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조선일보
제목:'남북' 보온' 엉뚱한 데 정신 판 코레일, 결국 대형 사고
승객 198명을 태우고 강릉역에서 서울로 향하던 KTX 열차가 탈선해 16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기관차와 객실 등 열차의 선두 차량이 T자 형태로 꺾여 크게 파손됐고 나머지 차량 8량도 모두 선로에서 이탈했다. 사고 당시 승객들의 몸이 좌우로 크게 흔들릴 정도의 진동과 함께 시속 100㎞ 속도로 달리던 열차가 45도가량 기울어진 상태로 20초가량 미끄러진 끝에 정지했다. 아이들 울음소리와 비명이 터져나오는 등 객실 내부는 공포의 도가니였다고 한다. 2004년 KTX 개통 이후 열차가 탈선하는 대형 사고는 2011년 광명역 사고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그건 순전히 운(運) 덕이다. 강릉역을 출발한 지 5분여밖에 안 돼 오르막 구간을 시속 100㎞ 속도로 달리던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 만약 시속 200㎞ 넘는 속도로 달렸거나 다리 위에서 탈선 사고가 났다면 상상하기 어려운 끔찍한 결과로 이어졌을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최근 잇따른 철도 사고로 경고음이 충분하게 울렸는데도 결국 대형 사고로 이어졌다는 점이다. 지난달 19일 서울역에 진입하던 KTX 열차가 보수 공사 중인 포클레인을 들이받더니 그다음 날엔 오송역 단전 사고로 경부선 KTX가 열 시간 이상 멈춰 섰다. 분당선 운행 중단, 대구역 열차 고장 사고 등 최근 3주간 하루걸러 한 번씩 발생한 10건 열차 사고가 모두 코레일 사고였다. 정부와 코레일이 엉뚱한 곳에 정신을 팔고 있는 것 아닌가.
정부 관계자들은 늘 그렇듯 평론가처럼 말하고 있다. 사고 이틀 만에 현장에 나온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런 상황을 더 이상 좌시하기 어렵다. 이번 사태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게 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남 얘기하듯 했다. 그는 "남북 철도를 연결하겠다는 큰 꿈들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철도 사고가 잦아 "민망스럽다"고도 했다.
운동권 출신인 오영식 코레일 사장 역시 취임 이후 남북 철도 연결과 비정규직 승무원 복직, 철도 경쟁 체제를 허무는 SRT 재통합 등 철도 안전보다는 친정부, 친노조 정치에 몰두해왔다. 오 사장뿐 아니라 현 정부가 임명한 코레일 비상임이사 넷 중 두 명은 민노총 출신이고, 한 명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부동산정책을 맡았던 인물이다. 코레일 역사 내 편의점.카페를 운영하는 코레일유통과 역사 시설 관리.발권 업무를 하는 코레일네트웍스 등 코레일 계열사에도 문 대통령 인터넷 팬 카페 운영자, 영어학원장 출신 등 철도 비전문가들이 수두룩하게 앉아 있다. 하루 10만명이 이용하는 KTX 안전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런 비상식적인 일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출처:매일경제
제목:급기야 KTX 탈선가지...코레일 왜 이러나
최근 한 달간 잦은 사고로 불안감을 키웠던 코레일이 급기야 KTX 탈선 사고를 일으켰다. 지난 8일 강릉 분기점과 남강릉역 사이에서 서울행 KTX가 선로를 벗어난 것이다. KTX 탈선 사고는 2011년 광명역 인근 일직터널에서 발생한 이후 8년 만이다. 코레일은 지난달 23일 대국민 사과를 하고 비상안전경영에 들어갔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5일 코레일 본사를 방문해 철도안전대책 개선 방안을 주문했다. 그런데 또 대형 사고가 터졌으니 기가 막힌다.
지난달 중순부터 코레일이 운영하는 철도 구간에서 일어난 사고는 11건에 달한다. 지난달 19일 서울역으로 들어오던 KTX가 굴착기와 충돌했고 20일에는 오송역에서 KTX 전기 공급이 중단돼 열차 120여 대 발이 묶였다. 그 이후에도 열차 고장으로 운행이 지연되기 일쑤였다. 이로 인해 선로에서 일하던 인부들이 숨지거나 다쳤고 수많은 승객이 불편을 겪었다. 그런데도 코레일은 자숙하고 반성하기보다는 사고 원인을 인력과 예산 부족, 낡은 설비 탓으로 돌리는 등 변명하기 바빴다. KTX 강릉선 탈선 사고 직후에도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아무래도 기온이 급강하해 선로상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까 추정한다"며 엉뚱한 이유를 대기도 했다.
짧은 기간 안에 많은 사고가 일어난 것은 분명 정상이라고 볼 수 없다. 오 사장 취임 이후 해고자 복직 문제와 남북 철도 연결, SR와 통합 같은 사안에 매달리다 안전 문제를 소홀히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 이게 사실이라면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어제 KTX 탈선 사고 현장을 방문해 "이번 일로 코레일에 대한 국민 신뢰가 더는 물러설 수 없을 만큼 무너졌고, 더 변명의 말이 필요 없다"고 질타했는데 코레일의 근무 기강 해이와 안전불감증을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 잦은 사고의 근본 원인을 철저하게 파악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이번에도 담당자들만 문책하는 땜질 처방에 그친다면 더 큰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
코레일에 대한 국민 불신과 불안도 더 커질 게 뻔하다. 철도 안전은 국민 생명과 직결된 문제다. 그런 만큼 이번 기회에 다시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 대책을 내놔야 한다.
첫댓글 이끼 다다시 어디 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