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빠알리공부모임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중요 경문 번역과 의미연구 할 수 없음 경(A10:76)
봄봄 추천 0 조회 123 17.06.19 12:12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17.06.19 12:15

    첫댓글 samādhi maggo
    (바른) 삼매가 道.
    .......... 단호하신 말씀.
    남의 소만 헤아리고 있습니다. ㅠㅠ

  • 17.06.20 09:49

    아나빠나사띠 에서의 육육법과 majjha 가 선정에 집중하는 빠띠빠다0ㅣ죠.

  • 17.06.20 00:17

    정정은 무엇인가? 바른 집중이란 무엇인가?
    제가 보건데는 대상을 집중하는 것은 그른 삼매에 해당합니다.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는 그른 삼매가 필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바른 삼매는 무엇인가? ... 그것은 마음이 대상에 집중하는 그 자체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
    말하자면 네 가지 선에 들 때에 '심사희락정' 자체에 몰입하는 것이 아니라 심사희락정에 몰입하는 마음을 보는 것이 바른 삼매기법입니다. 아니라면 심사희락정이라는 대상에 다시 집중하는 그른 삼매가 돼버리는 것입니다. 죽쒀서 개주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껏해야 색계천이나 무색계천에 재생하는데 그치는 것이죠. 안 그런가요?

  • 17.06.20 11:32

    괴로움의 원인의 진리에서 지적하는 사항은 모두가 대상에 편향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욕애, 유애, 무유애가 한결같이 의미하는 바는 대상에 집중된 상태, 즉 그른 삼매의 상태입니다. 그것이 괴로움을 양산하는 원인입니다. 정정의 반대상태입니다. 대상을 다른 말로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상에 집중된 상태 혹은 명색(= 현상의 다른 말)에 집중된 상태, 명색에 치닫는 상태입니다. 바로 여기에서 괴로움은 움트고 자라나는 것입니다. 모든 불쾌한 느낌이나 지각과 좌절된 의도 같은 것들은 대상에 집중된 상태임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오취온의 상태입니다. 고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