5게임까지 가는 접전이었지만, 루마니아가 승리하며 확실한 승기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루마니아는 3매치에서 엘리자베타 사마라가 레일라 올리베이라(Leila Oliveira)에 3-0(11-9, 11-7, 11-6) 완승을 거두며 최종 경기 결과 포르투갈의 3 대 0 완승으로 끝났습니다.
베르나데트 쇠츠 - "나는 집중했고, 그녀(샤오 지에니)가 힘든 상대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실수가 전혀 허용되지 않았다" (출처 : ITT F 홈페이지)
다니엘라 도데안 - "자신이 있었다. 경기는 매우 수준이 높았다. 내가 밀릴 때도, 그녀가 이긴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출처 : ITTF 홈페이지)
엘리자베타 사마라 - "다나와 버니가 대단히 잘했다는 생각 때문에 압박감이 있었다. 나는 어떤 실수도 허용치 않았다. 나는 승부를 끝내야 했다. 우리는 우승할 자격이 있는 대단한 팀이다" (출처 : ITTF 홈페이지)
포르투갈 사상 첫 준우승
(▲ 준우승한 포르투갈 여자 대표 팀)
포르투갈은 첫 경기에서 독일, 4강에서 헝가리를 차례로 꺾고 결승에 올랐지만, 마지막 결승에서 루마니아에 패해 준우승에 만족했습니다. 포르투갈은 이번 대회에서 비록 우승을 하지는 못했지만, 결승 진출에 성공하며 유럽선수권 단체전 사상 첫 입상에 성공했습니다.
카페 활성화를 위해 빠빠빠 탁구클럽 카페 앱을 다운 받아 주세요!!
http://cafe.daum.net/bbabbabbatakgu/h9E6/33
(카페 앱 추가 하는 방법)
첫댓글 이 포스팅이 올라오길 기다렸습니다. 루마니아의 2회 연속 우승에 누구보다 뜨거운 박수를 보내며 감동한 한 사람이 저일것 같습니다. 세 선수가 10년가까이 정상급 실력을 유지하며 팀웍을 가져온게 너무 대단하고, 엘리자베타가 전성기가 조금 지나 약해진것을 인정하는듯 주로 3번에 나오는 오더를 써야만 했지만 이젠 버니의 존재만으로도 다른팀 선수들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만큼 버니의 포텐이 드높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네요. 유럽 선수들간의 대결에서의 버니는 거의 류스원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네요. 다니엘라는 2회 연속 우승의 결승전에 매번 엄청난 승리를 보여줬습니다. 지난 대회(2017년)에서는 독일과의 결승전에서
5매치까지 가서 한잉과 붙었는데, 한잉이 앞선 경기에서 사마라에게 지긴 했었지만 워낙 사마라에겐 약한 감이 있었던거고, 올림픽 메달리스트에 톱10을 찍었던 톱티어 S급 귀화녀인 한잉과 다니엘라가 단식으로 붙어서 이길것같지는 않았는데 그걸 꾸역꾸역 밀어붙여서 풀세트접전도 아닌 3대1로 끝내며 루마니아에 12년만의 우승컵을 가져옴과 동시에 귀화녀의 유럽지배시대를 끝내버린게 다니엘라였어요. 이번 결승전에서도 역시 톱티어S급 귀화녀인 위푸를 상대로 다니엘라가 이기긴 힘들줄 알았는데 또 잡아냈죠. 사마라는 자체수준에 더해 유독 유럽 귀화녀들에게는 킬러인점, 버니는 지금 전성기이고 분위기를 가져오면 톱10급 빼고는
다 이길수 있는 유럽 톱시드 선수란점 그리고 다니엘라는 결승전에 오면 폭주한다는 점
루마니아가 강할수밖에 없는 이유들인 것 같습니다. ITTF의 귀화제약이 나날이 엄격해지며 2008년 이전 귀화해 아무제약을 안받는 톱티어 선수중 리자오, 리치앤빙,우자둬,션옌페이가 사라지고 니샤리안,리지에,리치앤,후멜렉만 남았고 2011년 이전 귀화해 세탁과 월드컵만 못나가는 선수로 샨샤오나, 한잉, 위푸,리펜,양샤오신정도가 있는데 더 이상 강한 귀화녀가 나오기 힘든 제도적 상황도 루마니아의 우승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아 참, 사마라는 마지막 토종 유로단식 챔피언이고 유로챔 전부문(단식,여복,혼복,단체) 금메달을 갖고있답니다.
