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셜D에서 등장하는 차량들. 실제 80~90년대를 풍미한 스포츠카가 주류이며, 개조 파츠도 실존하는 회사의 것들이 많다.
다만 원작과 달리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는 연식이 안맞는 뜬금없는 차량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주 당연한 소리지만 이니셜D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모든 매체의 등장 차량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특정 매체에서만 나오는 차량도 포함되어 있다.
세가에서 만든 게임인 이니셜D/아케이드 스테이지 시리즈에서는 하이브리드 카까지 등장하는 등 이미 등장 라인업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갔다(...).
다만 원작과 달리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서는 연식이 안맞는 뜬금없는 차량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주 당연한 소리지만 이니셜D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모든 매체의 등장 차량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특정 매체에서만 나오는 차량도 포함되어 있다.
세가에서 만든 게임인 이니셜D/아케이드 스테이지 시리즈에서는 하이브리드 카까지 등장하는 등 이미 등장 라인업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갔다(...).
1. Toyota 도요타 ¶
[PNG image (93.15 KB)]
시리즈 대대로 얼굴마담을 도맡는 주인공 차량. 모든 시리즈에서 중위권을 유지하는 성능이 시리즈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사기차가 되고 있다. 튜닝으로 레이싱 엔진 / 볼트 온 터보 / 슈퍼차저 탑재를 입맛대로 골라 할 수 있다.
[PNG image (93.7 KB)]
타쿠미의 86과는 같은 차이지만 이쪽은 2도어 노치백 형태다. 또한 3도어 모델과 달리 후기형이다. 게임에서의 성능은 아주 경악스럽다. 벽패널티에 아주 강해서 배틀하면 미친듯이 안쪽을 파고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버전3에 있던 ER34의 재림 수준.
[PNG image (93.95 KB)]
트레노와는 같은 86이지만, 버전4까지는 성능이 천지차이였다. 버전3에서는 85를 제치고 최하위를 달리는 성능이었으나... 86 대 사기차 시절에는 같이 사기차로 부상했다.
- Corolla LEVIN SR [AE85] - 다케우치 이츠키
[PNG image (92.11 KB)]
이츠키가 86인줄 알고 사기당한 차. 사실 86과 85의 성능차이는 엄청나게 크다. 하지만 비슷한 성능의 하위권 차량 중에서는 은근히 쓰는 사람이 많다. 원작에서는 파워업 한다고 터보를 달았는데, 차라리 이케타니 코이치로의 말대로 순정 4A-GE엔진으로 스왑하는게 더 낫다. [3]
게임에선 버전1부터 나왔지만 버전1 당시에는 선택할 수 없었다.
- MR2 G-Limited [SW20]- 코가시와 카이
[PNG image (99.15 KB)]
카이가 타쿠미와 첫 대결할 당시 탑승한 차. 카이의 아버지인 켄이 이 차를 관리하는 것으로 보아[4] 아들 둘이서 사이좋게 아버지 차를 빌려타는 모양이다(...).
이후 카나가와 원정에서 2차 대결을 할때는 둘 다 자기 차로 대결한다.
- Altezza RS200 [SXE10] - 아키야마 노부히코
[PNG image (110.68 KB)]
렉서스 브랜드로도 해외 출시된 적이 있다. 주로 AS200, AS300형이 대부분. 국내에서도 IS200이란 이름으로 찾아볼 수 있다. 참고로 과거 킥스 렉서스 레이싱의 IS경주차는 이 차 베이스.
게임에서는 버전4에서 사라졌다가 카이(改)버전 패치[5]로 추가되었는데, 이때 Z 에디션으로 모델이 살짝 바뀌었다.
- MR-S S Edition [ZZW30] - 코가시와 카이
[PNG image (96.22 KB)]
카이가 R.T카타기리S.V에서 타는 차량. 타쿠미와 마찬가지로 이 차는 자가용이다. 참고로 작 중에서 그가 탑재한 파츠를 만든 C-ONE이란 회사는 2011년에 부도났다(...).
