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사의 드라마 출연료를 분석한 결과 회당 주연과 단역 배우의 몸값 차이가 최대 2천 배에 달해 단역 연기자의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오늘(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과 한국방송실연자권리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연기자 임금제도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방송된 아홉 편의 드라마 중 주연과 단역 출연료 격차가 가장 큰 드라마는 SBS '법쩐'이었습니다.
이 드라마의 주연을 맡은 배우 이선균은 회당 2억 원을 받고, 단역 연기자는 회당 10만 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략
드라마 제작 현장에서 통용되는 최저 출연료는 1회당 20만∼30만 원이 가장 흔했습니다.
한 회 방송분을 촬영하는 데 평균 2.63일이 걸렸고, 하루 촬영에서 연기자들의 평균 노동시간은 대기시간 3.88시간을 포함해 9.99시간이었습니다.
출연료 계약이 노동 시간이나 조건을 정하지 않고 회당 출연료만 지급하는 '통 계약'으로 이뤄지는 관행 때문에 출연료가 낮은 단역 배우는 의상비 등 경비를 제외하면 실수령액이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은 실제 촬영에 걸린 시간을 기준으로 출연료를 책정하는 데 반해 한국은 회차에 따라 출연료를 정하다 보니 노동력과 시간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첫댓글 진짜 기이함 이 구조
육성재가 7,000? 와 엄청 많이 받네
법쩐은 누구 나오길래 2억이나 받어
(´・д・`)
그거 이선균;;;
금수저 > 갯마을차차차, 기상청, 스타트업이라는게 개에반데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일당 15만원정도면 일용직 일반인들한테는 존나많은건데ㅋㅋ연예인들은 작품이 개쳐망하든 연기를존나못하든 일반인연봉그냥가져가네 그걸로 건물투기하고 ㅋ
그니깐 게다가 한 회 출연료라는 게 더 킹받음
@난널보낼수가없는걸 그냥 일반인들 하루 일용직급여 말한건디
@난널보낼수가없는걸 ㅇㅇ 일반인은 하루다일해도 15만벌기힘든데 연예인들 1회당 몇천,억가져간단뜻이였어
기이함.. 걍 전체적으로 금액을 줄이지
육성재랑 신민아랑 같고 육성재가 수지보다 많다니;;
와 근데 저 출연료 메인롤이 남배우인지 아닌지는 모르지않나? 워낙 차별을 하니까 ㅡㅡ
설강화는 정해인이 1억1천? ㅋㅋㅋㅋ 참나.. 스타트업은 남주혁이야 수지야 참나
단역 더 조금 주는 곳 많음 ... 알고싶지 않았어
헐 ㅜㅜ
2억 그거 받아다가 협박범 입에 넣어줬나
남궁민 1회 출연료가 1억 6천이야?? 대박
이선균 회당2억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법쩐 레알 오늘 처음 들어봤다. 양심있음 제작사헌테 다시 토해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