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세대 수 증가, 선진국 인테리어 인기 -
- 도어락, 방충망, 이중창, 나무마루 시장 잠재성 커 -
□ 베트남인들, 이제는 ‘내’ 공간 꾸미고 싶다
ㅇ 현지인들의 꾸준한 수요로, 최근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안정적
- 2016년 1~9월 동안 호찌민시에서는 2만5800채, 하노이에서는 1만8900채의 신축 아파트 가구가 시장에 풀렸음. 이는 전년보다는 조금 낮은 것이지만, 공급 대비 거래된 아파트의 비율이 각각 89%, 75%로 수요가 상대적으로 매우 빠르게 공급을 따라잡고 있음(자료원: CBRE 베트남).
- 현지 부동산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건강한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상황이 거시경제의 안정과 안정적인 경제 상황으로 인한 (거품 같은 요인이 아닌) 현지인들의 ‘진짜’ 수요 증가 덕분이라고 분석함. 참고로 2016년 3분기, 베트남의 소비자신뢰지수는 107로 세계에서 상위 7번째에 기록됨(자료원: Nielsen).
ㅇ 삶의 질 개선으로 거주 공간 꾸미는 현지인 증가
-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Euromonitor는 2015년 베트남의 인테리어 시장 규모가 약 111조 동(48억7734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했으며,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 증가로 2020년에는 142조 동(62억3948만 달러)까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음. 최근1~2년 사이 현지 소비자들(대도시 중심)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는 중고 인테리어 소품 거래까지 집계한다면, 해당 시장의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됨. 이 조사기관은 인테리어 소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가, 신축 아파트의 공급 확대와 삶의 질 개선으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있다고 분석했음.
□ 좁은 공간을 활용한 현대적인 인테리어가 인기
ㅇ 일반적인 베트남식 주택은 길쭉한 직사각형이므로, 좁은 공간을 감안한 현대적 인테리어가 인기
- (특정 신개발 주거지역 내 주택을 제외한) 베트남의 일반적인 주택은 폭이 좁고 층수는 높은 모양새를 갖추고 있음. 폭은 보통 5m이하임. 이러한 건축 양식은 프랑스 식민시절인 19세기 후반 혹은 20세기 초부터 생겨났는데, 건물이 도로에 닿는 폭의 길이에 따라 세금이 부과된 것이 시작이라고 추측되고 있음.
- 토지비용 절감을 이유로 건물이 길쭉한 모양새로 설계됐고, 최대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층을 높게 지음. 보통 지상은 오토바이를 들여놓는 공간 또는 가게를 운영하는 공간으로 활용함. 주거층은 2층부터인데, 부모를 봉양하는 가정이 일반적이므로 이러한 경우 몸이 불편한 연장자가 2층에서 생활함. 더불어, 신축 아파트 외의 베트남 가정은 대부분 조상신이나 종교의 신을 기리는 공간을 따로 마련하고 있음.
베트남 스타일의 일반 주택
주: 마당과 거실은 주로 오토바이를 들여놓는 공간으로 이용
자료원: travelblog.org, thietkenhadepmoi.com,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 2016년 베트남 인테리어 트렌드
1) 기성세대는 고전적인 원목가구, 신세대는 ‘가벼운 느낌의 가구’ 선호
ㅇ 베트남에서 소비되는 가구는 수입산이 월등히 많아
- 현재 베트남에서 소비되는 가구들은 80%가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과 같은 주변국에서 수입한 것임. 베트남의 최대 가구 수입국은 중국으로, 품질은 높지 않으나 가격이 저렴해 베트남 시장에서 대거 소비되고 있음. 이는 목제가구 구매 시 가격을 최우선 하는 현지 소비자가 많다는 사실을 반영함.
- 참고로 베트남 내 대규모 목공소에서 생산되는 가구들은 대부분 수출용임.
ㅇ 전통적으로 베트남은 원목을 이용한 가구가 주류였으나, 최근 대도시 내 20~30대 소비자들의 가구 소비 트렌드에 변화가 보임.