마법사님의 댓글을 기다렸습니다..^^
댓글에도 추천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꾸욱~~!!!
@짱가(대전) 그러게요. 댓글도 공감이나 추천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마법사님 댓글만 봐도 공부가 됩니다. 그리고 루마니아 선수들을 진심으로 뜨겁게 응원하신 것 같습니다.
덕분에 유럽 여자선수들 특히 루마니아 선수들 이름 기억에 남아 대회 때 보면 반가울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다니엘라가 큰 대회에 유독 강했었네요..
포르투갈 위푸는 이번 유럽챔에서 한번도 안지고 올라왔는데.
유일한 패배가 다니엘라네요.
@피톤치드 네 다니엘라 이번달 세계랭킹 110위고 결혼과 출산이후엔 랭킹이 높았던 적이 없는데 최근 유로에서 단체전 2연속 우승과 혼복에서 남편 주앙 몬테이로와 사상최초 부부페어의 우승을 해낸 후 진짜 엄청난 19금 키스세레모니를 보여줬던 그 날도 그렇고 응원 메달이나 버스타고 받은 금메달이 아니라 자기 손으로 엄청난 난적들을 잡아내고 받은 금메달이기에 더 가중치를 인정해 줄 수 밖에 없어요. 루마니아 세 선수 다 톱10은 못찍어봤지만 사마라는 유로 전관왕, 월드컵 은메달, 수퍼시리즈였던 카타르오픈 우승을 갖고 있고 버니는 T2 초대챔피언, 유로 TOP 16 우승을 해낸선수죠.
@탈린의마법사 다니엘라는 단식으로의 메이저 커리어는 거의 전무하건만 유로에서 사마라와의 여복 우승, 남편과의 혼복우승에 단체전까지 3개 부문 금메달 보유자이구요. 두번 연속 자기보다 랭킹과 커리어가 비교도 안되게 높은 귀화녀 에이스를 잡아낸 단체전 우승이기에 유독 다니엘라에게 더 찬사를 보내게 됩니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을줄 안다고 이 세 선수는 주요커리어가 다 메이저 금메달이네요. 이 세 여자의 조합으로 세계선수권과 올림픽 단체전 메달까지 이뤄내길 기원해봅니다. 독일은 어찌해도 이길것같고 싱가포르도 해가졌고 북한,대만,홍콩,한국과의 싸움일텐데 한국은 절망적이다가도 서효원이 버니의 절대천적이라 또 알 수 없겠어요
@탈린의마법사 https://youtu.be/2IQIlQnUZWk
제가 다니엘라를 좋아하는 이유..
세상에서 가장 달콤했던 우승 세레모니입니다.
PLAY
@탈린의마법사 올림픽 단체전 메달이라...
그러보니.. 내년 도쿄올림픽 여자단체전에선.
한국,홍콩,북한,대만,루마니아,싱가포르,독일이...
단체전 동메달 하나 놓고 싸우겠네요...씁쓸한 현실..
@피톤치드 너무 결과가 정해져있으니 ITTF에서 건의해서 준결승 진출 두팀모두에게 공동 동메달을 수여했으면 좋겠네요. 유도나 레슬링처럼요. 실제로 탁구도 그리했었던 올림픽도 있었구요.
@탈린의마법사 ITTF가 아니라 IOC에 요청해야될것 같아요.
지금도 ITTF 월드챔에서는 준결승진출하면 동메달은 주잖아요.
별도로 3,4위전 안열고,,,공동 3위로 인정해주고,,동메달은 주니까요..
올림픽도 예전 복식종목 있던 시절에는 3,4위전 안하고 공동 동메달 줬었는데,
요근래는 올림픽 메달을 많이 안줄려고 그러는지,,3,4위전을 꼭 하더라구요.
@피톤치드 네 ITTF 에서 IOC로 건의를..
마법사님 댓글잘봤습니다ㅎㅎ 루마니아 여자팀의 기세가 대단하네요ㅎㅎ
대단한 토종 연속 우승
와 가독성 굿입니다. 댓글도 본문도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