게임에서는 역시나 흑역사인 버전4에서 잘리고 버전5에서 부활.
- CELICA GT-FOUR [ST205] - 미키선배
[JPEG image (103.1 KB)]
토요타 라인업에서는 유일한 사륜구동. 덕분에 눈/빗길에서는 언제나 상위 클래스를 달렸다. 버전4에서 삭제된 이후 한참을 나오질 못하다가 신작인 8 ∞(인피니티)에서 재등장. 버전3의 PSP 이식판인 스트리트 스테이지에서는 눈길 조작이 어렵단 이유로 코스/탑승자가 삭제되면서 한번 더 굴욕을 얻었다(...).
- SUPRA RZ [JZA80] - 미나가와 히데오
[PNG image (95.42 KB)]
케이스케와 대결할 당시 "FD는 퓨어 스포츠카인 반면에 수프라는 GT카라서 단거리 레이스에 맞지 않다"라고 지적받는 등 대접이 좋지 않다. 애니메이션에서는 1기에서도 등장한 적이 있다.
- G Sports Concept [FT86]
[PNG image (96.9 KB)]
게임 버전6에서 타임 릴리즈로 등장한 AE86의 후기 모델 컨셉 카. 컨셉카이기 때문에 튜닝[6]이나 선택의 제한이 많았다. 이후 양산형인 86 GT가 나오자 버전7부터는 FT86이 삭제되고 86 GT가 등장한다.[7]
- 86 [ZN6]
[PNG image (97.27 KB)]
FT86의 완성형이자 양산형. 튜닝도 가능해지고 선택도 자유로워졌다. 실제 이 차량은 여러가지 이름으로 발매되었는데, 토요타에서는 86, 스바루에서는 BRZ[8], 토요타의 해외 브랜드인 '사이온'에서는 FR-S란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 PRIUS S TOURING selection [ZVW30]
[PNG image (98.2 KB)]
세가의 뜬금없는 라인업 제2탄. 이전에 공개된 FT86은 그렇다 치고 얘는 정말로 달리는 의미가 없다. CVT, 무동력 기어이기 때문에 수동 조작이 안되고[9], 성능도 처절해서 TA/배틀용으로는 답이 없다.
2012년 시즌 Super GT에 프리우스 S 레이싱카가 GT300 클래스에 출장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세가의 노림수인듯.
- TOP SECRET SUPER G-FORCE SUPRA [JZA80改]
[PNG image (102.87 KB)]
수프라의 컴플리트카 버전. TOP SECRET에서 개조한 차량으로, 1GZ-FE 5리터 엔진과 니트로 옥사이드 시스템을 채용해서 850마력까지 내는 괴물이다. 실존하는 튜너 '나가타 카즈히코'[10]란 인물이 만든 차로, 도쿄 오토살롱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을 정도다. 게임에서도 성능은 상위권에 속하는 편이지만 외관은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2. Nissan 닛산 ¶
- SKYLINE GT-R V-spec II [BNR32] - 나카자토 타케시/호죠 린
[PNG image (104.62 KB)]
닛산 스카이라인의 명차로 꼽히는 모델. 원작에서는 초기형 GT-R R32가 몇번 등장한적이 있다. 호죠 린사양의 컬러는 V-spec II에는 없는 컬러라서 게임에서는 비슷한 색으로 바꿨기 때문에 원작과 게임의 컬러가 다르다.
- SKYLINE GT-R V-spec II [BNR34]
[JPG image (13.38 KB)]
버전3까지 등장한 R34. 참고로 딥 레드와 라이트닝 옐로우는 기존 V-spec II엔 없는 컬러인데, 이게 선택 가능했던 이유는 R34의 엔진음을 녹취하기 위해 쓰인 차가 스트릿용 GT-R을 자주 튜닝하던 업체인 MCR[11]의 BNR34였기 때문이다. 덕분에 MCR의 GT-R에 간판 컬러로 쓰인 딥 레드와 (덤으로) 라이트닝 옐로우가 추가된 것.
