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신수, 이렇게 보자?
해가 바뀌면서 사람들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를 주고 받습니다.
어떻게 하면 복을 많이 받는가? 무심코 주고 받는 인사지만 의미를 되새겨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새해의 내 신수는 어떨까, 좋을까 나쁠까? 하면서
정초에는 한해의 신수를 보는 것이 옛 풍속이었습니다.
복이란 하늘의 신, 즉 하느님이 사람에게 내리는, 사람의 힘을 초월
한 아주 좋은 운수, '큰 행운'과 '오붓한 행복'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복이란 인간을 초월한 천운에 저절로 돌아가는 운수(運數)로, 부족함없이 두루 넉넉하게 갖추어져 있는 것이며, 사람의 삶에 관련된 선악 행복, 불행의 모양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로부터 복 가운데 제일 큰 복을 5복이라 했는데 오래오래 장수하는,
재산을 많이 모아 가지는 것, 존귀하게 되고 건강한 것, 좋은 평판을 듣는 덕이 있는 것, 명대로 살다가 죽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스도교 신자는 이 5복을 '구원'과 연결시켜서 생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무리 5복을 갖추었다고 하더라고 그 복은 영원하지 못하고 아무런 소용이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해 신수를 이제 토정비결과 사주풀이 등의 다른 미신적인 방법으로 알아 볼려고 하지 말고,말씀으로 말씀과 함께 새해를 시작하고 자신의 운수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말씀으로 새해 신수보는 방법
1. 주님을 초대한다.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을 염한 후 이어서 자유 기도로써 예수님을 초대한다. 혹은 아래의 기도로 주님을 초대한다.)
"주님, 말씀하소서, 당신 종이 듣고 있나이다." (2사무엘 3,10 참조)
2. 조용히 눈을 감고 기도하는 마음속에서 자유롭게 손이 가는대로 성서를 편다.
3. 마음을 다해 펼쳐진 성서 본문을 읽는다.
4. 성서 본문중 마음에 닿는 단어나 구절을 선택해서 묵상한다.
5. 침묵하며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다.
6. 마음 안에 들려온 말씀을 기록하면서 구체적인 결심을 생각나는 대로 기록한다.
7. 자발적으로 생각나는 대로 기도한다.
이렇게 마음에 닿은 성서말씀과 마음 안에 들려온 말씀과 결심은
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주시는 새해 신수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새해 신수를 알아보세요.
올 한해 하느님께서 나에게 주시는 복은 과연 무엇일까요? ^&^
서산 동문성당 홈피(http://www.dm1004.or.kr) 에서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