- 젊은 층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가구 디자인은 가볍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며, 공간 활용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들임.
- 최근 호찌민시 인근의 Binh Duong 성에 소규모 현지 목공소가 많다는 것을 이용해, 주문을 의뢰해 소비자의 안목에 맞는 가구를 소량으로 재단하는 창업자들이 생김.
베트남의 인테리어 업체의 소셜 네트워크 중 일부
주1: 해당 업체는 20~30대 현지 소비자를 겨냥해 자체 제작 가구를 판매함.
주2: k=1000동
자료원: Instagram
2) ‘디지털 도어락’ 시장은 이제 시작
ㅇ 최근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디지털 도어락 설치가 확산되는 추세
- 아직 베트남에서 디지털 도어락은 보편적인 잠금장치가 아니나, 1~2년 사이 아파트 건설업체와 다세대 주택 거주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베트남의 전통적인 주거지 형태는 주택으로, 절도 범죄가 많아 2중 현관문을 설치하는 것이 보편적임. 그러나 신축 아파트는 대부분 경비가 따로 있기 때문에 2중 현관문보다 간편하고 현대적인 잠금 장치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도어락의 수요도 늘고 있음.
- 그러나 아직은 디지털 도어락 시장이 성장 중에 있으므로 시장 규모 자체는 크지 않고, 소비자들도 제품에 대한 지식이 넓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와 제조 원산지가 구매 결정 시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임.
브랜드 | 원산지 | 가격(백만 동) | 대표 제품 사진 |
KABA | 스위스 | 5~25 | |
Yale | 스웨덴 | 6~15 | |
Gateman | 한국 | 4~20 | |
Samsung | 한국 | 3~10 | |
Adel | 미국 | 3~20 | |
Epic | 한국 | 3~7 | |
3) 해충퇴치제 시장은 지속 성장하는데, ‘방충망’ 설치는 아직?
ㅇ 베트남은 열대 기후인데, 특히 남부의 경우 열대몬순 기후로 연간 평균 기온이 30℃에 육박함. 또한 우기를 제외한 기간에는 습도가 높지 않으므로, 창문을 열어 통풍으로 실내의 온도를 낮추는 현지 가정이 많음. 그러나 대부분 가정의 창문에는 방범창만 설치됐을 뿐 방충망까지 겸한 곳은 많지 않음. 이는 신축 건물 및 고급 아파트에서도 비슷함. 방충망이 설치된 곳은 주로 거주자가 개별 주문해 설치한 경우임.
현지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유통되는 저렴한 가격의 방충망 종류
자료원: Nhommua.com
ㅇ 방충망이 대중에게 확산되지 않은 주원인은 외관과 비용 때문
- 방충망을 설치하지 않은 현지인들은 아파트의 경우 층수가 높아 날벌레가 들어올 일이 없고, 층수가 낮은 주택은 지역 정부가 방역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해충에 대한 염려가 크지 않다고 설명함.
- 그러나 이러한 의견을 갖은 현지인들은 대부분 가정에 설치한 방충망이 없어 일정기간 이상 직접 사용한 경험이 없거나 방충망의 다양한 디자인과 설치법에 대한 기초 정보가 부족한 이들이었음.
- 베트남에서는 범죄와 추락 방지를 위해 발코니와 창문에 안전바를 설치함. 이 또한 현지인들이 말하는 ‘외관’에 방해되는 것이고 ‘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이기는 하나, 그 기능이 필수적이라고 느껴 거의 모든 가정에 안전바가 설치돼 있음.
- 참고로, 베트남 남부에서 주로 실내로 들어오는 유해곤충 및 동물은 모기와 바퀴벌레, 지네, 도마뱀 등이 있음. 특히 모기의 경우,베트남에는 뎅기열 유발과 지카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흰줄숲모기 종이 서식함. 따라서 현지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함에 따라, 가정용 전자제품과 화학약품을 포함한 해충 퇴치제 시장 역시 매년 꾸준히 상승 중임.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도 베트남의 해충 퇴치제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7% 성장해 9700억 동(4348만 달러)을 기록했음.