- SKYLINE GT-R V-spec II Nür [BNR34] - 호시노 코조
[PNG image (116.97 KB)]
버전4부터 새로 등장한 R34. 모델이 바뀌면서 컬러 라인업도 바뀌었다. 사실 이 차는 연식이 이니셜D 세계관과 안맞는 편에 속한다. 80년대 차인 AE86을 "10년 전 똥차"라 취급하는 90년대인데 이 차는 2000년대 차량이다(...).[12]
[JPG image (106.01 KB)]
버전3에만 등장한 후륜구동 스카이라인. BNR계열의 마이너 클래스로 취급받는 ER계열이지만 게임에서의 성능은 사기적. 벽패널티에 엄청나게 강했다. 버전4부터는 삭제돼서 볼 수 없게된 비운의 차량. 대신 ER34의 사기적 성능은 버전7부터 2도어 AE86이 이어받았다. 다행히도 버전8에서 주인과 함께 복귀했다. 다만 버전3시절 보여준 강력한 패널티 회복력은 상기한대로 이미 2도어 AE86이 가져가버린터라 옛날같은 성능을 보여줄지는 미지수.
- 180SX TYPE II [RPS13] - 켄지
[PNG image (98.84 KB)]
실비아 S13과는 형제 차량이나 다름없는 차. 외관만 다르지 안에 들어가는 부품이 거의 똑같다. AE86의 레빈/트레노의 관계와 비슷하기 때문. 이 차의 뒷부분과 S13의 앞부분을 섞은 차량인 '실에이티'도 등장한다.
버전3까지는 Type X 모델이었기 때문에 사이드 미러가 검은색이었지만 버전4부터는 Type II가 돼서 켄지 사양의 검은 사이드 미러가 파츠로 추가되었다.
- Silvia K's [S13]- 이케타니 코이치로
[PNG image (102.7 KB)]
겉보기엔 매우 수수하지만 이니셜D 게임에서는 각종 차량/코스의 성능의 기준이 되는 숨은 주인공 차량이나 다름 없다. 게다가 AE86 시리즈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투톤 컬러가 존재하는 차량이기도 하다.
180SX와는 부품이 거의 대부분이 호환되는 것도 86시리즈와 비슷하다. 나카자토 타케시도 R32를 타기 전엔 이 S13을 탔었던 적이 있다.
- Silvia Q's [S14 前] - 나카무라 켄타
[PNG image (98.13 KB)]
S13의 다음 세대 차량. 하지만 실비아 시리즈 중에서는 논터보 모델인 Q's이다.[13] 흔히 '전기형 S14'라 부르는 모델로, 펑퍼짐한 보디 디자인에 애매한 능력치 때문에 인기가 좀 떨어지는 편이다.
켄타가 빗길에 강하다는 설정 때문에 게임에서도 빗길 성능이 의외로 높다. 다만 마른길 성능은 그저 그런 편.
원작에선 켄타 사양이 오렌지 색이었으나 게임에선 빨간색이 되어버려서 원작 재현을 하려면 D넷 한정 컬러로만 가능하다.
참고로 켄타의 파츠인 안개등은 게임에서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14]
- Silvia K's Aero [S14 後]
[JPG image (12.63 KB)]
S14의 후기형 버전. 버전3까지만 등장한 차량으로, rpm게이지가 마치 타코미터 안바꾼 AE86처럼 레드존을 뚫을 기세로 올라가는 것이 특징. 외형과 성능 모두 전기형을 압도해 팬이 꽤 많았다.
흑역사인 버전4에서 삭제된 뒤 부활하지 못했다. 버전7에서도 추가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나 추가 가능성이 없다.
[PNG image (104.29 KB)]
실비아 시리즈 최종 모델. 유일한 6단 차량으로 드리프트 머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지만 이니셜D 세계관에서는 대우가 안 좋은 자동차.
