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대로 안되는 자식농사!
자식농사가 속상하는 일로 이어지면 안될 일 입니다.
자녀들을 경쟁력 있는 사회의 인재로 키우는 자녀교육 해법을 알아야 합니다.
자식들의 사회경쟁력은 창의성이므로 부모들은 지식위주의 사교육에서 벗어나 자식들의 잠재적 창의성 개발에 집중하며 자식교육에 희열을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기성세대의 낙후된 교육관이 자녀들을 입시의 희생물로 만들고, 그들이 지닌 잠재적 창의성조차 사장(死藏)시키고 있는 현실입니다.
개천에서도 용(龍)은 계속 나올수 있습니다.
주관을 가지고 불확실성을 극복하려는 강인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주위의 분위기에 편승하는 부모들의 의식구조가 장애물입니다.
창의성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갖추는 일은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고, 부모들과 자녀들의 의식변화가 우선입니다. 제대로 된 자녀교육은 날이 갈수록 부모 자식간에 인간다움을 더욱 키워주고, 부모의 품을 떠난 자녀들이 훌륭한 인재로서 행복한 미래를 살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목 차
제1부 자식농사 걱정보다 의식(意識) 전환을…
1.자식의 역할모델(Role Model)이 되어야…
부모라는 새로운 삶의 여정 / 부모는 가장 중요한 인생 멘토 /
자식 욕 먹이는 부모들 / 자식농사 제대로 지으려면…
2.욕심이 부르는 자식 병들이기 벗어나야
공부에 한이 맺힌 부모일수록 사교육에 휘둘려…/고통스러운 자식농사? /
교육을 평등실천의 기회로…/아이가 공부를 안 해요…/
학부모들이 목소리를 낼 때다!
3.자식의 인재역량을 키우는 부모의 사회의식
눈먼 사랑으로 인재 못 키워 / 공존의 가치를 존중하는 지혜배양
자녀 교육에 절대적인 부모의 지혜 / 성급함보다는 은근과 끈기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 /
제2부 자식을 창의적 인재로 만들기
1.자아완성 (自我完成) 실현의 길잡이
자식을 행복한 인재로 키우는 비법(秘法) / 미래 지향적인 비전 수립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준비 / 창의력 개발은 자아실현을 통해서…
학교를 보내는 이유 / 돈 벌며 배우는 직장
연애와 결혼도 제대로 가르쳐야…/ 공부가 리더의 역량을 키우지 않아…
2.욕심보다 느긋한 멘토(Mentor)가 되어야…
희망의 구체적인 실행을 지도/ 입시보다 미래 설계를…/ 소질있는 부분에 집중시
켜야…/학습도 전략적으로…/목표 달성과정을 즐기도록 한다/본래 배움의 가치를
살려주어야…/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가치를 인식/ 균형적인 사고를 키워준다
3.자기극복(自己克服)으로 창의성개발 유도
지식보다는 창의성을 키워주어야…/창의성을 키우는 지혜를 키워야…
물질보다는 역량개발에 몰두하도록…/ 주인의식이 창의성을 키운다!
4.기본에 충실해야 창의적 인재로 키울 수 있어…
자식의 자유로운 영혼을 존중한다!/ 부모의 극성은 자식농사의 원동력
제대로 가르치고 욕심부려야… / 삶의 가치부터 제대로 가르쳐야…
공존하는 유아독존(唯我獨尊)을 교육
제3부 교육에 발등 찍힌 교육망국(亡國)
1.인재개발이 아닌 사회 망치는 교육
사(私)교육에 목메는 불쌍한 사람들…_/ 인재감을 몰아내는 입시놀이_
도대체 대학이 무엇 하는 곳이여?_ / 선생은 있으나 스승이 없다!_
인재개발에 역행하는 교육제도_ / 저만 잘난 진흙탕 속 교육현장!_
2.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사회갈등과 혼란
되풀이 되는 사회의 혼란스러움_/똑똑한 인재들이 불확실성을 키운다!
