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영(靈) ②육(肉) ①+② (1合)=1人 | 1합(合)= 창조 | ⇒ 2분(分)=원죄 때문 *分(나눌분) | ⇒1합(合)= 예수님영접하면 |
①天=생기=생영(生靈) | ⇒영혼(靈魂)=>지옥 | ①영생(靈生) ⇒회복되어 ⇒天國 * 靈.肉이 함께 부활 * 영생(靈生)한 생명(生命) | |
人=하나님이창조=>아담 | ※하나님 X | ||
②地=흙=육체(肉體)그릇 | ⇒육(肉)=땅(티끌로) |
① 하나님과 동행하던 에덴동산의 시(時) 공간(空間)에서
② 하나님을 볼 수 없는 다른 시(時) 공간(空間)으로 옮겨짐
2. 에덴동산의 두 나무(창2:9)(창 3장 22절)
① 지혜(智慧)의 - 선악과(善惡果) 나무
② 영생(永生)하는 - 생명(生命)의 나무
(2) 내세관
주님이 내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그 대속의 은혜를 믿으면 사후(死後)에 천국에 가고 한번 천국가면 영원히 천국 생활을 한다.
(3) 재림론
1) 7년 대 환란(이스라엘 백성 중144.000명 선별 =휴거후 복음전파자) ->
① 공중 재림(승리의 모습으로)(계6~18장) - 적그리스도 심판
② 지상 재림(심판의 모습으로)(계19:11~16) - 인류최후의 날
2) 천년왕국(재림 전·후설)(이방인 백성들 구원=순교수준 )->
* 예수님과 천년을 하루같이 공중에서 왕 노릇(계20:4~6)
3) 백 보좌 심판(최후에 심판)
*생명책에 기록된 자는 면류관(계20:11~12, 고후5:10)
4)새 하늘과 새 땅
=하나님의 아들로 영원히 생활=휴거=천국(생명책에 기록 된 자 계21:1~7)
4.예수 크리스도교의 발달
(1). 개관
1)유대교를 모태로 아우구스투스(Augustus)시대에 여호와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Jesus)그리스도에 의해 창시 되였다.
2)율법 주의적이며 배타적 형식주의적인 유대교를 비판하고 여호와 신앙을 강조 여호와 하나님 앞에 만인은 평등함을 주장하시였다.
(2). 전도와 박해
1)베드로(Petro).바울(Paul).그리고 제자들과 신도들의 활약으로 로마 제국 하층 계급 내에 전도되기 시작하였다.
2)그리스어로 신약성경이 만들어 졌으며
3)로마황제를 숭배하던 로마시대에 황제숭배를 인정하지 않아 로마에 배타적세력으로 낙인 되어 네로(Nero)~데오크레티아누스(Diocletianus) 까지 약250년간 박해와 탄압을 받았다.
(3). 예수 크리스도교 공인과 로마에 국교(國敎)화
1)A.D.313년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황제는 밀라노(Milano)칙령으로 크리스트교를 공인
2)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황제가 소집한 최초 종교회의인 니케아(Nicaea) 종교회의(325)에서3위1체설을 주장하는 아타나시우스(Athanasius)파를 정통으로 인정. 3위1체설을 부정하는 아리우스(Arius)파를 이단(異端)으로 규정하고 교회명칭을 가톨릭교(Catholic Church)로 정함.
3)디오클레티아누우스(Diocletianus)가 392년 로마국교로 정함
4)예베소(Ephesus)종교회의(431)에서 네스트리우스(Nestrius)파를 이단으로 규정
*네스트리우스(Nestrius)파? 예수의 이인격설(二人格說)주장 마리아 신모설(神母說)반대 중국에는 AD635년 당 태종 때 폐르시아에서 전래(=신라선덕여왕2년. 고구려영류왕18년. 백제무왕36년)우리나라 전래는 통신 선덕왕2년(781) 전래 일명 대진경교(大秦景敎)라고도 한다.
(4).가톨릭(Catholic)의 발전
1).황제권력과 결부된 가톨릭(Catholic)은 로마제국의 통치체제에 순종 하면서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예루살렘(Jerusalem), 안티옥(Antiochia),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로마(Roma)에 5대교구를 지배하는 5명의 대관장를 두는 교직제도를 확립했다.
