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국인 영어 능력, ASEAN 8개국 중 최하위
영어에 관한 태국인의 능력은 세계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에서는 최하위라는 점수까지 받았다. 이것은 세계 규모 사립교육기관 ‘에듀케이션 퍼스트(EF)’가 최신 조사 결과에서 확인되었다.
보고에 따르면, 태국은 세계 113개국 중 영어능력지수(EPI)가 101위로 ASEA 회원국에 중에서는 미얀마 90위, 캄보디아 98위 보다 낮은 최하위였다.
또한 태국 국내 지역별 EPI 순위는 치앙마이가 가장 높았으며, 이어 방콕, 푸켓, 쏭크라, 라영 순이었고, 최하위는 쁘라쭈업키리칸이었다.
세계 1위는 네덜란드가 차지했고, 싱가포르가 2위, 덴마크가 3위, 노르웨이가 4위, 스웨덴이 5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아시아 국가에서는 필리핀(20위), 말레이시아(25위), 홍콩(29위), 한국(49위), 베트남(58위), 인도·방글라데시(60위), 인도네시아(79위), 중국(82위), 일본(87위) 순으로 이어졌다.
중국 항공사 10개사, 12월~1월 태국행 항공편 취소 다수
태국 민간항공국(CAAT) 국장 말에 따르면, 중국 항공사가 태국행 항공편 취소를 보고한 몇 가지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태국으로 여행하는 중국인 수가 예상보다 낮아지며, 현재 중국 항공사 10개사가 태국행 항공편 취소를 알리고 있다고 한다.
취소 항공사는 중국국제항공, 중국 동방항공, 상해항공, 춘추항공, 중국 남방항공, 선전항공, 길상항공, 오오케이 항공, 하이난항공, 베이징 수도항공이다.
주요 6개 공항에서 태국행 항공편 취소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12월에는 당초 발표된 태국행 항공편은 10,939편이었지만, 항공사가 확인한 것은 5,858편만으로, 당초 발표의 46%에 해당하는 5,081편이 취소된 것으로 판명되었다. 2024년 1월에 대해서는 당초 계획되어 있던 10,984편 중 7,420편으로 감편되면서 32% 감소되었다.
이처럼 중국인 관광객의 태국 유입이 예상보다 낮은 이유눈 중국 국내 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가 주된 이유로 보이고 있다.
헌법 개정 국민투표 실시 비용은 32.5억 바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정부가 예정하고 있는 ‘헌법 개정(แก้รัฐธรรมนูญ)’을 위해 필요한 국민투표에 대해서는 그 비용이 전회 실시시 약 27억 바트를 웃도는 약 32억5천만 바트(약 1205억20000만원)가 될 전망이라고 한다. 이것은 투표하는 유권자 수 증가가 주된 이유이며, 지난 국민투표는 현행 헌법 제정과 관련하여 실시되었다.
또 헌법 개정 국민투표에 관한 검토를 하고 있는 정부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은 품탐 부총리는 “(개헌에 관하여) 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치한 소위원회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북부와 남부 소수 민족에서는 의견 청취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돼지고기 밀수에 공무원이나 정치가가 관여, 법무부 특별수사국이 보고
불법적인 수단으로 외국에서 대량으로 돼지고기가 태국에 반입되어 양돈 농가 등이 영향을 받고 있는 문제로 태국판 FBI 법무부 특별수사국(DSI)은 4억6000만 바트 상당의 돼지고기 밀수에 적어도 10명의 전 공무원과 현역 공무원, 그리고 정치인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이 돼지고기는 161개 컨테이너에 쌓여 태국에 반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쑤리야(พ.ต.ต.สุริยา สิงหกมล) DSI 국장이 기자회견에서 “당초 이 사건의 주요 관계자는 최소 10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고, 추가로 정부 관계자도 연루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DSI는 조만간 추가 체포영장을 발부할 예정(เบื้องต้นพบว่าตอนนี้ตัวการหลักของคดีไม่ต่ำกว่า 10 คน และยังพบว่ามีข้าราชการที่เข้าไปเกี่ยวข้องเพิ่มเติมด้วย ดีเอสไอ เตรียมออกหมายจับเพิ่มเติมเร็วๆนี้)”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5개월 정도 전부터 수사를 실시하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국장 말에 따르면, 조직적인 돼지고기 밀수 문제에 대한 수사는 현재도 계속되고 있으며, 내년 초에는 더욱 자세한 실태 해명이 발표될 전망이라고 한다.