게임에서는 버전6까지 계속 하위권에 머물다가 7에서 원작코스인 나나마가리가 등장하면서 단숨에 고성능 차량으로 등극하였다.
여담으로 오쿠야마 히로야가 튜닝한 바디킷인 GP SPORTS ZERO키트는 현실에서 시가 100만엔을 넘는 초고가품이다!
[PNG image (101.98 KB)]
실비아 S13의 프론트와 180SX의 리어를 합친 돌연변이. 실에이티란 이름도 실비아의 앞을, 180의 뒤(80, Eighty)를 합친 것이다. 원본이 되는 S13과 180sx가 폭주족의 기본적인 차량이다 보니 워낙에 사고가 많이 나서 멀쩡한 부분만 합쳤는데[16] 섀시 구조가 같은 두 차량이라 작업이 굉장히 잘 되어서 이런게 탄생했다.
엄청나게 인기가 높아서, 나중에는 소재 차량을 만든 닛산에서 역으로 정식 차량으로 만드는 기현상마저 일어났다.[17]
이니셜D/아케이드 스테이지 시리즈에서는 버전3까지 '닛산' 메이커에 있었지만, 버전4부터는 닛산에서 정식으로 라이센스를 취급하는 차량이 따로 존재해서 '이니셜D'라는 별개의 메이커로 분류되었다.
시리즈 전통으로 우스이 최강의 차량으로 꼽히고 있다. 거기에 다른 실비아 시리즈들이 숟가락 얹어서 성능 버프를 받는 편.
참고로 만화책에서는 '실루에이티' 라고 번역해놓았다(...)
- FairLady Z Version S [Z33] - 이케다 류지
[PNG image (102.28 KB)]
이니셜D에서 찬밥을 면치 못하는 닛산 답게 스카이라인과 동급으로 유명한 페어레이디도 후반이 돼서야 겨우 한대가 추가되었다. 연식을 따져보면 Z31이나 Z32가 등장하는게 더 자연스럽겠지만 뜬금없게도 Z33이 등장.
이상하게도 게임에서는 논터보 모델인 버전S가 등장하지만, 원작에서는 터보 모델인 버전ST가 아니냔 의혹을 받고 있다. 케이스케가 NSX와 붙을때 호시노 코조가 "케이스케가 상대하는 최초의 NA 차량"이라고 한 것이다. 그 외에도 사이드 미러와 테일 램프 모양이 다른 등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난
[PNG image (120.15 KB)]
버전6에서 타임 릴리즈 형식으로 추가된 차량. 단종된 GT-R의 후계 차량으로,[19] 고갯길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성능임에도 등장했다. 물론 이니셜D 게임 특유의 너프 평준화로 인해 일반 GT-R 시리즈들 보다 '조금' 나은 정도.
특히 차체가 등장 차량 중 가장 커서 배틀 시 블록킹으로는 적격이다.
GT-R의 튜닝 보증이 빡빡하기 때문인지 내장튜닝에 나오는 항목들이 죄다 'STEP-n'식으로 표기되고 자세한 파츠가 나오질 않는다. 외장 파츠도 니스모 공식 휠과 머플러를 제외하면 아예 불가능하다. 버전8에선 아예 라인업에서 제외되었다...안습.
- GT-R Nismo [R35]
[JPG image (103.95 KB)]
기존 GT-R을 대신하면서 추가된 차량. 니스모가 손을 댄 버전으로, 아래의 NSX-R GT와 비슷하게 GT3급 참전을 위한 호몰로게이션 모델의 터빈을 가져와 공도사양으로 만든 모델이다. 기존 GT-R이 게임내에서 행할 수 있는 외장튠이 거의 없다는 지적을 받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추가된 듯 하다. 토요타 86과 동일하게 버전7에서 GT-R을 소지한 유저라면 인계하면서 GT-R 니스모로 자동 변경된다.