디지털(Digital)과 포퓰리즘(Populism) 발현_ /
인재 키우기 전쟁 중인 지구!_/ 먹거리 전쟁 중인 우리!_
3.타성과 관습에 흠뻑 젖은 의식구조
자식농사가 수렁에 빠져드는 이유/ 뒤처리도 버거운 우리의 인재들
공동체 붕괴와 고달픈 민초들 / 변화관리에 실패했다! /
결과 지상주의 사회 / 지혜 없이 무늬만 글로벌화 /
4.주입식 교육으로 넘쳐나는 좀팽이 인재들
인재를 키우지 못하는 편협한 사회 / 자기만 잘난 우리의 인재들…
사회교육이 방향성을 찾아야…/ 주입식에 익숙한 인재들
인재를 키울 스승을 키워야…
제4부 교육혁명 없이 미래세대 희망 없어…
1.창의적 인재개발을 위한 교육혁명 일어나야…
고객중심의 교육내용 개혁/대학교육 혁명없이 교육문제 해결 어려워…
공교육 과정의 대변혁 / 홈 스쿨링의 정규과정화 / 인턴제도의 교육과정화
교육자 임용의 유연성 확대 / 주저할 것 없는 교육시장 개방
2.교육발전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해야…
국가 교육비전과 전략제시 / 사회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선진국가 기틀의 탕평문화 / 한국적 글로벌 인재의 양성
3.일터가 변해야 자식농사 보람 있어
인재를 키우려면 일터가 바뀌어야…/ 창의적 역량을 판단하여야…
역량기준의 인재선발과 양성 / 지식공유를 통한 창의적 경영 /
관료주의를 극복하는 경영방식/
제5부 디지털 시대의 인재 패러다임
1.디지털시대를 주도하는 인재역량
디지털 시대의 인재역량_/ 인재 패러다임의 다원화_
변화무쌍한 창의적 인재들… / 통(通)하는 생활 속의 리더
2.화두(話頭)는 창의적 역량개발
창의성 교육이 해답이다! / 누구나 창의적 인재감/창의적 역량개발 용기(勇氣)
3.창의성을 키우는 인재육성 기법
역량개발을 유도하는 성과관리/ 기본에 충실한 인재 키우기
역량중심의 사람관리 기법 / 직무중심의 직장생활 관념 변화
최고가 아닌 최적의 인재확보와 개발
제6부 선진국가의 인재 키우기
1.전략적인 창의적 인재육성
인재들을 위한 국가경쟁력 향상/노다지 캐는 블루오션 전략/국가차원의 인재관리
평등사회는 교육을 통해서/개인가치를 사회가치로 승화/지식공유로 시너지극대화
2.핵심역량의 선택과 집중
선도적인 핵심역량 키우기/ 필요한 인재 찾아 백만리 길/
개개인의 가치를 키운다!
3.고객가치 실현의 교육문화
시장주의에 기초한 교육운영/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사회/
미래 고객의 꿈을 키운다/ 무한한 창의력을 키우는 배움터 /
사회변화를 유도한다 / 자율로 경쟁력을 키운다!
4.교육도 사회적 성과창출이 중요
인재평가는 성과역량으로… / 사회가 바로 배움의 터
경제원리에 따른 선진교육 실현 / 사회의식 수준의 성숙
- 2009년 4월27일 출간 / 2009년 5월23일 영풍문고,6월13일 교보문고 저자 특강 -
첫댓글 책 제목이 뭐예요?
책 제목이 "마음대로 안되는 자식농사!"입니다.
제목만 봐도 공감이 확 밀려옵니다. 정말 반드시 사서 읽어야 겠어요 . 저는 자기주도 학습방법 이전에 위의 의식전환이 없으면 어떠한 것도 사교육화 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다른 위장된 짐을 하나 더 지고 가게 되지요
우리사회의 낙후된 교육이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만 혼란을 주는 것이 아니고,이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계속 문제를 야기한다는데 있습니다. 기업교육을 실시해도 생각만큼 효과가 나지 않습니다. 이유는 대부분 주입식 지식교육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5월23일 오후 2시에 영풍문고에 저자 특강이 있으니,들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읽어봐야 겠네요. 자신하고 있었는데 갈수록 자신이 없어지면서 사교육을 받아야 만 할 것 같아요.
자녀교육은 어렵지도 골치 아픈 일도 아니며, 그렇게 되어서도 안됩니다. 부모와 자식의 삶을 어렵게 만드니까요...부모들의 자식 교육에 대한 자신감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들이 스스로 자아(自我)를 찾는 길 입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자식농사 정말 쉽지 않지요…
아이를 키우며 부모가 함께 성장통을 앓으며 성장하는 요즘입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제목과 목차 모두 늘 걱정하던 문제점들이라 관심이 많이 갑니다. 시중 서점엔 아직 안나온듯하네요. 인터넷으론 검색이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