WHO도 경고에도 태국은 "걱정없다", 중국에서 유행중인 수수께끼의 폐렴
11월 22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중국에 대해 수수께끼 폐렴 환자 유행 상황에 관한 정보 공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태국 보건부 장관이 “아픈 사람은 여행을 하지 않으니까”라며 중국인 관광객의 건강 상태에 대해 검사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보건부 촐라난(ชลน่าน ศรีแก้ว) 장관은 “상황을 모니터링 해본 결과, 주로 어린이들 사이에서 하부 호흡기 감염이나 폐렴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중국에서는 일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จากการติดตามสถานการณ์พบว่าเป็นติดเชื้อระบบทางเดินหายใจส่วนล่าง หรือ ปอดอักเสบ (นิวโมเนีย) มักเกิดในกลุ่มเด็กซึ่งถือเป็นเรื่องปกติในจีน)”며 염려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태국을 여행하는 관광객들 대부분은 성인이고 신체적으로 건강하다. 몸이 아프면 여행을 할 수 없을 것(ส่วนนักท่องเที่ยวที่เดินทางมาไทย ส่วนใหญ่เป็นผู้ใหญ่และมีร่างกายแข็งแรง หากป่วยก็คงเดินทางท่องเที่ยวไม่ได้ และการติดเชื้อเกิดขึ้นในเด็ก)”이라며 태국에 확산 우려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발언 배경에는 관광객에 목마른 태국 정부가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싶지 않은 것(ไม่อยากให้ตั้งข้อรังเกียจ)”이 주된 이유로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표에도 국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건부는 중국 북부 사람에게 만연하고 있는 수수께끼의 호흡기 질환에 대처하기 위해 4가지 예방조치를 채용하기로 했다.
이것은 코로나-19로 유명해진 용 교수 등 감염증 전문가 여러 명이 보건부에서 회의를 열고, 이 질병에 대처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첫 번째 조치는 모니터링이다. 특히 보건 당국은 병원에서 폐렴 사례를 감시하고, 원인 불명의 사례는 보고하도록 하고, 임상검사를 위해 환자로부터 시료를 채취하도록 지시했다.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폐렴이나 호흡기 질환 증례가 비정상적으로 급증할 경우, 당국은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을 위해 환자로부터 검체를 채취하고, 질병관리 조치를 강구할 필요를 부과하고 있다.
두 번째 대책은 국민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는 것이다.
세 번째는 치료이다. 병원은 호흡기 질환 급증을 대비하여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 직원용 보호구, 충분한 침대를 준비해야 한다.
네 번째 조치는 호흡기 질환의 발생률이 높은 국가에서 입국할 경우 검사를 강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보건부는 중국 상황을 주의 깊게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당황할 필요는 없다며 안심하라고 당부했다.
WHO는 10월 이후 중국 감시 시스템 데이터를 감시하고 있으며, 중국 북부에서 호흡기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태국 최대 규모 모터쇼 '타이 모터 엑스포'가 11월 30일 개막
태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이륜차 전시 판매회 '제40회 타일랜드 인터내셔널 모터 엑스포 2023(Thailand International Motor Expo)'이 11월 30일~12월 11일 방콕 교외 임팩 무엉텅타이에서 개최된다.
이 전시회에는 AION, AUDI, BENTLEY, BMW, BYD, CHANGAN, FORD, GWM, HONDA, HYUNDAI, ISUZU, JEEP, KIA, LEXUS, LOTUS, MASERATI, MAZDA, MERCEDES-BENZ, MG, MINI, MITSUBISHI, MOKE, NETA, NEX, NISSAN, PEUGEOT, POCCO, PORSCHE, SMOGO, SUBARU, SUZUKI, TATA, TESLA, TOYOTA, VOLVO, WULING를 포함한 승용차 40개 브랜드, 그리고 ALPHA VOLANTIS, BMW, CINECO, CYCLONE, EM EV BIKE THAILAND, FELO, HANWAY, HARLEY-DAVIDSON, HONDA, I-MOTOR, KAWASAKI, LAMBRETTA, LYVA, RAPID, ROYAL ALLOY, ROYAL ENFIELD, SCOMADI, SMOGO, SOLAR, SUZUKI, TRIUMPH, YAMAHA, ZEEHO를 포함한 이륜차 23개 브랜드가 출전한다.
