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잠시 휴가겸 출장을 가기에
삘 받았을때 정리해 놔야겠습니다.
레이싱 장갑은 스포츠 주행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서킷을 탈때 레이싱 슈트, 레이싱 슈즈, 레이싱 장갑, 헬멧...의 기본 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처음엔 서킷 체험주행이나 레이싱 스쿨 이므로
모든 장구를 갖추는 것이 꼭 필요하지는 않지요.
헬멧은 필수 장비이므로 꼭 준비해야 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 필요한 장비는 레이싱 장갑입니다.
클럽아우디 레이싱 스쿨 행사에 오셨던 분은 느끼셨겠지만
슬라럼,짐카나,서킷자유주행을 하고나면 자기도 모르게 손에 물집이 잡혀있는....
원래 고수들은 힘을 줘서 핸들을 돌리지 않지만 초보자일수록 더욱 심합니다.
게다가 땀이 나거나 하면 핸들도 미끄러워지고....
좋은 가죽핸들이 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꼭 반드시 스포츠 주행전에 레이싱 장갑 하나정도는 자기것으로 구매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장갑을 사려면 저마다 손 크기가 다르므로....다음과 같이 손 둘레를 잽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114E49505988722E)
유로 8 : 미국 XSmall = 16.5cm ~ 19cm
유로 9 : 미국 Small = 19 ~ 21.5cm
유로 10 : 미국 Medium = 21.5 ~ 24cm
유로 11 : 미국 Large = 24 cm ~ 26.5cm
유로 12 : 미국 XLarge = 26.5 ~ 29cm
보통 레이싱용품은 유럽에서 많이 생산되므로 유로 사이즈를 잘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신발보다는 훨씬 사이즈가 간단하죠.
시합할때는 좀 타이트하게 하는것이 좋으므로 경험상 위 사이즈중 큰 사이즈에 가까우면 좋습니다.
물론 조금 끼우다 보면 조금 늘어나니...처음 꼈을때는 좀 꽉 끼는게 좋더군요.
슈트나 슈즈(신발)은 조금 나중에 어느정도 지식이 쌓인후 구매하게되만
장갑은 처음 구매하게 되므로....보통 싸구려를 많이 사게 됩니다.
같은 모양이라도 카트용을 제작된 제품은 가격이 절반정도입니다.(보통 모델명에 K 라고 붙음)
이유는 재질이 일단 불에 잘 타지 않는 NOMEX 제품이 아니고, 조금더 두껍고 무게도 나갑니다.
카트는 외부에 손이 노출되어 보호를 더 잘해야하기때문에 튼튼하게 만들죠.
실내에 타서 운전할때에는 조금 불편합니다.
카트용이라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시면 오래 잘 쓰실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몇만원짜리 제품을 삽니다. 그러면 나중에 레이싱에 조금 더 관심이 생겼을때는
다시 사야하지요.
그래서....처음 장갑 구매 가이드를 드리면
1. 방염 재질이어야 한다.
차에 불이 나는 경우는 정말 드물긴 하지만....그래도 Autoracing용으로 구매하실때는 반드시 방염여부를
확인하세요.
2. 2겹(2 layer)또는 그이상으로 만든제품을 산다.-보통 제품설명에 나와있음
3. FIA 인증 제품을 산다. 미국엔 SFI 인증이 더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는 FIA 인증만을 인정하는 분위기라서
웬만하면 FIA 인증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미제 저가 제품은 SFI 인증 제품이 많습니다만.....품질이
나쁘진 않지만 추후 시합에 나갈때를 대비해서는 FIA 인증만 인정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는 Sparco , OMP , Alpinestars , Sabelt 정도가 유명합니다. 이태리나 프랑스(사벨트)에서 만들고
레이싱 용품(Racing Gear) 방면에서는 명품이라고 여겨집니다. 물론 PUMA나 NIKE, 오클리 등에서도
만들긴 하지만. 역시 전문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제품군들 중에 FIA 인증된 제품, 중간이상의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물론 젤 좋은 상위제품을 구매하시면 더 좋지만....가격이 상당히 비쌀껍니다.
보통 150~200불 정도가 상위 제품군이며
100~150불 정도 제품이 FIA 인증된 중간이상 제품입니다.
100불 이하 제품중 8~90불대제품은 FIA 인증을 받지 않은(연습용으로는 적합) 고품질제품이며
그 이하 가격은 싸구려라고 보시면 됩니다.
레이싱을 본격적으로 하게되면 최상위 제품 1개(시합용), FIA인증받지 않은 고품질 1개 이렇게 두개정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같은 브랜드제품이어야 착용감이 같아서 좋구요.
아래 사진은
Sparco Storm ADV 라는 제품으로 스파르코에서 가장 좋은 제품군중 하나입니다.
전용 가방까지 있으니...보관도 편리
![](https://t1.daumcdn.net/cfile/cafe/18294B5050598BE726)
손바닥쪽에 HTX라는 재질의 고무가 덧대어져 그립을 증가시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33DCB5050598BEA06)
가만히 놔두어도 핸들을 잡은 손처럼 굽어지게 HTX가 모양이되어 붙어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21FA25050598BEE36)
딱 이상태.....평소엔 불편하지만 운전할때는 아주 편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3DD55050598BF106)
레이싱 장갑의 특징은 바깥쪽으로 박음질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꼈을때 부드럽고 편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Nomex 재질상 부드럽게 끝부분 가공이 힘들어서 그런것 같기도.
![](https://t1.daumcdn.net/cfile/cafe/1930E25050598BF41A)
Made in Italy ... 바느질 하며 먹고사는 동네죠...ㅋㅋ
![](https://t1.daumcdn.net/cfile/cafe/1420355050598BF733)
아래는 제가 시합때 사용하는 OMP ONE EVO 제품입니다.
