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석증에 대하여 한 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이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귓 속에 있는 조직 파편이 퇴행성 변화에 따라 떨어져 나와 귀 안에서 돌아다니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 때 어지럼증 (현훈) 외에도 자율신경계 자극증상인 구토 , 구역 , 식은땀 ,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오심(구역질이 나려고 하는 것) , 구토가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각한 경우는 어지럼증이 너무 심하여 제대로 걸을 수도 없을 정도의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똑바로 걸을 수조차 없는 어지럼증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 이석증은 어지럼증이 짧게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나 그 짧은 시간동안 환자분은 매우 큰 고통을 겪게 되므로 반드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석증 치료기간 , 즉 이석증이 자연치유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주 정도로 잡습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약간의 후유증은 남을 수 있어도 대부분의 증상이 소실됩니다.
그러나 ,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2주라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이며 또한 이석증이 아닌데도 이석증으로 오진했을 경우는 2주 이상 혹은 수개월 이상동안 현훈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석증은 정확한 진단 및 빠른 애플리수기법(이석정복술)을 시행하는 것이 치료의 포인트이며 이석정복술이 효과가 없는 경우는 이관을 직접 물리적으로 자극하여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이석증 치료법 중 가장 효과적인 이 애플리 수기법은 약 70%의 환자에게서 효과가 있으나 30%에서는 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이석증이 아닌데도 이석증으로 진단한 경우는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수기법으로 인하여 악화될 수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을 많이 치료하는 의료기관에 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 당해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