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가 줄기세포에 꽂힌 까닭은
바로가기 :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826/6224826.html?ctg
[머니투데이] 입력 2011.09.19 18:07
[진상현기자 jisa@]
[줄기세포 산업, 황우석 사태 후 침체..6월 미래위 보고 계기로 적극적으로 챙겨]
지난 2005년 황우석 교수 논문 조작 사건 이후 침체에 빠져 있던 줄기세포 연구에 강력한 지원군이 나타났다. 이명박 대통령이다. 이 대통령은 최근 줄기세포를 정보기술(IT)을 이을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 대통령은 19일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내년에 정부 예산 1000억 원을 줄기세포 관련 연구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예산 550억 원의 두 배 규모다. 유럽발 재정위기 여파로 새해 예산을 현 수준에서 묶겠다는 정부 입장을 고려하면 `특혜` 수준이라고 할 만한 전폭적 지원이다.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줄기세포 연구의 기반이 될 `국가줄기세포은행`을 설립하고, 각종 임상절차와 허가절차를 손쉽게 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에는 서울대에서 열린 `줄기세포 연구개발(R&D) 활성화 및 산업경쟁력 확보방안 보고회`에 직접 참석해 신속하고도 과감하게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이 줄기세포를 적극적으로 챙기기 시작한 것은 지난 6월 미래기획위원회 보고 때부터다. 미래위는 당시 "황우석 사건 이후 줄기세포 산업을 백안시하면서 규제가 대폭 증가해 활력을 잃었다"며 "이 과정에서 경쟁국들에 뒤쳐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래위 보고에 앞서 이 대통령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었고 `이대로 둘 수 없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줄기세포를 불미스러운 사건 때문에 방치해 국가 전체가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현실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주춤한 사이 다른 나라들은 줄기 세포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공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해 나갔다. 생명윤리 문제를 들어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연방정부의 지원을 제한했던 미국은 2년 전에 이 제한을 없애고 국가지원을 시작했다. 일본은 세계최초로 배아세포 대신 체세포를 줄기세포로 변환하는 데 성공했고, 최근에는 영국과 중국도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아직도 줄기세포 치료제를 임상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라며 "줄기세포 관련 특허수도 미국, 일본, 영국에 이어 세계 4위"라고 설명했다. 지금이라도 전열을 정비하면 줄기세포 강국으로 다시 올라설 수 있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이 대통령은 줄기 세포의 임상 및 허가 주무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진취적인 접근을 주문했다. 줄기세포 산업이 침체된 데는 민간 뿐 아니라 정부의 보수적인 접근도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 내에서 논란 여지가 있는 줄기세포 문제를 건드리기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었고 그러다보니 지원도 소극적으로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2005년 우리가 겪었던 아픔은 연구윤리를 바로 세우고, 인간의 존엄성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황우석 사건을 발전적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우리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줄기세포 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업계 요구가 있고 소비자들의 수요가 있는 만큼 정부가 지원하고 규제를 정비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5월의 선물 개나리꽃
3월 풍요회 회합이 있을 무렵, 활짝 핀 개나리를 꽃꽂이하여
현관 로비에 환영 아치를 만들어두고 오가며 빛을 주었습니다.
강산의 모든 개나리꽃은 졌지만
계속 빛을 받은 빛명상본부의 개나리 가지에는
한두 송이 꽃이 진 자리에 새잎이 돋아났을 뿐
처음 모습 그대로 노란 꽃이 피어 있습니다.
어떻게 5월 중순이 다 되도록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얼마 전 영남대 여정수 교수와 함께 온 한의대 교수들과 얘기 중에
여 교수는 당시 돼지 실험과 원예작물 실험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중 KBS TV를 통하여 전국으로 방영된 ‘고추’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똑같은 고추 모종 두 그룹에
한 그룹은 빛을 주고 빛봉입(교류)테잎을 들려주었고,
다른 한 그룹은 자연 그대로 둔 상태에서 변화를 보았습니다.
자연 상태의 모종에 겨우 꽃망울이 맺히기 시작할 때
빛을 받은 고추 모종에서는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실험에 참여했던 한 교수님은 일찍 개화하였으니
아마 노화도 일찍 시작되고, 결실도 일찍 끝날거라고 예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빛을 받은 고추 모종 그룹이 결실을 맺을 때까지 지켜보았습니다.
빨리 개화된 빛받은 고추는 빨리 노화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더욱 붉은빛을 발하고 서리가 내릴 때까지 건강했습니다.
빛을 받은 고추 모종의 실험 결과와
5월이 되도록 지지 않고 활짝 피어 있는 노란 개나리꽃은
생명에너지 빛을 아무 계산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기에
노화방지, 생명연장이라는 또 하나의 큰 변화를
일깨워준 빛의 선물이었습니다.
출처 : 향기와 빛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몸과마음이 건강해집니다.| ┖ 빛명상하면은?
원애경 2011.06.13. 01:02 http://cafe.daum.net/webucs/8HiT/927
빛명상을 하면은 몸과마음이 건강해집니다
전5년전에 류마치스 관절염에 걸려 약울 복용하였는데
빛명상을 하면서 부터 병진행이 멈추고 약복용을 중단하고 있는상태입니다.
빛명품으로 건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 빛명상하면은?
김욱자(金郁姉) 2011.09.11. 23:22 http://cafe.daum.net/webucs/8HiT/1323
빛과 함께하면서 빛명품을 알게 되었고 초광력수, 빛패치, 황토 삼백초 발효겔 등의 빛명품으로 건강을 찾을 수 있음에 빛명품을 만들어 주신 우주마음과 학회장님께 늘 감사의 마음을 올립니다
첫댓글 순수의 마음일때 더 큰 변화가 나타나는 빛viit! 대한민국에 빛viit이라는 소중한 자원이 있는데, 다른 길로 향하는 것이 아쉽네요.
정말 빛이라는 소중한 자원이 이제는 세상에서 인정받고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국가 경쟁력을 갖춘 강국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윤진희님.
눈에 보이지 않는 빛viit이지만, 눈에 보이는 현실로 나타나는 빛viit의 효과와 소중함도 빨리 깨달아 국격도 높이고 우리나라 주력사업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윤진희님, 고맙습니다~
"생명에너지 빛viit을 아무 계산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기에"
감사와 겸손 순수함이 받는 행복이겠습니다.
줄기세포 연구도 빛viit과 함께 한다면......윤희진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빛과 함께 한다면 안되는 것이 없지요. 윤진희님 좋은 글 감사 합니다. 늘 행복 하세요
윤진희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빛과함께 한다면, 빛이라는 소중한 자원이 필요로 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해봅니다.
부디 좋은방향의줄기세포연구로 사람들에게 도움을주는연구가되기를 기대합니다
5월의 개나리 꽃을 기억합니다.
노화방지, 생명연장이라는 빛의 선물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