로터스 F1 팀의 Kimi 가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구매한... OMP 제품중 제일 상위모델이죠.
역시 바깥쪽으로 박음질이 돼있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5358D4850598D090F)
약간 굽어있는것도...OMP 제품이 좀 얇고 가볍습니다. 여름에 좋지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234964850598D0E10)
자연스러운 그립 모양이 나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431854850598D1512)
FIA 인증마크를 확인하시구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22AF14850598D181F)
![](https://t1.daumcdn.net/cfile/cafe/1535EA4850598D1B0F)
손바닥에 고무는 스파르코와 조금 다르죠. 스파르코가 전체가 덧대어있어 보다 그립감과 착용감이 견고하다고
하면 OMP제품은 조금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입니다. 통풍이 잘돼서 여름에 훨씬 유리하구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23A944850598D1F08)
요 아래 제품은 알파인 스타 최상위 모델 Tech 1-ZX
![](https://t1.daumcdn.net/cfile/cafe/1524C54750598E772E)
![](https://t1.daumcdn.net/cfile/cafe/1115134750598E7A45)
바로 아랫등급의 Tech 1-Z 모델
이제품은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고 많이 이용하는 모델입니다.
박음질이 반대(안쪽)으로 돼있죠??
1-ZX랑 비교한다면 조금 더 단단한 느낌. 편한 느낌을 주는건 OMP ONE EVO와 알파인스타 1-ZX
단단하고 견고한 느낌은 스파르코와 알파인 1-Z
![](https://t1.daumcdn.net/cfile/cafe/113C1B4950598E0109)
![](https://t1.daumcdn.net/cfile/cafe/11349B4950598E0313)
가격대는 스파르코와 OMP는 200불약간 상회
Alpinestar Tech 1-ZX는 159불 , Tech 1-Z는 149불입니다.
우리나라오면 곱하기 1700원은 되지요....
일단 레이싱 스쿨이나 트랙데이 때에도 우선 장갑은 좋은것으로 구매해 두자는....
가장 많이 쓰는 것이고....자주 쓰면 한두씨즌, 자주 안쓰면 오래쓰게 되니까요. 보관만 잘 하시면..
보나스 사진~
한국타이어 주관 경기에 1등하면 주는 모자입니다....1st 라고 선명하게...ㅋㅋ
한번쯤 써보셔야!!!
![](https://t1.daumcdn.net/cfile/cafe/1779B14B5059907529)
첫댓글 나도 한타 포디엄의 기운이 담긴 1st 모자 하나 얻었음. 아, 내장갑 빨리 가지러 갈께~
오데서??? 난 두번 1등했는데 첫경기엔 안줬음...줬다가 다시 가져갔는데....그래서 1개
스포츠 주행정도라면 굳이 불연재 소재와 fia 인증까진 필요없다고 봅니다. 카트용 징갑 정도면 충분하리라 여겨지네요. 불연소재와 공인마크 만으로도 2배 비싼 장갑이 되니까요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면....공인마크는 사실상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이상한 대한민국 레이싱에선 인증마크 확인한다고 규정에는 나와있습니다. FIA공인이면 방염이니....이건 겹치는거고. 카트용도 괜찮긴 하지만 조금 달라요. 저도 카트용 쓰다가 자동차 전용으로 바꿨는데 훨씬 가볍고 부드럽고....조금 다릅니다. 불붙는건 저도 별로 걱정은 안하지만. 카트용은 다르다는거....저렴한걸 사실꺼면 카트용 사지말고 FIA인증 안붙은 자동차 레이싱용 제품을 사는게 좋을것 같아요.
스포츠 주행정도라면.. 카트용도 상관없지요..
이대희님이 말씀하시는건 카트용과 자동차용은 분명히.. 착용감에서부터 많은 차이가 있따라고 하시는듯...
글전제가.. 서킷을 타는 전제로 쓰셨으니.. 저도 카트용과 차량용 두개가 있으나..
카트용은 정말 노출조건이라 그런지 두툼하고.. 차량용은 가볍고 부드럽고 얇죠..
스포츠 주행만 목적이라면.. 야구용품점에서 배팅용 장갑이 최고 입니다.. 얇고 편하고 가죽이고 그립감 좋습니다.^^
음..역시 뭐든지 첨에 좋은거 사야 중복투자 안한다..라고 생각드네요~^^
오. 제일 부러운건 한타 1등 모자네요 +_+ 돈으로 살 수 없는 ㅜㅡㅜ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 1등하고 포디엄에 못올라본 한이..... 으흑.. 아쉬워용..
오빠, 사진 속의 모자 저한테 하나 주시면 오빠 아들 영어 제가 책임질께요^^말하는 건 문제없게 해드릴께요ㅋ 안 주실거죠? ㅎㅎ
대희 아들, 지금도 영어로 말하는거 문제없단다^^
ㅎㅎ 1년 동안 유학 다녀 온 건 알아요^^제가 아직 대화해 볼 기회가 없었어요^^모자 안 주실 거 알고 말해 본 거에요ㅋ 예전에 안 그래도 오빠가 주말에 그냥 아들이랑 편하게, 수업하는 게 아니라 대화나누면 좋겠다고 하셨는데 제가 시간이 없었거든요ㅋ 제가 어려서 영어를 익히고 잊지 않으려고 많이 애쓴 경우라, 아이 혼자 하긴 어렵다는 걸 알아서 말해 본 거랍니다ㅎㅎ
여러가지 장비들에대한 자세한 설명.. 잘 보고 있습니다..
지난번 모 싸이트에서 샀던 장갑 sabelt.. 듣보잡인줄 알았더니.. 꽤 유명한 제품이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