안전바가 설치된 일반 가정집의 창문
자료원: fintech.com.vn
4) 세라믹 타일 대신해 ‘나무마루’ 수요 급증
ㅇ 최근 베트남 내 인테리어 트렌드 중 하나는 목재 마루임.
- 베트남은 지역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대게 한국과 같이 실내에서 신을 벗고 생활하는 문화이며 일반 가정집의 바닥은 대부분 세라믹 타일임. 공식기관을 통해 숫자화 된 자료는 아직 없으나, 최근 몇 년 사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나무 마루에 대한 선호도와 수요가 빠르게 증가한 것은 분명해 보임.
- 2016년 하반기, 동화마루 베트남 법인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 바닥재 시장에서 세라믹이 차지하는 비율이 85%이며, 목재 마루는 약 14%에 이른다고 전한 바 있음.
호찌민시 소재 아파트의 내부
자료원: canhoskyarden.com.vn
ㅇ 나무 마루가 주로 쓰이는 곳은 고급 주택이나 신설 아파트임. Viet Nam News는 베트남에서 나무 마루에 수요가 증가한 것은, 현지인들이 높아진 경제수준을 따라 주거 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음.
- 베트남인들이 나무 마루를 선호하는 이유는 나무의 색과 질감이 고급스럽기 때문임. 또한 나무 마루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타일 바닥보다 따뜻한 것도 선호 이유로 지목됨.
ㅇ 베트남에서 주로 소비되는 나무 바닥재는 고급 원목이 아닌 강화마루
- 스무 곳이 넘는 외국 기업들이 현재 베트남 내 목재 바닥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나무 마루재 수출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임. 유럽산의 단가는 이들에 비해 최소 1.5배가량 높고, 현지 소비자들에게 고품질로 인식돼 있음. 한국산 목재 바닥재의 브랜드 이미지는 태국산과 유럽산 중간 정도에 위치함. 중국산은 가격이 저렴해 현지인들의 수요가 크고, 말레이시아와 태국 수입산은 품질과 가격이 중간 수준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 타일 바닥재의 경우, 일반적으로 ㎡당 10달러 이상에 가격이 형성돼 있음. 목재 바닥재는 강화마루의 경우 ㎡당 평균 30달러 정도임. 참고로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한 동화 베트남의 경우, 현지의 유명 목재가공/목제품 납품업체인 An Cường과 제휴를 맺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현지에서 잘 알려진 외국계 바닥재 브랜드로는 Aurotex(중국), Janmi(말레이시아), Thaixin(태국), Classen(독일), Kronoswiss(스위스), Pergo(스웨덴), Hansol(한국), Donghwa(한국) 등이 있음.
□ 시사점
ㅇ 베트남인들의 주거지 형태가 주택에서 현대적인 양식의 아파트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스마트 도어락, 창문, 가벼운 디자인의 가구,나무 마루 등 새로운 종류의 인테리어 시장이 점차 형태를 잡아가고 있음. 그러나 소득 편차와 부동산 개발 수준 때문에, 본 글에서 앞서 언급된 인테리어 자재 및 물품의 수요는 호찌민시와 하노이를 비롯한 일부 대도시 지역에 집중돼 있음.
ㅇ B2C 인테리어 상품들은 해당 시장의 소비자들이 특히 가격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기 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소매 유통업자들이 시장을 분할 점유하고 있음. 즉 중국산 상품과 경쟁할 수밖에 없는 구조임.
ㅇ 따라서 관련 상품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 또는 투자자들은 이를 고려한 가격 정책이 필요하고, 품질과 기능 및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이용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자료원: CBRE 베트남, Euromonitor, nhommua, travelblog.org, thietkenhadepmoi.com, fintech.com.vn, canhoskyarden.com.vn, 현지 언론 및 KOTRA 호찌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