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가 기울게 된 요인은 무엇일까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바로 율법적 문화 전통을 너무 고수하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성경적 전통이면 좋은데, 그렇지 않기에 걸림돌이 되어 버린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전히 교회 중에 드럼, 기타를 치지 못 하게 합니다. 오르간 혹 피아노만 연주하게 합니다.
시편을 읽어 보면,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하고, 소리 나는 제금으로, 나팔을 불며 찬양하라고 하는데요. 한국 문화적 토양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교회는 이상한 문화적 전통을 만들어, 목회자는 검은 양복에 흰색 넥타이만 매게 합니다.
저는 유학하고 한국에 들어왔는데요. 수염을 자르라고 하였습니다. 음…. 시험에 드는 어르신이 있다고 하여 잘랐습니다. 더 정확히 표현하면, 잘린 것이겠지요.
한 교회에 가니 양복을 입을 때, 상의 단추를 잠그지 않아 시험에 드는 어르신이 있다고 하여 잠갔는데요.
실족하지 않게 해야 하고, 그렇게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교회 안에 어떤 율법적 혹 유교적 전통을 너무나 강조하면, 특히 다음 세대는 숨을 쉴 수가 없습니다.
물론 전통은 너무나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그러나 누군가 잘못 만든 전통으로, 정통으로 교회가 깨트리고, 무너질 수 있습니다.
바울은 1, 2, 3차 선교를 감당하였습니다. 예루살렘에 와서 기쁜 마음으로 선교 보고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야고보와 장로들은 바울에게 율법적 전통을 지키는지 보여달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목숨을 걸고, 선교하였는데요.
격려, 위로, 회복을 위해서 쉼을 주기보다, 사람들의 생각, 시선, 판단에 더 초점을 두고, 말하였습니다.
바울은 이런 반응에 어떻게 대처하였나요?
#사도행전 21장 17-26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바울이 야고보를 방문함
17. 예루살렘에 이르니 형제들이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
18. 그 이튿날 바울이 우리와 함께 야고보에게로 들어가니 장로들도 다 있더라
19. 바울이 문안하고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낱낱이 말하니
1) 바울과 일행은 왜 예루살렘으로 갔을까요? (17절)
2) 성경은 다수의 장로들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데, 왜 야고보의 이름을 언급하였을까요? (18절)
- 야고보는 예루살렘 공동체의 수장이었습니다.
- 예루살렘의 일반 유대인들로부터도 큰 존경을 받았습니다.
-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일반 유대인들은 그에게 '의인 야고보'라는 칭호를 붙여 주었습니다.
3) 바울은 야고보와 장로들 앞에서 이방 가운데 하나님이 하신 놀라운 일들을 낱낱이 말하였습니다. 바울과 일행들은 어떤 이야기를 하였을까요? (19절)
4) 나 자신은 누군가를 만나면 빼놓지 않고, 나누고 싶은 간증은 무엇인가요?
20 그들이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바울더러 이르되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라
21. 네가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모세를 배반하고 아들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말고 또 관습을 지키지 말라 한다 함을 그들이 들었도다
1) 야고보와 장로들은 바울의 이야기를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염려하는 바는 무엇이었나요? (20절)
-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나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들이 많았습니다.
2) 율법에 열성인 사람들은 바울을 어떻게 오해하였나요? (21절)
- 바울이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 모세를 배반하고, 할례를 행하지 말고,
- 관습을 지키지 말라고 한다고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3) 오늘날 교회 안에 율법적이고, 안 좋은 전통은 무엇일까요?
22. 그러면 어찌할꼬 그들이 필연 그대가 온 것을 들으리니
23. 우리가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24. 그들을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그들을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사실이 아니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1) 야고보와 장로들은 바울과 열성 유대인들 사이에 오해를 풀도록 어떻게 하자고 하였나요? (22절)
- 열성 유대인들이 필연 바울이 온 것을 알았습니다(22절).
- 바울에게 서원한 네 사람들이 있음을 알렸습니다(23절).
- 서원이 끝나가는 그 사람들에게 율법의 결례를 행하라고 했습니다. 즉, 율법(머리를 자르고, 그 머리카락을 태우고, 암양, 숫양, 곡물, 음료를 드리며 제사를 드리는 것)을 지켜 행하도록 하였습니다(24절).
- 이렇게 하여 바울이 율법을 여전히 준수하는지 증명하게 하였습니다.
The elders had evidently worked out a possible solution among themselves of a means whereby Paul could by example demonstrate that he was still true to the Jewish law. This they now set before him (vv. 22–24).
There were four Jewish Christians who had taken upon themselves a Nazirite vow, a rather extreme expression of Jewish piety. The four were nearing the end of the period of their vow and soon would be completing it with the customary ceremony in the temple.
This involved cutting their hair and burning it as an offering. In addition a number of costly sacrifices were required—a male and a female lamb, a ram, and cereal and drink offerings (Num 6:14f.).
Polhill, J. B. (1992). Acts (Vol. 26, pp. 448–449).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2) 구약에 서원한 사람은 어떤 규범을 지켜야 했나요? (23절)
-서원한 자가 서원한 기간에 지켜야 할 규범으로는, 1) 독주를 마시지 말고, 2) 머리를 깎지 말고, 3) 시체를 가까이하지 않아야 했습니다.
3) 오늘날 교회 안에 율법적인 형식, 전통, 결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26.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그들과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 드릴 때까지의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신고하니라
1) 야고보와 장로들도 이방인들에게 요구하지 않아야 할 것들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어떤 것들이었나요? (25절)
- 우상의 제물, 피, 목매어 죽인 것, 음행을 피하는 것이었습니다.
2) 바울은 네 명을 데리고 이튿날 결례를 행했습니다. 야고보와 장로들의 말을 듣고, 결례를 행하기 전 2일 정도, 그 기간 동안 어떤 생각과 마음이었을까요?
3) 바울은 야고보와 예루살렘 장로들의 말에 순복하여 결례를 행하였습니다. 나 자신은 어떤 권유, 제안, 일에 순종 혹 순복해야 할까요?
4)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