2). 혤레니즘 시대(B.C.4C~6C) 스콜라철학 스토아학파(금욕주의)를 바탕으로 고대 로마교회의 교부(敎父)인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us BC354~430)의 [신국론]과 중세 13C 토마스아퀴나스(Thomas Aquinas AD1224~1274)의 [신학대전]이 쓰여 지면서 로마 가톨릭교회의 신학 체계가 이루어 졌다. 이는 교회의 권위와 신앙 이성 조화의 논리적 확립이다.
3).로마는 멸망했으나 크리스트교는 고대와 중세의 매개체로 활약하면서 중세의 혼란 속에서도 교세는 확장 되었다.
*혤레니즘 시대(B.C.4C~6C)? 알렉산더대왕이 그리스, 페르시아 .이집트. 삼개 대륙을 점령한때부터 로마 옥타비아누스가 이집트 크레오파트라를 점령 한 때까지
(5). 크리스트교의 역사
1). 개혁에서 개혁으로 (흐름정리)
①다신교 : 新 아시라아: 달신 숭배
*달신=아버지신 *태양신=어머니신 *별=군대신
②유일신(야회)⇒③유대교⇒④침례요한⇒⑤예수님⇒⑥크리스트교⇒⑦로마국교
┳>서로마=로마가톨릭(성상숭배)⇒게르만족으로 전파(유럽)=>⑨종교개혁(개신교)
└>동로마=⑧그리스정교(성상파괴 모자이크무늬 사용)⇒슬라브족으로 전파(러시아)
2). 기본교리 (의인 론)
① 다신교 = 달.해.별.
② 유일신 = 야회(YHWH) 하나님
③ 유대교 (모세율법 준수 )
④ 예수크리스트교 (믿음으로 )
⑤ 크리스트교 (믿음으로 )
⑥ 로마가톨릭 = 천주교 (제례 의식 = 신부가 제례 집전 = 미사 )
⑦ 종교개혁 (16~17C)
• 루터 : 믿음으로,
• 칼뱅 : 예정론 = 장로교
• 요한 웨슬레 : 믿고 행함으로 = 감리교
⑧ 그리스정교 ( 제례 의식 = 목사가 제례 집전 )
• 교황의 권위를 부정
• 슬라브족 :오토독스교회=정교회=동방교회=동방정교회(러시아
기독교)가톨릭과는 확실히 다르지만 개신교보다 가톨릭에 가깝다.
공의회7개 모두 신앙 기준으로 삼는다.
⑨ 성경권수
• 그리스정교: 목사 = 구약 46권, 신약27권
• 가톨릭: 신부 = 구약 46권, 신약27권
• 개신교: 목사 = 구약 39권, 신약27권
6. 가톨릭(Catholic)
(1).의의
* 로마제국은 서로마, 동로마로 분열될,위기에,처하게 되여 그 분열을,막기위해 콘스탄티누스대제가 A.D.313년에 밀라노 칙령을 내려 크리스트교를 탄압을 그치고 공인한다.
(2).개관
1). 한편 크리스트교는 예수님과 순교자들의 정신을 계승하자는 침례교 교단과 마리아, 성베드로,사도바울의 정신을 계승하자는 가톨릭으로 대별되고 사도바울을 계승한 것이 가톨릭의 교황이다.
2).가톨릭은 그후 A.D.392년 데오도시우스대제에의해 로마의 국교로 공인된다.
3).그러나 4C말 동서 간의 신앙관의 차이로 로마 교황청은 서로마는 가톨릭(성상숭배) 동로마는 그리스정교(성상파괘)로 분열된다 따라서 로마도 서로마 .동로마로 분열되였다가
4). 본래의 서로마는 게르만족의 이동과 번영으로 447넌에 멸망하고, 다시 게르만족의 한 일파인 프랑크족의왕 카롤루스대제(샤를마뉴)(800)가 다시 서로마에 황제가 된다. 그후 얼마못가 다음황제때 서로마는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로 분열되여 유럽사회가 형성된다.
5). 동로마(비잔틴문화)는 그후 1453.5.29.이슬람교도인 오스만투르크(터키)에 의해 멸망한다.
