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적 필요 사항입니다.
구체적 기법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으나,
지면 상 너무 내용이 많으면 지루할 가능성이 있어,
여타의 내용들에 이어 적정한 시기에 올릴 것입니다.
데이트레이딩(Daytrading)은 이전에는 Indtraday Trading이라고 불렸습니다. 원래 Desk Trader 혹은 Flooer Trader라고 불리던 투자가들이 주로 매매를 하던 기법이었습니다. 여기서 Desk(책상)와 Floor는 현재의 컴퓨터시스템이 아닌 전화로 거래할 때, 증권거래소 안에서 주가의 흐름을 가장 빠르게 감지할 수 있었던 투자가들이 하던 투자였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의 장점
1. 적은 금액의 투자자들에게 유용하다.
2. 데이트레이딩에 능숙하면 빠른 시간 내에 승부가 가능하다.
데이트레이딩의 단점
1. 잘못된 투자 습관이 형성되면, 빠른 시간 내에 깡통을 찰 수 있다.
데이트레이딩의 필수 요건
1. Stochsatic와 MACD 등의 지표는 단지 지표일 뿐이다. 매수와 매도의 시기를 알려주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증권관련 서적의 샘플 차트는 가장 잘 적용이 된 차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전 이전에 증권관련 샘플 이외의 차트를 이용하여 스스로 지표를 이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2. 이동평균선이나 Stochastics와 같은 지표를 사용한다면, 시기에 따라 종목에 따라, 차트가 제공하는 기본 셋팅보다 더 나은 셋팅=설정으로 변경을 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5일이평보다는 4일이평이나 6일이평이 더 좋은 경우도 있고, Stochadtics도 기본 설정인 7,3,3 혹은 5,3,3보다는 6,3,3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조사하도 검증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근래에는 일부 증권사의 HTS가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각 HTS를 이용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절대로 미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미수는 투자 판단을 흐려 깡통의 가능성을 키운다.
4. 절대로 손해를 메우기 위하여, 돈을 빌려 투자하지 않는다, 매일 매일의 투자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힘들여 연구하는 것이 돈을 빌리는 것보다 더 빠른 손해 복구 혹은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5. 신문, 방송, 증권사의 자료를 맹신하지 않는다, 이유는 이들은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객을 모집하고, 자료를 팔고, 거래를 유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이 들의 자료는 돈을 버는 것과 별개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6.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타인 혹은 증권사의 추천주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투자 방법이 있어야 하며,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자신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
7. 이익에 너무 집착하면 실패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전업투자자의 경우, 투자를 해서 생활비를 충당하려고 계획을 했다면, 생활비를 벌기 위한 압박감으로, 이 압박감이 없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이익을 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도,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압박감에 투자 판단이 흐려지거나 혹은 견뎌내지 못하고 더 오를 수 있는 주식을 너무 일찍 팔거나 혹은 손해 본 주식을 팔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투자해서 이익을 내어 생활비를 충당한 다기 보다는 생활비를 미리 빼 놓고, 남은 돈으로 투자하는 것이 대부분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현실적인 방법으로 데이트레이딩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함부로 이야기할 수 없는 사항이지만, 맞벌이로 배우자의 한편이 기초 생활비를 충당한다면, 투자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8. 미리 계획을 세우고, 혹은 투자의 방법을 미리 설정하고, 기회가 오지 않으면 끈기 있게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9. 내가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지 말고, 다른 투자가들이 매수를 할 것이지, 추격매수를 할 것인지, 매도를 할 것인지, 혹은 투매를 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즉 다른 투자가들이 사줘야 내가 수익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내 입장에서 이 가격에 사고 이 가격에 판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다른 투자가들이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투자의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 준다.