- Fairlady Z [S30]
[PNG image (125.72 KB)]
라이벌 게임 완간 미드나이트의 주인공 아사쿠라 아키오가 타는 차량인 S30Z가 여기서도 등장한다! 영 매거진에서 제작한 PS1용 이니셜D에서 나온 버전으로, 게임 자체도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 빨리 묻혔다. 아마도 완간을 의식한 제작진이 추가한듯.
3. Honda 혼다 ¶
[PNG image (98.7 KB)]
타쿠미가 타는 AE86의 라이벌 격 차량....이지만 실질적 라이벌은 FD고 이 차는 찬밥이 되었다. 게임에서도 성능은 그닥 좋지 못한 편이다. 이 차를 타는 신고는 원래 Type R 모델을 타고 싶었던 모양인지, 플레이어가 EK9나 DC2를 탄 상태면 유독 질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
[PNG image (103.39 KB)]
시빅 중에서도 가장 성능이 높은 Type R 그레이드. 토도 레이싱 스쿨의 다크호스 다이키와 OB 토모유키가 탔다[21].
시리즈 내내 하포가하라에서 고성능을 발휘하지만, 반대로 다른 맵에선 맥을 못차린다.
- HONDA TWINCAM MONSTER CIVIC TYPE R[EK9]
[PNG image (97.92 KB)]
시빅 EK9 모델을 혼다의 튜닝 메이커인 TWINCAM에서 개조한 컴플리트 카. 버전7에서 추가되었다. 가속이 좋은편이라 배틀에서는 쓸만하지만 타임어택에서는 힘을 못쓰는 차량.
[PNG image (102.28 KB)]
버전2에서 엄청난 성능으로 모든 유저를 경악시킨 차량. 통칭 인테구라, 잉테그라. 거의 대부분의 맵에서 최강 성능을 발휘하며 성능표 1위를 먹었다. 그러나 이후 버전3부터는 미칠듯이 너프되어 최하위권을 찍었다. 이니셜D 등장 차량 계의 아케치 미츠히데.
버전3까진 94년식이었지만 버전4부터 98년식이 되어 컬러 라인업과 파츠가 바뀌었다.
또한 86 시리즈를 제외하곤 유일하게 볼트 온 터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하포가하라에서는 EK시빅과 함께 생각외로 잘 달려준다. 하지만 다른 차들이 더 좋아서 굳이 인테그라를 탈 이유가없는게 문제.
[PNG image (95.68 KB)]
버전3까진 몰기 어려운 고만고만한 성능의 차량이었다. 버전4부터 엄청난 굇수인 죠시마 토시야의 차량이 되면서 성능과 파츠 종류가 대폭 좋아져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PNG image (48.72 KB)]
버전7에서 추가된 S2000의 컴플리트카. 원래는 게임 그란투리스모시리즈에 등장한 차량이다. 어뮤즈에서 실제로 차량을 제작하기도 했지만 주로 GT1 바디킷이 팔렸다.
원래는 AP2 후기형의 2.2리터 엔진에 터보를 장착한 형태지만 이니셜D에는 초기형 2리터 순정 엔진을 탑재하고 나왔다.
페북 관리원의 실수로 한때 사진이 선공개 된 적이 있었다.
[PNG image (98.13 KB)]
혼다에서 만든 저패니즈 슈퍼카라 불리는 미드쉽 차량. 이니셜D에서는 3번째로 등장한 MR 차량이자, NA 차량 중에서는 배기량이 두번째로 높다[22].
시빅이나 인테그라와는 다르게 Type R 그레이드가 아닌 극초기형 무등급 모델이 등장했는데, 아마도 원작에서 파워 인플레가 일어날 것을 우려해서인듯.
버전6의 특성상 드리프트가 잘 되는 차량일 수록 성능 면에서 유리한데, NSX는 드리프트 보너스의 폭이 제일 높다. 순수 드리프트 성능으로는 사기차인 AE86마저 압도하는 수준. 하지만 그만큼 섬세한 조작을 해야 하는 까다로운 차량이기도 하다.