6). 비잔틴문화=성상숭배반대 모자이크무늬 유행,그리스정교,제정일치(황제가 교회우두머리) 슬라브적, 그리스어공용, 자영농(둔전병제)
7). 수많은 게르만족의 이동(AD5C)이 있었지만 그중에 유일하게
프랑크왕국만 살아남아서 메로빙거왕조(콜로비스왕)
때 로마교황의 신임을 얻게된다, 이유는 프랑크 왕국은 아리우스파(삼위일체부인)에서 로마 가톨릭의 아타나시우스파(삼위일체인정)로 교단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8).그후 프랑크왕조 중에 카롤링거왕조 피핀(재위 751∼768).왕이 라벤다라는 교황령토을 기증(헌납) 함으로 게르만족 프랑크왕국과 로마교황청이 더더욱 친분이 두터워진다.
9).그러나 결국 서로마는 447년 게르만족의이동으로 멸망하고 서로미교황청은 동로마 황제의(정.교일치) 지배속에 간섭을 받게된다
10).서로마교황 레오3세는 간섭에서 벗어나기 위해 프랑크왕국의 카롤루스대제를 서로마의 황제로 임명(800)한다. 이로 인해 서로마가 다시 생겨난다.
11).그러나 서로마는 루도비쿠스 경건왕(Louis the Pious, 778~840)때 베르됭.메르센 조약으로 843년 분할 상속되어 동 프랑크는 독일. 중 프랑크는 이탈리아. 서 프랑크는 프랑스가 되어 유럽사회가 형성 되였다.
(3). 가톨릭(Catholic) 분열과 발전
1). 서 로마 : 가톨릭
2). 동 로마 : 그리스정교
[밀라노칙령(313)] ⇒ [니케아공의회(325)] ⇒ [1054 교회의 동서분열]
*크리스토교공인 및 *3위 1체설 1)아타나시우스파 (긍정) =가톨릭
(콘스탄티누스대제) 2)아리우스파 (부정) =게르만족
*로마의 국교가(392)됨
(데오도시우스대제))
(4). 가톨릭 분열(교황청의 분열)
*교황과 황제의 세력싸움(교황<황제)
교황청 프랑스 아비뇽으로 옮겨짐(=아비뇽유수) =>
결과: 프랑스아비뇽 가톨릭과 로마가톨릭으로 분열
↓ 교황>황제 ↓ 교황의전성기 ↓ 교황<황제
①[카노사의 굴욕1077]⇒ ②[십자군전쟁1096~1270]⇒③[아비뇽유수1309~1377]
*①교황:그레고리우스7세 *②교황:우르반2세 *③프랑스왕:필라프4세
*①황제:하인리히4세 *②교황:인노쌘트3세→존왕파문 *③교황:보니파키우스8세
*①성직자 임명권 문제로 대립 교황>황제 *③성직자 과세 문제로 대립교황<황제
※ 교보철학 아우구스티누스[신국론]
※ 13C스콜라철학토마스아퀴나스[신학대전]
(중세철문은 신학(神學)이 중심이여서 가톨릭의 교리를 그리스철학에 힘을 빌어 이론적으로 설명 한것)
※ 아비뇽유수란 ? : 1309∼1377년까지 7대에 걸쳐 로마 교황청을 남프랑스의 론강변의 도시 아비뇽으로 이전한 사건.교황<황제
7. 종교 개혁
(1)흐름정리 ┌가톨릭종교개혁=예수회⇒[수도원]
⇒[콘스탄트 종교회의(1414) ]⇒[종교개혁(루터1517,칼뱅(1541)⇒[개신교]
*로마교황:그레고리우스12세(O)→베드로 대 성당건축(미켈란젤로) →면죄부
*아비뇽교황: 베네딕루스13(X)
동프랑크(독일) | 서프랑크(프랑스) | 중프랑크(이탈리아) | |
루터 | 칼뱅 | 가톨릭종교개혁 | 국교회 |
신앙지상주의 교회의식인정 정교분리 의인론 군주권인정 신분질서인정 아우크스브르크스회의 베스트팔렌조약 | 성서지상주의 성서이외의식부정 정교일치 예정론 신정정치공화주의 경제적이윤추구 (자본주의) 낭트칙령 | 트리엔트공의회 천주교기본교리재확립 예수회창설 | 교리:칼뱅 의식:가톨릭 국가교회주의 수장령(교회우두머리현리8세) 통일령(엘1세1559) 영국국교회확립 |
감리교계열 | 장로교계열 | 가톨릭에 수도원 | 성공회 |
참고
밀라노칙령-크리스트교 공인
