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조인들 찬사 쏟아져 |  | | 익명의 국민이 윤성열 여주지청장에게 보낸 화분 |
‘국가정보원 정치관여 및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면서 상부의 외압 의혹을 국정조사(청문회)와 국정감사에서 당당하게 소신을 밝힌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과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에게 많은 법조인들이 찬사를 보내고 있다.
◆ 한인섭 “뜻밖에도 권은희 경정, 윤석열 검사 만날 줄이야…꿋꿋한 공직자 보면 감동”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는 10월 21일 페이스북에 “국정원 댓글 수사에서, 뜻밖에도 권은희 경정, 윤석열 검사를 만날 줄이야”라고 반가워하며 “현실에 실망하다가도, 이런 꿋꿋한 공직자를 보면 감동이 온다”고 극찬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명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다지만, 그 한명의 존재는 세상을 살맛나게 만든다”라며,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과 권은희 전 수사과장에게 “힘내시라!”라고 격려했다.
한인섭 교수는 끝으로 “제대로 일하려는 공직자가 있다면, 한 마디 격려, 한 송이 꽃의 성원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으로....”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 조국 “권은희, 윤석열은 헌정문란 범죄에 맞서 국록을 받는 사람이 뭘 해야 하는지 잘 보여준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페이스북에 “권은희, 윤석열은 헌정문란 범죄에 맞서 국록을 받는 사람이 무얼 해야 하는지 잘 보여준다”며 “권력에 붙어 득을 보려고 양아치질을 하는 ‘회남계견’(淮南鷄犬)들이 날뛰나, ‘사불범정’(邪不犯正)!”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는 또 트위터에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석열 검사의 오늘 발언, 두고두고 내 마음 속에 남을 것 같다”라고 감탄했다.
◆ 송훈석 “검찰, 경찰에서 국정원 수사팀이 지휘부와 충돌하면서 양심선언을 하는 이유는 명백” 부장검사 출신으로 국회의원 3선을 역임한 송훈석 변호사도 10월 21일 트위터에 “검찰, 경찰에서 국정원 수사팀이 지휘부와 충돌하면서 양심선언을 하는 이유는 명백하다”며 “정의로운 수사팀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는 것을 지휘부가 권력과 공모해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송 변호사는 윤석열 특별수사팀이 ‘대선 트위터 글’ 국정원 직원 3명을 긴급 체포하자, “검찰총장 없이도 이렇게 할 일 해야 한다”고 격려했다.
송훈석 변호사는 또 <윤석열 “국정원 수사 초기부터 외압...황 장관이 실체”>라는 기사를 링크하며 “법무장관은 외압을 막는 자리인데, 오히려 외압을 행사했으니 물러날 수밖에 없다”고 황교안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 '국민법판' 서기호 “권은희 수사과장 이어 윤석열 지청장의 양심선언과 소신 행동은 희망” 판사 출신으로 ‘국민법관’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서기호 정의당 의원은 10월 22일 트위터에 “어제 법사위 국감은 청와대ㆍ국정원 눈치보기에 급급한 검찰 수뇌부와, 정의로운 검사가 극명히 비교된 하루였다”고 평가하며 “권은희 수사과장에 이어 윤석열 지청장의 양심선언과 소신 행동이, 그나마 희망을 안겨줍니다”라고 권 수사과장과 윤 지청장에게 박수를 보냈다. ◆ 박지원 “검찰에 윤석열 경찰에 권은희! 그래서 우리는 희망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10월 21일 국정감사를 끝마친 뒤 트위터에 “국민은 압니다. 국정원 트윗 5만6천 건을 의롭게 수사한 윤석열 여주지청장! 검찰에 윤석열 경찰에 권은희! 그래서 우리는 희망이 있습니다”라고 두 사람을 칭찬했다. ◆ 최강욱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작태는 하늘이 두렵지 않거나, 하늘 높은 줄 모를 때”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 출신 최강욱 변호사는 10월 22일 페이스북에 “항명이냐 소신이냐의 싸움이 아니다. 법과 정의의 잣대로 수사하느냐, 야당에 유리한지의 여부로 수사하느냐, 사람에 대한 충성심으로 수사하느냐, 법과 정의에 대한 충성심으로 수사하느냐의 문제인 것”이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작태는 하늘이 두렵지 않거나, 하늘 높은 줄 모를 때만 가능한 것인데”라고 검찰 수뇌부를 겨냥했다. |
첫댓글 한복 치맛자락 펄럭이고 쑈하는 나라.
뒷목 잡고 아파서 견딜 수 없어요, 그래도 , 훈훈한 사람들이 있어 희망을 생각 합니다.
ㅎㅎㅎ 희망이란 참 이쁜 말.장사익의 희망 한 단 노래나 들으련다.
절망을 희망으로 색칠하자....&&&& 아줌마 희망 한단에 얼마예유??
시간이 지나면서 잊혀저가는 것이 안탑까워요 박정은 검사도 잋혀저가고 권은희수사광장도 좀더 많은 사람 들이 기억을 하고 지속적으로 관심과 지지가 필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좋은글 감사 합니다 퍼갑니다
윤석렬 홧팅.!!! 차기 민주정부 법무장관..내정"이심 ^^
윤석렬부장 같은분이 우리옆에 있기에 이시끄런운 세상 참고 살아 가고 있어요,,,,,,
스타검사 맞네요~~^^
합리적 보수라 믿고 응원합니다
윤석렬부장님 당신의 행동은 옳았음을 모든이가 알고 있습니다
여주농민회 보기 좋네요..여주는 수꼴동네인데 개누리당이 70%는 나오는 동네
4대강댐이 두개나 있는 동네 그래서 더욱 개누리스럽죠 그동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