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폴란드 홈퍼니싱시장 동향과 전망 | ||||
작성일 | 2012-10-21 | 작성자 | 임태형 ( limpet@kotra.or.kr ) | ||
국가 | 폴란드 | 무역관 | 바르샤바무역관 | ||
-->
-->
폴란드 홈퍼니싱시장 동향과 전망 - 풍족한 목재로 가구 생산 유리 - - 현지인 관심이 높아 시장 성장 지속될 듯 - □ 폴란드 홈퍼니싱시장 현황 ○ 폴란드 홈퍼니싱 관련 제품 시장은 성장세 - 홈퍼니싱 제품이란 가구를 포함한 집안 곳곳의 인테리어 소품을 포함한 제품 - 형태는 개별적인 DIY 제품과 완제품 세트 등 다채로움. - 2011년 폴란드 홈퍼니싱 관련 시장 규모는 71억 즈워티(1즈워티=약 340원)로 전년대비 3% 증가한 수치 - 폴란드는 유럽국가 중에서 숲 면적이 유럽국가 평균보다 넓고, 목재생산량이 많아 목재가구 제작에 용이함. 폴란드 홈퍼니싱 제품 판매 현황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인들은 집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높으며, 품질과 더불어 가격에도 민감한 편 - 가격을 너무 높거나 지극히 저렴하게 책정하면 현지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기가 어려움. - 예전보다 가격이 비싸도 품질을 더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었지만, 아직은 중저가 제품이 시장 주도 - 향후 몇 년간 폴란드 가구 포함 홈퍼니싱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 폴란드 홈퍼니싱 제품 판매 현황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 내 홈퍼니싱 관련 기업 현황 ○ 폴란드 홈퍼니싱 생산 기업 - 폴란드 내 대표적인 가구와 홈퍼니싱 제품 기업은 IKEA사와 Black Red White사로, 이를 포함한 다른 기업들도 제작과 유통을 함께하는 경우가 많음. 폴란드 주요 홈퍼니싱 기업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 주요 홈퍼니싱 제품
자료: 각 제조사 홈페이지, allegro.pl □ 시사점과 전망 ○ 홈퍼니싱 시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이 관건 - 폴란드 홈퍼니싱 시장은 몇몇 제조와 유통을 함께 하는 기업들이 주도하며, 경쟁이 치열한 편 - 중저가 브랜드인 IKEA 제품과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Black Red White 제품 등 현지시장 제품을 참고해 수출 시 정확한 제품의 종류와 가격대를 고려해야 함. ○ 주문 제작형 가구 구입이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젊은 연령층 사이에서 희망하는 디자인과 크기에 따른 가구와 소품을 주문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중 - 제품 구매 시 매우 신중하고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폴란드인의 성향을 고려해 품질과 더불어 변화하는 유행에 따라 꾸준한 디자인 연구도 중요 ○ 활발한 마케팅 활동도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 폴란드 가구와 각종 홈퍼니싱 제품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기업 수도 많음. - 따라서 각종 할인행사, 프로모션이나 매체 광고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높여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 - 사전에 손쉽게 제품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제품 사진과 상세정보를 게시하고, 온라인 구매사이트를 마련하는 것도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보고서, GUS, 각종 일간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