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효소와 면역력의 상관관계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주말은 잘들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체내 효소와 면역력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면역력이 올라가고 떨어지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어요.
그 중에서도 체내 효소의 증가 또는 감소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해요.
그럼 먼저 효소가 뭔지 알아볼까요?
효소란?
일반적으로 화학반응에서 반응물질 외에 미량의 촉매는 반응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역시 촉매에 의해 속도가 빨라지는데,
특별히 생물체 내에서 이러한 촉매의 역할을 하는 것을 효소라고 부르며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요.
(쉬운 예로 녹말이나 글리코겐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는 소화작용에 없어서는 안될 효소에요.)
효소는 신진대사 활성화, 세포 형성작용, 자연치유력 향상, 호르몬 균형조절, 잉여지방제거, 신경정상화 작용,
혈액정화와 체내 독소 배설작용 등의 아주 중요하고 다양한 기능을 해요.
신체생리작용을 담당하는 에너지는 모두 효소로부터 나오므로
효소 섭취를 저해시키는 생활습관은 개선하고, 되도록 효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체내 효소가 감소하면?
그렇다면 체내에서 효소가 감소하면 어떻게 될까요? 효소의 기능을 반대로 생각하면 되요.
- 에너지 생산에 사용되는 효소도 같이 감소
- 세포로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으므로 세포가 약해지고 노화 촉진
- 체내 조직의 해독기능 약화
- 신경조직과 호르몬계 균형이 무너짐.
- 면역력과 자기치유력이 약해짐
- 세포는 약해져서 괴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는 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로 바뀜
체내 효소 활성화 하려면?
체내 효소를 활성화하려면, 먼저 미네랄 섭취가 아주 중요해요.
특히 300종 이상의 효소 반응에 깊은 관련이 있는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200여종 이상의 효소반응과 관련이 있는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연은 단백질 합성과 관련이 잇으며 전신세포를 교환하게 하는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마그네슘과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마그네슘과 아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채소, 과일, 어패류 등을 되도록 많이 섭취하되
효소는 열에 약하고 가열하면 효능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채소나 과일은 되도록 익히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된장, 채소절임 등의 발효식품과 현미 등의 미정제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효소 관련 식품이 인기던데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