10. 위 9번의 연속된 내용으로, 다른 투자가들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현재 다른 투자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동편균선(예, 5일, 20일, 60일), 그리고 보조지표(예, Stochastics 5,3,3 MACD 12,26,9)를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Stocahstics가 침체권에서 곤두박질치면 다른 투자가들의 투매를 기다려, 저점에서 반등 시점에 나는 매수를 할 수도 있다. 물론 이는 예에 불과하고 깊은 사전연구와 당시의 시장의 추세와 상황에 따른 다른 투자가들의 매매패턴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11. 위 9의 연속으로, 전략의 모든 것은 다른 투자가들이 어떻게 매매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5일이평 돌파하면 사고 5일이평이 붕괴되면 판다고 계획을 세우지 말고, 5일이평이 돌파하면 다른 투자가들이 사고 5일이평이 붕괴되면 판다고 판단이 된다면, 당시의 상황에 맞추어, 나는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가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물론 이는 간단하고 쉬운 것은 아니다. 오랜 경험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보다 다른 투자가들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같다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12. 위 9의 연속으로, 예를 들면, 5일이평이 붕괴되었다면, 여타의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매도에 가담을 할 것이라고 판단이 된다면, 나는 5일이평의 초기에 매도를 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매도하고, 다른 투자자들의 투매가 진행되면 투매의 진정을 기다려, 나는 저가 매수로 이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실전에서 100% 이와 같이 진행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투자가들의 매매 패턴을 미리 연구하는 하나의 방법의 예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떻게 매매할 것인 가보다도 다른 투자가들이 어떻게 매매할 것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13. 위 9의 연속으로, 따라서 다른 투자가들의 투자패턴의 행동이 파악이 되었다면, 나는 좀 더 빠르게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이동평균이나 보조지표의 경우, 내가 파악된 다른 투자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신호보다, 나는 좀 더 빠른 신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4. 위 9의 연속으로, 다른 예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하락한다고 걱정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면, 다른 투자가들의 투자심리가 불안다고 판단하여, 나는 투매를 기다려, 투매 후의 반등을 노릴 수 있습니다. 장중이라도, 방송의 앵커의 목소리가 힘이 넘치고 상승한다고 애기하면, 다른 투자가들의 투자 심리가 고무되어 매수를 한다고 판단을 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15. 위 9의 연속으로, 다른 투자가들의 투자패턴을 알려면 증권채팅이나 동호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위의 9, 10, 11. 12, 13, 14은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에 수익이 있다는 격언과 같은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16. 시장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고, 데이트레이딩에서는 오랜 경험에 의한 동물적 감각은 유효하다. 다만 섣부른 감각적 판단과는 구별이 되어야 한다. 이 동물적 감각은 고가의 증권프로그램을 산다고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오랜 시간의 피나는 연구와 노력의 결과일 것입니다.
17. 투자 방법은 사전에 페이퍼트레이딩(가상거래) 등으로 검증되고, 사전에 파악된 익숙한 방법만 실전에 사용한다.
18. 대부분 상승과 하락은 한번에 끝나지 않는다. 주가는 변속기어가 있는 차량과 같아 1 단에서 출발을 하고 속도가 올라가면, 2단으로 변속을 할 바로 그 순간에는 속도가 조금 줄어(=이를 우리는 조정, 눌림목, Pull Back 등으로 부른다) 들지만, 다시 속도는 빨라져 3, 4, 5단까지 가속이 될 것이다. 감속도 마찬가지 이다, 5단에서 4단으로 감속이 되었지만, 3단이 예정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락하는 주식의 저점을 잡으려는 노력보다는 상승하는 주식의 눌림목을 잡으려는 노력이 투자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 준다.
19. 데이트레이딩에서 중요한 두 가지를 든다면 상승탄력과 상승강도인데 상승탄력은 주가의 상승률이고 상승강도는 거래량의 증가이다. 그러므로 상승률이 작고 거래가 한산한 주식보다는 상승률이 높고 거래량이 급증하는 주식에 올라타는 것이 대부분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20. 정확한 저점을 잡으려는 노력을 하지 말라, 정확한 반등시점을 잡으려고 노력하라. 역으로 가장 낮은 저가에 매수를 하려한다면 실패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21. 항시 공부하는 자세를 게을리 하면 안 된다.
22. 전략은 단답식의 5일이평이 돌파되면 매수하는 식보다는 한 가지 대응 방안보다는 If-Then(~이라면, ~ 이렇게 한다) 방식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설정하여 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1) 지수가 상승하고 이 종목이 3일이평을 돌파한다면 자본금의 10% 매수, 2) 지수가 상승하고 이 종목이 5일이평을 돌파한다면 자본금의 10% 추가 매수, 3) 지수가 하락을 하고 이 종목이 5일이평을 돌파한다면 5%만 매수 하는 식이다.
데이트레이더의 심리적 필요 요소
1.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2,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의 성격에 맞는 전략을 구성하여야 한다.
3. 마음이 불안전하면 매매를 하지 않는다. 시장에는 항시 수익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다음에도 거래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식하여야 한다.
4. 자신의 의도대로 시장이 움직이기를 바라지 말고, 시장의 움직임을 자신이 쫓아가야 한다.
5. 매매방법을 사전에 설정하였다면, 장중에는 예외사항을 두지 않는다.
6. 내가 알고 있다는 가정하의 전략보다는 내가 모를 수도 있다는 가정하의 전략이 대부분 더 좋은 결과 를 가져온다.
7. 투자를 위한 투자를 하지 말아야한다. 항시 돈을 벌기 위한 투자를 하여야한다. 그러므로 돈을 벌 기회가 보이지 않으면, 돈을 벌 기회를 만들려고 노력하지 말고, 돈을 벌 기회가 보일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한다.
데이트레이딩시의 실전 훈련 방법
1. 하지 않아야 할 잘못된 투자 행위를 정리하여, 개선될 마다 해당사항은 지운다, 이 잘 못된 투자 행위의 리스트가 작아질수록 점점 데이트레이딩에 익숙하여지는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렵군요. 공부 많이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이배우고갑니다
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