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 말하자면, 돌격포와 구축전차, 기타 무포탑 차량들은 모두 다른 종류다.
1 돌격포(Sturmgeschütz)
"전선에서 적 진지 깨부수는 거 엄청 빡세거든요! 그런데도 포병은 적 포병하고 서로 갈겨대기나 하지! 전차는 보병 팽개쳐버리고 어디론가 가버리지! 보병 직접 지원용 차량 바랍니다!" |
돌격포는 보병 부대에 배치되어 직접적인 지원 화력을 담당하는 포병용의 장갑 차량을 칭한다. 개발 컨셉부터가 보병을 지원하기 위한 용도로 적 기관총진지 및 지근거리에서 운용하는 보병포 포대를 상대로 한 직접적인 화력투사를 목적으로 하며, 기본적으로는 기갑 병과가 아닌 포병 병과에 속했다. 또한 같은 임무를 맡는 전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장갑의 보유를 요구받았으며, 이 때문에 돌격포는 기본적으로 전차 이상의 방어력을 보유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그러나 돌격포의 최초 데뷔전은 프랑스 전역이었으나 제대로 실전경험을 쌓을 틈도 없었고, 이후 발칸반도 전역에서도 마찬가지였던데 반해 실질적인 데뷔전인 독소전쟁을 전후해서 보병 지원용으로 설계된 돌격포가 적 전차와 마주치는 경우가 많아졌다. 게다가 탑재한 화포와 탄약이 보병사단의 일반적인 대전차화기인 37mm나 50mm 대전차포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대전차전 능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대전차 전투에 자주 투입되었다. 이 과정에서 우수한 대전차전 능력이 증명되는 바람에 1942년 가을부터 실전에 투입된 3호 돌격포 F형에 이르러서는 당시 보병사단의 새로운 주력 대전차포로 자리잡고 있던 PaK-40 75mm 43구경장(훗날 48구경장형으로 개선)이 탑재됨으로서 대전차전을 주 임무로 삼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강해졌다. 이후 3호 돌격포 G형에 이르러서는 아예 기존의 보병지원 임무를 위해 105mm 곡사포 탑재형이 따로 등장하게 되었다.
흔히들 독일군의 돌격포는 대기갑전에 어울리는 신형 주포를 탑재하면서 대전차용으로 점차 쓰이기 시작하다가, 스탈린그라드 전투와 쿠르스크 전투, 노르망디 상륙작전 같은 많은 전투를 거치면서 막대한 전차의 손실을 겪은 뒤에 상대적으로 전차보다 저렴하고 제작, 정비가 용이한 점이 인정되어 전차부대의 손실을 대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실은 조금 달라서, 돌격포는 전차대대의 손실보충장비로 공급된 게 아니라 원래 차량화보병사단(훗날의 기갑척탄병사단)마다 전차와 함께 1개 대대씩 배치될 예정이던 것이 전차 수량 부족으로 전차대대가 배속되지 않고 돌격포대대가 전차대대로 이름을 바꿔버린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결국 땜방처리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과정이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면 된다.
보통 돌격포는 군단급에 돌격포 여단으로 배치되었다. 돌격포 여단의 각 대대는 포병대대로 간주, 중대당 4~6량, 대대 12~18량으로 편성되었다. 다음으로는 정예 차량화보병사단 또는 기갑척탄병사단에 대대급, 그러나 이 경우에도 대대당 12~18량이 배치되는 것이 원칙이었다. 그러나 대전차전 임무에 특화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편제도 포병대대에서 전차대대에 준하는 것으로 개편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임무 전환과 편제 변경은 1943년 후반에 이르러 돌격포는 끝내 포병장비에서 기갑장비로 역종변경됨과 더불어 구축전차 개념으로 연장되고 말았다.