니케아공의회-3위1체:아타나시우스파를 정통파로
콘스탄트공의회-로마교황이 정통파로
아우크스브루크스회의-루터파만자유
베스트팔렌조약-신구교회자유:독일 신교도↔황제(가톨릭)=30년전쟁
트리엔트종교회의-교황 바오로 3세 때 1544년 가톨릭 기본 교리수정
낭트칙령-신구교도 평등:프랑스 신교도(위그노)↔황제(가톨릭)=위그노 전쟁
(2) 종교 개혁 전
1)유대교(의인은 모세율법 준수)
2)예수님(의인은 믿음으로)
3)크리스트교(의인은 믿음으로)
4)로마가톨릭=천주교(의인은 의식=제사=미사를 드림으로 )
(3)종교개혁(의인은 믿음으로 &믿고 행함으로 &장로교는 예정론)
1) 루터(독일)(1517) =신앙 ,성서지상주의(의인론) = 믿음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롬1:17)
*요한웨슬레(영) (의인론) 루터주석읽고 믿음이 뜨거워져 전도
= 영혼 없는 몸이 죽은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 이니라. (약2:26)(감리교)
* 웰리암부스 (영국런던) 감리교 목사 개명 허 가두 (구세군)
* 카우먼&킬보른 (미) 감리교 신자 =동양 선교회(일) (성결교)
2) 칼뱅(프->스위스)(1541)= 성서지상주의(예정론)
*요한낙스(영)(장로교)(마24:22~31막13:20~27예1:11롬8:33,9:11,11:5~7,)
*빅(미 G.B.Vick중심으로 1950년5월24일120명의 목사님들이(성서침례교창립)-행위가 아닌 은혜(대속의은혜)로 구원. 결과 선한행위
(4) 수도원
예수회(이탈리아)=>가톨릭의 기몬교리수정 = 수도원에 [수사]나 [수녀]
<특징>
1) 일정한 규율
2) 공동생활 : 불교의 승려처럼 가출=출가하여 금욕생활
3) 정신수양 : 성경탐독. 기도. 노동. 봉사
(5). 우리나라에 천주교(가톨릭)
1). 전래
①최초 전래 자(1603) 이 수광
②“ 신 자(1610) 허 균
③“ 세례자(1784) 이 승훈
④“ 교회당(1785) 명례동교회
⑤“ 순교자(1791) 윤 지충 *진짜 최초 : 김번우
⑥“ 중국인신부(1795) 주 문모
⑦“ 서양인신부(1836) 프 모우반트(신유박해)
⑧“ 조선신부(1845) 김대건 기해박해 후
⑨“ 조선 교구설립(1831) 시파(천주교인 ). 벽파(천주교탄압)
2).박해
① 신해박해(정조15년1791)- 윤지충 모친상 신주소각사건
② 신유박해(순조원년1801). 노론벽파가 남인시파제거, 황사형 백서사건, 정약용 유배
=>시파 안동김씨로 정권 교체 후 완화 조선 교구 설립
③ 기해박해(헌종5년1839). 벽파 풍양조씨집권 정하상등 많은 신도`신부처형 5가 작통법
④ 병인박해(고종3년1866). 러시아 견제목적 프랑스에 협조요청 거절 남종상등 프 신부 9/12명과 수천명
(6). 우리나라에 개신교
1) 전래
①. 알 렌: (Horace,N,Alien安連 1858-1932) 장로교알렌은 1858년 4월 23일 미국 오아이오주에서 출생하여 1883년 마이아미 의과대 학을 졸업하고 10월11일 의료선교사로 상해에 파송 되었다
미국 장로교 선교부는 천주교가 한국에 들어 온 후 쇄국정책으로 인한 참혹한 수 난의 역사를 잘 알
고 있던 그들은 한국선교에 대하여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망 설여 오다가
• 1882년 5월 22일 한미수호 조약과 1883년 한영 수호조약을맺게 됨으로 미국 선 교부는 한국에 선교
사를 파송하기로 방침을 세우고 파송할선교사로 북장로회 선 교부에서 파송 받아 중국 상해에 와 있
던 알렌 의료선교사를 한국에 파송키로 했 다.
