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성교요지(聖敎要旨) - 광암 이 벽(曠菴 李 檗)
♦ 제 10 절 ♦
* 이 절은 예수님께서 교의 정도(正道)를 세우실 때에 구약의 전례를 고치고 새 전레를 사용하심을 기록한 것임.
학별파지 學別派支 / 예수님의 가르치심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 가니,
/學:배울 학 別:나눌(갈라질) 별 派:물갈래 파 支:가를 지
/學別派支-가르침이 나뉘다(學別), 여러 갈래로(派支)
애전허치 埃田許置 / 속세 곳곳에 교회의 설치를 허락하시도다.
/埃:티끌(세속) 애 田:밭 전 許:허락할 허 置:둘(세울) 치
/埃田許置-속세(진흙 밭 埃田)에 설치가 허락되다(許置)
경망량분 敬妄良分 / 신실로 하느님을 공경함과 망녕되이 함을 잘 분별하여
/敬:공경할 경 妄:허망할(망령될)망 良:좋을(어질) 량 分:나눌(구별할) 분
/敬妄良分- 공경함과 망녕됨(敬妄). 잘 분별하다(良分)
/한문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동사+목적어)의 순서로 되어야함. 그래서
敬妄+良分(목적어+동사)형식보다는 良分+敬妄 의 순서가 되어야 바람직함.
저금축극 詛禁祝極 / 나쁜 것은 저주하여 금하고 좋은 것은 지극히 축복하시도다.
/詛:저주할 저 禁:금할 금 祝:빌(기원할) 축 極:다할(떨어질) 극
/詛禁祝極- 저주하여 금하다(詛禁), (좋은 것은) 지극히(또는 적극적으로) 축복하다.
해우가제 海于哥弟 / 바닷가에서 만난 형제가
/海:바다 해 于:어조사(행할) 우 哥:형 가 弟:아우 제
/海于哥弟-“바다(가)에서 일하던 형제”로 해야 나을 것 같음.
기업속기 棄業速起 / 생업을 버리고 속히 일어나
/棄:버릴 기 業:일(업) 업 速;빠를 속 起:일어날 기
/棄業速起-생업을 버리고(棄業), 빨리 일어나다(速起)
이무청수 履武請隨 /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르기를 청하오며
/履:밟을 리 武:굳셀 무(여기서는 발자취) 請:청할 청 隨:따를 수
/履武請隨-(예수님의)발자취를 밟고(履武), 따르기를 청하다(請隨)
원리향리 願離鄕里 / 멀리 향리를 떠나기를 바라도다.
/願:월할 원 離:떠날 리 鄕:시골 향 里:마을 리
/願離鄕里-떠나기를 원하다(願離), 고향마을(鄕里)을
목기긍휼 目紀矜恤 /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가엾이 여겨) 긍휼함을 선교 조목의 기강으로 삼으시고
/目:눈(조목) 목 紀:벼리 기 矜;불쌍히 여길 긍 恤:구휼할 휼
/目紀矜恤- 기강의 조목(目紀)(으로 삼다), 긍휼(矜恤)(히 여김을)
지양찬미 志揚讚美 / 뜻을 드높여 하느님을 찬미하고
/志:뜻 지 揚:올릴 양 讚:기릴 찬 美:아름다울 미
/志揚讚美- 뜻을 드높이고(志揚), (하느님을) 찬미하다(讚美)
묵기기문 黙記祈文 / 마음 속으로 기도문을 묵상하며
/黙:잠잠 묵 記:기록할(욀) 기 祈:빌 기 文:글월 문
/黙記祈文-마음속으로 묵상하다(외우다)(黙記), 기도문(祈文)을
통달고사 通達古史 / 고대 사기에 통달하고 밝으시었네.
/通:통할 통 達:통달할 달 古:예 고 史:역사 사
/通達古史- 통달하다(通達), 고대 사기(옛날의 역사 古史)를
방도성경 邦都省京 / 국도 서울이나 지방 대도시는 물론
/邦:나라(서울) 방 都:도읍(서울) 도 省:관청(마을) 성 京:서울 경
/邦都省京- 나라의 서울(邦都), 지방의 서울(대도시)(省京)
/省- 지방의 행정단위(중국) 예: 길림성, 흑룡강성 등.
남북반경 南北半徑 / 남북의 반경에 이르기까지
/南:남녘 남 北북녘 북 半:반 반 徑:지름길 경
/南北半徑- 남북(南北)의 반경(半徑-반지름)
해념참위 海念僣僞 / 항상 거짓된 행위를 염려하시며
/海:바다 해念생각 념 僣:빌(간사할) 참 僞:거짓 위
/海念僣僞- (바다와 같이) 깊고 넓게 생각하다(海念), 거짓된 것(僣僞)을
화도평정 化導平情 / 교화하고 인도하고 마음을 평화롭게 이끄시었네.
/化:될(바뀔) 화 導:이끌 도 平;평평할 평 情:뜻(정) 정
/化導平情- 교화(化)하고 인도(導)하다. 평화한 마음(平情)으로
번모할육 燔牡割肉 / 양을 잡아 제사하는 번제와 할손례는
/燔:구울 번 牡:수컷양모 割:벨 할 肉:고기 육
/燔牡割肉- 숫양을 잡아 구어(燔牡) (번제의 제사를 지내고). 그리고 할손례(割肉)
구례수존 舊例雖存 / 예로부터 내려오는 구약의 예식으로 아직도 비록 존재하지만
/舊:옛 구 例:법식 례 雖:비록 수 存:있을 존
/舊例雖存- 예로부터(舊) (내려오는) 예식(例)으로, 비록(雖) 존재하고 있지만(存)
고우특모 羔牛特犢 / 어린 양과 송아지를
/羔:새끼양 고 牛:소 우 特:수컷 특 犢:수컷 모
/羔牛特犢- 어린양과 송아지(羔牛)로, 수컷들(特犢)을
석헌기흔 錫獻豈欣 / 바치는 것만이, 어찌 하느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리오.
/錫:주석 석 獻:바칠 헌 豈:어찌 기 欣:기뻐할 흔
/錫獻豈欣-바치는 것만이(錫獻), 어찌 (하느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랴)
사유공도 私龥公禱 / 사사로운 축원이나 공적인 기도 때에
/私:사사(개인) 사 龥:부를(외칠) 유 公:공변될(드러낼)공 禱:빌 도
/私龥公禱-사사로운 축원(私龥)이나 공적인 기도(公禱) 때에
포도음경 葡萄飮傾 / 은혜로이 포도주를 마시며
/葡:포도 포 萄:포도 도 飮:마실 음 傾:기울 경
/葡萄飮傾- 포도주(葡萄)를 기우려 마시다(飮傾)
개당성권 開堂誠勸 / 교회의 문을 활짝 열고 성심으로 권면하며
/開:열 개 堂:집 당 誠:정성 성 勸:권할 권
/開堂誠勸- 교회 문을 열고(開堂), 성심으로 권면하다(誠勸)
인증선음 引證宣音 / 하느님을 증거하고 복음을 펼치시도다.
/引:끌 인 證:증거 증 宣:베풀(펼) 선 音:소리 음
/引證宣音- 끌어들이고(引), 증거하고(證), 펼치다(宣), 소리(福音:복된 소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