- NSX-R GT [NA2C]
[PNG image (96 KB)]
NSX의 제일 마지막 시판 모델로서, 기존의 NSX-R을 베이스로 참가했던 슈퍼GT에서 보다 높은 공력을 위해 규정상 제작한 차량으로, 단 1개월간 한정으로 판매된 모델이다. 헌데 가격이 무식하게 높았던지라 실제로 시장에 팔린 건 단 1대뿐. 외형은 2005년부터 사용할 NSX GT의 컨셉에 맞게 대형 에어스쿱의 기본 옵션화[23]와 전후의 에어뎀이 교체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엔진스펙을 비롯한 서스펜션 및 기타사항은 후기형 NSX-R과 동일하다. 이로인해 게임상에서는 NSX의 최초기형과 최후기형이 같이 등장하는 웃긴 상황이 되었다.
- CR-X [EP8]
[JPG image (98.04 KB)]
PS1용 게임에 등장한 차량. 성능은 86 이하. 게임이 묻히면서 이 차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다.
4. Mitsubishi 미쯔비시 ¶
- Lancer Evolution IV RS [CN9A] - 이와키 세이지
[PNG image (108.91 KB)]
코너링 특화인 에보3과 가속 특화인 에보7 사이에 위치한 밸런스 모델. 이로하자카에서는 고위력을 발휘하며, 빗길에서도 안정적이다. 버전3까지는 CPU로 등장하는 세이지의 에보4 리어윙에 다른 팀의 스티커가 격추 마크처럼 달려있었다.
- Lancer Evolution V RS [CP9A] - 란에보5의 남자 [24]
[JPG image (107.58 KB)]
통칭 에보5. 에보6와 비교해 안정감이 높고 성능이 준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츠치사카에서 대활약하고 있다. 같은 에보3,4가 선전하는 이로하자카에서는 약세. 반대로 에보 3,4는 츠치사카에서 약세.
버전8에서 오너와 함께 추가되었다.
- Lancer Evolution VI GSR T.M.Edition [CP9A] - 란에보6의 남자 [25]
[JPG image (106.21 KB)]
미츠비시의 WRC 드라이버 토미 마키넨(Tommi Mäkinen)이 연속 운전자부문 우승을 쟁취하자 기념으로 발매한 한정판 모델. 마키넨 레드 컬러가 있어서 선택하면 특유의 데칼이 추가된다.[26] 또한 등장 차량 중 유일하게 리어 스포일러를 떼버릴 수 있다. 에보5와 비교해서 불안하다는 평이 많았다. 버전4부터 짤렸다가 버전8에서 다시 부활.
- Lancer Evolution VII GSR [CT9A] - 코바야카와
[PNG image (118.63 KB)]
버전4를 빼면 모든 시리즈에 다 출연한 차량. 에보9와 많이 비교되지만 성능상으론 이쪽이 우위다. 버전5에서 재추가 될때 버그가 있었던지 BOV 사운드가 나지 않았다. 버전4에서 패치로 수정된 에보9와 달리 1.2 버전에서도 수정되지 않았다.
- Lancer Evolution IX GSR [CT9A]
[PNG image (120.29 KB)]
통칭 에보9. 외형은 에보7과도 비슷하다. 버전4에서 삭제된 에보7대신 추가 되었으며, 특화 코스는 아키나 호수. 버전5부터 에보7이 추가되자 성능차이가 확연하게 나서 하위권으로 떨어졌다.
참고로 일본판 버전4에서는 BOV사운드가 나지 않던 버그가 있어서 카이(改)에서 수정되었다.
- Lancer Evolution X GSR [CZ4A]
[PNG image (118.95 KB)]
랜서 에볼루션 시리즈 최신 모델. 버전6에서 추가되었으며 성능에 비해 인기가 좋다. GSR 모델이지만 테일 램프는 마이너 체인지 된 모델로, 5단 기어박스가 아니라 TC-SST 6단 기어를 채용하고 있는 것도 살짝 다른 점이다.
