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가전제품 시장규모는 총 1139억 달러로, 이 중 냉장고, 세탁기, 오븐을 포함한 가정용 기기(Major Household Appliance)가 전체의 33.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그 외 텔레비전 23.1%, 오디오 및 비디오 장비(Audio and Video Equipment) 21.8%, 소형가전 15.8%, 기타 5.8%가 있음.
미국 가전제품시장 구성표
자료원: IBIS World
ㅇ (시장점유율) Trendrr가 올해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이 21%로 미국 텔레비전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됨.
- 그 외 업체로는 LG 12.6%, Sony 6.9%, Hisense 5.6%, TCL 5.6%, Skyworth 5.3%, Panasonic 3.7%, Toshiba 3.4%, Sharp 3.2%, Vizio 3%를 보임.
ㅇ 세계 최대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자금력을 축적한 중국 업체(Hisense, TCL, Skyworth)들은 M&A 및 투자활동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진출 가속화
- 미국 TV 시장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Hisense와 TCL은 각각 일본의 Sharp와 Sanyo의 멕시코 TV 공장 인수했으며Skyworth는 독일 브랜드인 메츠(METZ)사 인수
ㅇ (트렌드) 태블릿PC, 스마트 폰, 노트북 PC와 같이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해 넷플릭스,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TV로 송출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한 일체형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TV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ㅇ 일본, 중국 TV 제조사들 사이에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한 TV로 미국 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한국 기업을 위협하고 있음.
- TCL 경우 미국 내 시장 점유율 5.6%를 차지하는 중국 업체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인 로쿠 TV(Roku TV)를 자사 TV에 일체형으로 접목한 TCL Roku TV로 시장점유율을 확대 중
· 2016년 미국 내 TV 판매량 2000만 대를 돌파하며 제품 개발과 생산 확대를 위해 미국 내 150억 달러 투자 중
· 현재 전 세계적으로 35개 연구센터 보유
TCL사 65인치 Roku TV
자료원: TCL 홈페이지
□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시장동향
ㅇ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미국 스트리밍 셋톱박스시장의 63%를 로쿠 TV(Roku TV)와 아마존 파이어 TV(Amazon Fire TV)가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2017년 1분기 로쿠 TV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로 증가한 37%로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같은 기간 아마존 파이어 TV의 경우16%에서 25%로 상승
- 구글 (Google)과 애플(Apple)은 크롬캐스트(Chromecast)와 애플 TV(Apple TV) 출시를 통해 18%와 15%대의 시장점유율 보유
ㅇ 2017년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보급 대수는 5000만 대를 돌파하며 광대역 가입자 비율이 38%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ㅇ 8년 만에 돌아오는 TV 교체주기를 맞아 중국 등 경쟁업체들을 위주로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를 탑재한 제품 출시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셋톱박스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미국 시장점유율 구성표
자료원: Parks Associates
□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 제조사 분석
ㅇ TechCrunc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로쿠 TV의 가격은 29.99달러로 경쟁사인 아마존 파이어 TV(34.99 달러) 애플 TV(150달러) 대비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 (Apple TV) 경쟁사 대비 100달러 이상의 높은 가격임에도 iTunes가 제공하는 앱 및 게임 등 자사 콘텐츠와 연계성을 중심으로 사용자를 늘려가는 추세. 아이폰 없이도 독자적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최대 지원 해상도가 1080P, FHD라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
- (Chromecast) 사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을 TV에 확대하는 기능을 위주로 운용되고 4K 해상도 미디어 재생 가능
- (Amazon Fire TV)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소유 고객들에게는 최고의 스트리밍 서비스이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포함 아마존 고유의 콘텐츠 제공
- (Roku TV) 경쟁사 대비 가장 높은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Amazon, HBO, Youtube, Play Movie, Hulu, Netflix 등 가장 많은 콘텐츠 제공
미국 미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셋톱박스
기업명(제품명)
| 상품명
|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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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Appl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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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14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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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Chrom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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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5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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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Amazon Fir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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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3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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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ku (Roku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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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2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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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estbuy
□ 미국 수입동향
ㅇ HS Code 851762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453억9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189억9200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41.8%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3억5000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12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23% 증가함.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HS Code 851762 기준)
(단위:백만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 | 총 수입액 | 33,557 | 100 | 40,015 | 100 | 45,393 | 100 |
1 | 중국 | 13,294 | 39.6 | 16,833 | 42.1 | 18,992 | 41.8 |
2 | 멕시코 | 7,279 | 21.7 | 10,177 | 25.4 | 11,067 | 24.4 |
3 | 말레이시아 | 3,581 | 10.7 | 3,894 | 9.7 | 4,808 | 10.6 |
4 | 태국 | 2,266 | 6.8 | 2,248 | 5.6 | 2,399 | 5.3 |
5 | 대만 | 1,000 | 3.0 | 1,113 | 2.8 | 1,454 | 3.2 |
12 | 한국 | 701 | 2.1 | 267 | 0.7 | 350 | 0.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ㅇ 휴대성, 호환성, 가격경쟁력, 스트리밍 서비스 및 지원 가능한 앱·게임 수 등 기술 개발의 기회가 많으며 8년 만에 맞은 교체수요로 미국 시장의 셋톱박스 판매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저가경쟁력으로 중국 신제품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나, 스마트 TV의 사양 및 플랫폼이 변화하면서 스마트 기능(사용자 편의성, 스트리밍 속도, 고화질) 고도화 제품이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보임.
ㅇ Walmart, Target, Bestbuy 등 대형 유통 체인 진입 외 미국 전자상거래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히 진행되는 점을 고려해 Amazon, eBay와 같은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 공략으로 미국 스트리밍 미디어 셋톱박스시장 진출 전략 모색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Bestbuy, TechCrunch, Parks Associates, TCL 홈페이지, Trendrr, IBIS World,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