• 그는 1884년 6월 22일 선교부의 허락을 받아 1884년 9월 20일 제물포(인천)에 도착하고 9월 22일
서울에 왔다.
• 그러나 그 때까지도 국내 선교가 금지된 상태라 정식 선교사의자격으로는 입국 하지 못하고,
미국 영사관의 공의(公醫)의 신분으로 입국하여 영국, 중국, 일본 영사관의 공의의 일도 보게 되었
다.
• 1884년 12월 4일 갑신정변(甲申政變)이 일어나 개화파의 칼에 맞아 목숨이 위급 한 상황에 처해있
던 민영익(閔泳翊)을 알렌 의사가 3개월 동안 정성을 다하여 완 쾌 시켰다.
• 이 사건으로 알렌은 고종과 민비의 총애를 얻어 고종의 어의(御醫)로 임명받았 다.
• 1885년 4월 9일에 조정으로부터 병원설립 허가를 받아 광혜원(廣惠院)을 설립하 였으며 4월 23일
제중원(濟衆院)으로 개칭하였고, 이 병원이 세브란스 병원의 전 신이다.
• 광혜원을 개원하여 많은 병자들을 서양의 신 의술로 치료를 받아 치유케 하니 당시 한국 사람들의
좋은 반응을 일으켜 선교의 길을 여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 다.
• 알렌은 왕실과의 두터운 신임으로 1897년에는 대리공사와 총영사로 임명되어 조 정과의 외교적 영
향력에도 상당한 비중을 행사하였으며,
• 알렌의 선교방법은 신중하여 국금(國禁)을 범하면서 선교활동을 하는 것을 꺼려 함으로 언더우드
및 아펜셀라 선교사들과의선교방법에 대한 이견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그가 남긴 업적은 그 후에 입
국한 선교사들의 선교활동을 돕는데 기여를 했다.
• 알렌 선교사는 1905년 대리공사 직에서 물러난 후 한국을떠났으며 귀국 후 고향 에서1932년에 별
세했다
②. 언더우드(Horace. Grant Under Wood 1885-1916) 장로교알렌 의사가 입국한 다음해인 1885년 4월 5일 “언더우드(元杜尤)는 미국 북 장 로회 소속 선교사로
입국하였다.
• 1859년 7월 1일 영국런던에서 출생 13세때 미국으로 이주하여 1881년 뉴욕 대학 을 졸업하고 1884
년 부론스위크(New.Brunswick) 신학교를 졸업한 후,
• 1884년 7월 18일 선교사로 임명받아1885년 4월 5일 인천을 통하여 26세때 한국에 입국하여 ‘알렌
"이 설립한 광혜원(廣惠院)(후일 제중원(濟衆院)으로 개 명)에서 2년간 알렌을 돕기도하며 노방전
도와 시골집 사랑방을 찾아다니면서 사 람들을 만나 전도를 하였으며, 1886
년간 알렌을 돕기도하며 노방전도와 시골집 사랑방을 찾아다니면서 사 람들을 만나 전도를 하였으며1886년 7월11일에는 그가 전도한 노도사(魯道士) 에게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례를 베풀었으며 1886년 5월11일 남자기숙학교(고아원)를 설립(경신학교(儆新 學校)하였다.
• 그가 한국에 온지 2년이 지난 후 1887년 9월 27일 ”언더우드“의 사랑방에서 14명의 신자들이 모
여 예배를드렸으니 이것이 ’새문안교회”의 시작이었으며 새 문안교회 설립 당시 한국 최초로 서상
륜과 백홍준을 장로로 세웠다.
③. 아펜셀라(Henry Gerhart. Appen Zeller 1885-1902)감리교
”아펜셀라“(阿扁薛羅)는 미국 감리회 선교사로 부부가 부산을 거처 제물포(인천)을 통하여 입국
하였다
• 1858년 2월 6일 미국 펜실바니아, 손틸톤에서 출생하여 1882년 마샬 대학을 졸 업하고 1884년 목
사안수를 받아 1885년 4월 5일 언더우드와 함께 한국에 입국한후 부부가 선교활동을 하면서
• 1885년 8월 배재학당(培材學堂)을 세워 다년간 교장직을 맡아보며, 우리나라 근 대 교육에 공헌을
남겼으며
• 1887년 10월 9일 정동에서 정동감리교회를 설립하였다.
