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옹(懶翁)스님 토굴가(土窟歌)
청산림(靑山林) 깊은 골에 일간토굴(一間土堀) 지어놓고 송문(松門)을 반개(半開)하고 석경(石徑)에 배회(徘徊)하니
녹양춘(綠陽春) 삼월하(三月下)에 춘풍(春風)이 건듯 불어 정전(庭前)에 백종화(百種花)는 처처(處處)에 피었는데
풍경(風景)도 좋거니와 물색(物色)이 더욱 좋다.
그 중에 무슨 일이 세상에 최귀(最貴)한고하니 일편무위진묘향
(一片無爲 眞妙香)을 옥로중(玉로爐中)에 꽂아두고 적적(寂寂)한 명창하(明窓下)에 묵묵(默默)히 홀로 앉아 십년(十年)을 기한정(期限定)코 일대사(一大事)를 궁구하니 증전(曾前)에
모르던 일 금일(今一)에야 알았도다.
일단고명심지월(一段孤明心地月)은 만고(萬古)에 밝았는데
무명장야업파랑(無明長夜業波浪)에길 못 찾아 다녔도다.
영취산 제불회상 처처(靈鷲山 諸佛會上 處處)에 모였거던 소림굴조사가풍(小林窟祖師家風) 어찌 멀리 찾을 소냐.
청산(靑山)은 묵묵(默默)하고 녹수(綠水)는 잔잔한데 청풍(淸風)이
슬슬(瑟瑟)하니 어떠한 소식(消息)인가 일리제평(一理濟平) 나툰중에
활계(活計)조차 구족(具足)하다.
천봉만학(千峯萬壑) 푸른 송엽 일발중(松葉 一鉢中)에
담아두고 백공천창(百孔千滄) 깁은 누비 두 어깨에 걸었으니
의식(衣食)에 무심(無心)거든 세욕(世慾)이 있을 소냐.
욕정담백(慾情淡柏)하니 인아사상(人我四相) 쓸데없고 사상산(四相山)이 없는 곳에 법성산(法性山)이 높고 높아
일물(一物)도 없는 중에 법계일상(法界一相) 나투었다,
교교(皎皎)한 야월하(夜月下)에 원각산정(圓覺山정頂)
선 듯 올라 무공적(無孔笛)을 벗겨볼고 몰현금(沒현絃琴)을
높이 타니 무위자성 진실락(無爲自性 眞實樂)이
이 중에 갖추었더라.
석호(石虎)는 무영(舞詠)하고 소풍(松風)은 화답(和答)할제
무착령(無着嶺) 올라서서 불지촌(佛地村)을 굽어보니
각수(覺樹)에 담화(曇化)는 난만개(爛慢開)더라.
南無靈山 會上 佛菩薩
첫댓글 ^^* _()()()_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교교(皎皎)한 야월하(夜月下)에 원각산정(圓覺山정頂) 선 듯 올라 무공적(無孔笛)을 벗겨볼고 몰현금(沒현絃琴)을 높이 타니 무위자성 진실락(無爲自性 眞實樂)이 이 중에 갖추었더라....고요한 아침을 담아 봅니다_()_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교교(皎皎)한 야월하(夜月下)에 원각산정(圓覺山정頂) 선 듯 올라 무공적(無孔笛)을 벗겨볼고 몰현금(沒현絃琴)을 높이 타니 무위자성 진실락(無爲自性 眞實樂)이 이 중에 갖추었더라...(2)... 대해월님!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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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립니다...대해월님...*^^()
멋지고도 멋집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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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해월님 고맙습니데이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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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교(皎皎)한 야월하(夜月下)에 원각산정(圓覺山정頂) 선 듯 올라 무공적(無孔笛)을 벗겨볼고 몰현금(沒현絃琴)을 높이 타니 무위자성 진실락(無爲自性 眞實樂)이 이 중에 갖추었더라.....(3)_()_
慾情이 淡柏하니人我四相 쓸데없고 四相山이 없는 곳에 法性山이 높고 높아 一物도 없는 중에 法界一相 나투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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