지난해 제 39회에서는 행사장에서 자동차 36,679대, 이륜차 6,089대를 수주했다.
'러이끄라통' 후 방콕에서 회수한 ‘끄라통’은 639,828개, 대부분이 천연소재
방콕 도청에 따르면, 강에 등롱을 떠내려 보내는 ‘러이끄라통(Loy Krathong)’ 축제가 11월 27일 개최되어 많은 시민들이 방콕 운하에서 소원을 빌며 ‘끄라통’을 떠내려 보냈다. 행사가 끝난 후 회수된 ‘끄라통(กระทง, 등롱)’은 639,828개였다. 그 중 천연 소재로 만들어진 ‘끄라통’은 618,951개였다.
‘러이끄라통’은 태국 음력 12월 보름밤에 농사 수확에 감사하고 물의 여신 ‘콩카(พระแม่คงคา)’에게 사죄하고 스스로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축제이다. 종이나 바나나 줄기나 잎 등으로 만든 등롱을 만들어 하천 수위가 가장 높은 태국 음력 12월 보름밤에 강둑에 모여, 강의 여신에게 감사의 기도를 올리고 등롱을 물에 떠내려 보낸다.
방콕 도청에 따르면, 천연 소재 ‘끄라통’ 수가 지난해의 95.7%에서 96.74%로 증가했고, 발포재로 만든 친환경 소재가 아닌 ‘끄라통’은 지난해 4.3%에서 3.26%로 감소했다.
덧붙여 이번 ‘러이끄라통’ 축제에서는 온라인으로 ‘끄라통’을 물 위에 띄워 보내는 ‘디지털 끄라통’도 선보였다.
중국 영화 'NO MORE BETS'가 태국 관광에 악영향
태국과 중국 당국자들은 최근 태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해서 중국인 관광객들에서 불안을 일으키는 중국 범죄 스릴러 영화 'No More Bets‘로 인해 회의 테이블에 마주 앉았다.
태국 총리실 푸엉펫(พวงเพ็ชร ชุนละเอียด) 장관은 주태 중국 대사와 만나 중국 대사에게 중국 영화 'No More Bets'에서 인신매매, 장기매매, 콜센터 사기, 공갈 갱 등 포함한 불법 행위 배경이 태국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중국 관광객의 태국에 대한 안전 의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푸엉펫 장관은 이 영화가 태국에서 촬영된 것이 아닌데, 일부 장면에서 태국어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중국 내 소셜미디어(웨이보)에서 비난 여론이 일며 태국에 대해 오해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의 목적은 영화의 부정확성에 대해 중국 국민을 안심시키고 관광객에 대한 태국의 엄격한 안전 대책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또한 태국 정부는 중국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오보 방지와 양자간 관계 강화를 위한 태국 홍보부와 중국 미디어 그룹(CMG)의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중국 대사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태국은 여전히 중국인 관광객에게 인기의 목적지임을 보장하며 이번 사건이 그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표명했다. 또한 오는 춘절이 양국간 여행관계를 강화할 기회라고도 강조했다.
태국 문화부, 영화 및 게임 검열 권한을 정부에서 제작자에게
태국 문화부는 검열 권한을 정부에서 제작자로 옮겨 국내 영화산업을 변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영화 게임법 법안을 완성했다.
썸싹(เสริมศักดิ์ พงษ์พานิช) 문화부 장관은 이 법안이 기존 정부 검열 위원회를 영화와 게임의 자치평의회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문화부 장관은 이 움직임은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에 대한 국가관리를 경감하고, 영화업계나 게임업계의 자주규제를 촉진하는 대처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제안된 법안은 프로듀서에게 권한을 부여하는데 중점을 두고 예술 표현과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보다 자유로운 환경을 장려하고 있다.
새로운 법률의 주요 특징은 콘텐츠가 연령에 적합하며 책임을 지고 제작되도록 보장하는 규정에 따라 청소년 시청자의 보호에 중점을 둔다. 이 법안은 제작자가 자율 규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콘텐츠에 대한 사회 기준에 대한 책임을 높이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이 법안은 감독과 게임 개발자를 포함한 영화 및 게임 업계의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전용 기금 설립을 제안하고 있다.
문화부는 현재 태국 소프트 파워 촉진을 임무로 하는 타이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청(THACCA) 법안과 중복되지 않도록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