• 그는 1902년 6월 12일 목포에서 열리는 성서 번역 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배 를 타고 서해를 항
해하던 차 거센 풍랑을 만나 배가 침몰하여 아펜셀라 선교사는 익사하였다.
④. 스크렌톤 (William.B.Scranton. 감리교
스크렌톤’(Hary.F.Scranton) 여사가 같은 해 5월 3일에 는 미국감리교의선교사로 입국하였다
• 선교사는 입국 후 광혜원에서 알렌과 함께 의료선교에 힘쓰다가 시병원(施病院) 을 차리고 나갔고• 스크렌톤 여사는 1886년 5월 30일 이화학당(梨花學堂)을 설립하여 우리나라 최 초로 여성교육을
시작한 공헌을 세웠다.
• 스크렌톤 선교사는 1907년 선교부에서 나와 독자적으로 의료사업을 하다가 일본 으로 건너가 1922
년 고오베(神戶)에서일생을 마쳤다.
⑤. 침례교단의 역사와 한반도 전파
침례요한(침례교회근간)=>예수님 =>크리스트교(A.D.1C~3C) =>존번연(영John Bunyan, 1628 ~ 1688 천로역전)=>스펄젼(영C. H. Spurgeon 1834년~1892년)=>프랭크 노리스(미Frank Norris 1877~1950)=>빅(미 G.B.Vick중심으로 1950년5월24일120명의 목사님들이 텍사스주에서 연합하여 성서침례교회 창립)
<내용>
*침례교회는 예수님이 대속의 주로 오심을 예비했던 침례요한으로 부터 시작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이후 신도들이 로마군병에 의해 박해받던 AD1~3C경 초기기독교 신앙정신을 계승한다.
*초기 크리스트교 교인들은 의식으로는 만찬과 침례를 행하였으며 복음을 전파 하였다. 그 후 4C 침례보다(침례는 계속실행) 세례가 대중화 되면서 세레 의식의 방법에 따라 교리가 다양하게 분파된다. 콘타니스트외 9명(총10명)의 교파로 분파 되여 교리의 혼란시대를 이룬다. 그러나 분파된 교리에 기록은 전해지지 않는다.
*그런 와중에도 로마 카타콤베(Catacombe), 터키 카파토키(Cappadocia).
등등에 은거 생활을 하면서 생명을 바처 신앙생활을 계승 하던 초기기독교인들, 로마 군병에 학살, 사자밥이 되면서도 여호와 하나님을 부르며 순교 (1300년 십자군 전쟁 말기 즉 아비뇽유수 초까지 약 5천만명이 순교)하던 그분들의 신앙정신은 계속 계승되여
*훗날 영국사람 존번연(1628~1688)이 그 정신을 기본으로 [천로역전天路歷傳 Pilgrim Progress]이라는 책을 출간하게 된다. 성서 다음가는 신앙교리로 성문화되여 널리 보급된것이다, 즉 침례교단의 교리가 확립 되었다. 한 기독도가 멸망의 도시를 떠나 좁은문, 의심과 낙담의 늪, 죽음의 계곡,허영의거리를 지나 하늘의 도시로 들어가는 내용을톨해 기독도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달려갈때 그때마다 시련을 극복하고 승리하는 기독도의 삶을 적은 책이다.
*이 사상은 영국의 대 부흥강사 스펄전(1834년~1892년) 목사님에의해 확대보급되고 그 신앙을 기초로 세워진 순수한 성서중심의 교리와 침례(내안에 엣 사람은 죽고 새사람이 다시 살아남=로마서 6장4절)를 기본 교리로 하는 침례교리(단)가(이) 형성된다.
그 순수한 신앙이 미국의 남 침례교회로 이어 졌다, 그러나 그 무렵 자유주의 사회 물결 속에 교회도자유주의 신앙에 물들어 가게 되였고 그 자유주의 신앙에서 벗어나 순수한 성서 중심의 기독도의 본래 모습을 계승하자는 보수적 신앙을 강조하는 신도들이 생기게 되였고 그 분들 중 프랭크 노리스에 의해 남침레교회에서 분리되여 보수침례교단인 성서침례교단으로 명명되여, 현재 우리들에게까지 계승된 것이다.
최초의 한글번역성경
첫댓글 선교사님들을 이나라에 보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