5. Mazda 마쯔다 ¶
[PNG image (97.9 KB)]
료스케가 타는 RX-7. 수수한 외형이지만 료스케는 작중에서 4번이나 튜닝을 바꿨다.[27] 게다가 이 차량 한정판 모델이다...
타쿠미와 붙을때는 13B-T 엔진을 디튠해서 350마력이던 것을 100마력이나 다운시키고 동등하게 대결하려 할 정도로 치밀하게 튜닝하는 모습을 보인다. 프로젝트D 창단 후에는 운전을 잘 안해서 쿄코와 데이트하던 케이스케가 빌려 타기도 했다.
[PNG image (96.4 KB)]
케이스케는 시퀀셜 트윈터보, 쿄코는 싱글 터보 버전이다. 실제로 파워를 많이 쓰는 고속도로나 서킷에서는 싱글 터보 튜닝을 애용하고 있다. 타쿠미와 처음 붙을때의 케이스케도 "세컨더리 터빈이 고장난건가" 의문을 품을 정도로 잔고장이 많다.
시리즈 내내 상위권을 랭크하는 고성능 차량이며 86의 라이벌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형 못지 않게 케이스케도 개조를 많이 했는데[28], 가장 초기에 튜닝했던 대형 스포일러는 버전1에서만 등장하는 유니크 파츠이기도 하다. 다만 내장튜닝으로 싱글터보는 할 수 없다.
FD 중에서는 최초기형이기 때문에 노란색 도색이 유일하게 존재한다.
- RX-7 Spirit R Type A [FD3S]
FD 시리즈 중에서 최후에 발매된 한정판 모델(6형). 배기가스 규제에 걸려 사라지기 직전의 모델이라 성능은 초기형에 비해 월등히 높고 에어로 파츠도 멋드러진 것들 뿐이다. 버전4에서 짤린 뒤 Type RS가 자리를 이어받았다.
- RX-7 Type RS [FD3S]
[PNG image (97.29 KB)]
통칭 6형 FD. 버전 2, 3에서 등장했던 스피릿-R 모델을 대체하여 나온 것으로, 성능은 구형에 비해 가속력이 좋다.
같은 FD라서 외장 파츠가 여럿 공유되지만 형태는 많이 다르다. 호불호가 갈리는 사람들도 많은 편.
스피릿-R의 컬러인 스피릿 티타늄 그레이와 배서스트 골드는 D넷 회원용 컬러로 나왔다.
- RX-8 Type S [SE3P]
[PNG image (106.59 KB)]
연식이 안맞는 차량 중 하나. 따라서 원작에서 탑승하는 인물은 없고, 게임에만 등장하는 차량이다. 버전4 카이(改)에서 추가되었고, 컬러 라인업은 버전4를 기준으로 마이너 체인지 전/후로 나뉜다.
버전3에서는 고수들이 애용하는 고성능 차량으로 인기를 끌었고, 버전6에서 딱 한번 rpm한계치가 8,000rpm으로 낮아진 적이 있다.
- Eunos Roadster S Special [NA6CE] - 스에츠구 토오루
[PNG image (88.53 KB)]
NA 로드스터. 초기형 FD와 마찬가지로 '유노스' 채널을 통해 발매되었기 때문에 '유노스 로드스터'라고 불린다. 원작에서 제일 처참하게 사고를 당한 차량이기도 하다.[29]
또한 1.8리터 엔진으로 보어업 튜닝까지 했으나 버전4부턴 내장 튜닝에 보어업이 기본 포함이기에 딱히 성능 차이는 나지 않는다.
- ROADSTER RS [NB8C] - 오오미야 사토시
[PNG image (91.55 KB)]
통칭 NB 로드스터. 버전4에서는 짤렸다가 5에서 부활했다. NA형과 마찬가지로 사고 이력이 꽤 화려하며, 실제로 소프트탑 제조 업체가 같아서 부품이 호환된다는 특성에 따라 게임상에서도 파츠가 공유된다.
- RX-7 RE雨宮 幻気-7 [FD3S]
[PNG image (99.43 KB)]
겐키7이라 불리는, RE아메미야에서 3번째로 작업한 FD. 우주선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한때 RE 아메미야 홈페이지에서 판매까지 한 적이 있다. 버전7에서 컴플리트카로 추가.[30]
- MAZDASPEED ROADSTER C-SPEC [NA8C改]
[PNG image (47.34 KB)]
1.8리터 사양의 NA 로드스터에 바디킷을 채용한 디자인. 원형이라곤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파격적이다(...). 포르쉐 911의 996형을 떠오르게 하는 디자인이기도 하다.[31] 어뮤즈 GT1 S2000과 마찬가지로 페북 관리의 실수로 스샷이 공개된 적이 있다.
6. Subaru 스바루 ¶
[JPG image (13.21 KB)]
아래쪽의 Type R 임프레자, 통칭 분프레자보다 1단계 뒤 버전이자 GC8 최후기형인 6형 임프레자. 일반형 4도어이고 상당히 애매한 성능이었기 때문에 타는 사람이 적었고, 버전4부터는 분프레자가 노멀카로 등장하면서 짤렸다. 그 뒤로 버전8까지 재등장 없음.
- Impreza WRX Type R STi Version V [GC8V] - 후지와라 분타
[PNG image (107.76 KB)]
통칭 분프레자. 버전1에서는 선택 불가, 2/3에서는 숨겨진 차량[32]으로 등장하였고 버전4부터 일반 차량이 되었다. 라이센스 문제로 게임, 원작, 애니에서의 컬러가 제각각이었던 특이한 차량이기도 하다. 타쿠미에게 86을 주고 분타가 산 새로운 차량이지만, 에어콘도 빵빵하고 승차감이 좋아서 가끔 타쿠미가 몰래 훔쳐타기도 한다.
[PNG image (106.79 KB)]
버전3까지 등장한 GDB 타입으로, 통칭 잠자리눈이라 불리는 초기형인 GDBA이다. 버전4부턴 짤렸으나 버전6에서 재등장했다.
[PNG image (115.29 KB)]
버전4부터 위쪽의 GDBA를 대신해 등장한 GDB 최후기형인 GDBF 임프레자. 버전6에서 GDBA와 함께 등장하면서 성능 비교가 계속해서 되고 있으며, 임프레자 항목을 가서 보면 알겠지만 2011년에 이미 4세대 모델인 GRB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란에보 시리즈와 달리 GDBF가 임프레자 라인업의 끝이다.
7. Suzuki 스즈키 ¶
- Cappuccino [EA11R] - 사카모토
[PNG image (79.61 KB)]
헤이세이 ABC 경차들[35] 중 제일 성능이 높은 차량. 아키야마 노부히코가 타쿠미를 이기기 위해 급히 공수한 머신으로, 등장 차량 중 제일 중량이 가볍다(약 750kg). 프로 랠리스트인 사카모토까지 섭외해서 대결했으나, 결국 우연히 내린 비로 인해 패배한다.
게임에서는 버전에 상관없이 컨트롤이 까다롭고 특성이 있는 차량으로, 이로하자카 리버스 같은 특이한 컨디션에서 대활약한다. 그러나 원작과 마찬가지로 블록킹은 완전 쥐약.
첫댓글 개인적으로는 이니셜D에 안나온 차량들은 추가시키 않았으면 좋겠다는...ㅋㅋ
알테자(is300)은 추가했으면 좋겠네요.ㅎ 가끔실제에서 목격해요.ㅋㅋㅋㅋ
R35의 경우 최속이 많이 너프되서 나옵니다
본래성능이면 4단 못넣을걸요...
와타루가 타는 레빈은 GT - S 인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어..350z부분에 호조 고우인데 호시노 코조..ㅋㅋㅋㅋㅋ
GDBA는 버7부터 추가되었습니다
R32 나오면 바로 사버릴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