그럼에도 돌격포라는 분류명칭은 종전 때까지 살아남았으며, 3호 돌격포 공장이 공습으로 몇 주 정지되자 부족분을 메워야 한다는 핑계로 4호 전차의 차체를 이용한 4호 돌격포를 만들어 운용하기까지 했다. 비슷한 시기에 4호 전차의 차체를 이용한 4호 구축전차의 초기 버전이 한참 실전배치되고 있었는데, 4호 구축전차의 초기형은 4호 돌격포와 같은 75mm 48구경장이었다. 비슷한 전투력의 장비를 병행 생산한 셈(…)
물론 이유는 있어서, 구축전차와 돌격포는 기본적인 임무가 서로 다른 관계로 요구되는 성능, 특히 주포 조준장비 및 포가의 구조, 격발방식 등이 서로 다르다. 실제로 돌격포는 조준경이 부실하고 포의 명중률 요구도 대전차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돌격포 부족분을 메우려고 구축전차를 증산한다든가 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벌어진 일이지만, 이미 이것 자체가 너무 잡다한 장비 분류로 인해 생겨난 난맥상을 상징하는 사례다(…).
어쨌든 대전 말기에 이르러 독일군은 돌격포 생산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면서 구축전차와 돌격포, 여기에 대전차 자주포까지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가시적인 성과는 없었다(…).
[대전말 독일은 새로운 전차 프로젝트를 세우게 된다 Entwicklung series 통칭 E- SERISE라 불리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l 독일의 마지막 희망이였던 Entwicklung series (E- SERISE) PT1 l 독일의 마지막 희망이였던 Entwicklung series (E- SERISE) P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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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 역시 돌격포와 매우 유사한 자행포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초기에는 SU-76M과 같은 경전차 차체에 매우 취약한 장갑만 얹고 있는 자주포와 비슷한 장비를 돌격포로 운용하려 했지만, 머지않아 SU-85/100과 같은 대전차전 전문 돌격포를 개발하는 한편 SU-122/152와 ISU-122/152와 같은 대전차전 임무의 병행 수행이 가능한 중 돌격포를 대량 생산해서 실전에 투입했다. 다만 독일군처럼 돌격포라는 특별한 명칭은 부여하지 않고 자주포와 뭉뚱그려 분류했다. 물론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소련군은 자주화된 포병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숙련된 병력의 부족으로 인해 직사포에 의한 근접목표사격지원이 상당했으므로 자주포(자행포)=돌격포였다.
1960년대 들어 소련군에서 본격적인 포병 자주화가 실현되던 무렵에는 돌격포 개념이 거의 사라졌다. 이 시점에서 직사포병의 자주화는 사실상 대전차미사일과 대구경 전차포를 탑재한 주력전차 때문에 그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다만 예외적으로 살아남은 것이 공수부대용 대전차자주포 ASU-57과 ASU-85였으나, 그나마도 BMD의 대량배치와 함께 이내 도태되었다.
2 구축전차(Jagdpanzer)
"당시 독일 기갑부대는 거의 대부분 방어전투를 하고 있었는데, 야크트 판터는 이런 방어전투에 딱 어울리는 무기였다. 기다리고 있다가 발포만 하면 되기 때문이었다." |
적 기갑차량을 전문적으로 격퇴하는 것을 핵심 임무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본기능까지 일부 제한한 전차를 통칭한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장비한 주포도 당대 사용 가능한, 그리고 사용 가능한 차체에 얹을 수 있는 최강급의 고성능 대전차포다. 흔히 쓰이는 표기인 '구축전차' - '야크트판쩌(Jagdpanzer, 영어로는 Hunting Tank로 번역하는 게 맞지만, 보통 Tank Hunter 또는 Tank Destroyer로 번역하곤 한다)' 라는 한자 번역은 독일의 호칭을 일본에서 번역한 것이다.
미국에서 해당 분류의 장비는 원래 대전차 자주포로, 현대에 흔히 쓰이는 Self-propelled Gun이 아니라, Gun Motor Carriage, GMC로 불렸다. 이는 대전차 자주포만이 아니라 대전중 미군이 운용한 모든 자주포의 공통점이다. SPG라는 이름은 1950년대에야 등장했다.
그러나 이 대전차자주포를 운용하는 부대를 포함한 모든 미군 대전차포부대(견인식 포함)에 전투적 의미를 부여하는 차원에서 부대명칭을 Tank Destroyer로 변경함에 따라, 어쩌다 보니 장비 명칭도 통칭 TD가 되었다. 물론 1946년에 해당 무기체계 자체가 완전 퇴역하는 시점까지 공식 명칭은 GMC였다(…) 이것 때문에 미국의 대전차 자주포는 독일의 구축전차 개념과 판이하게 다르나, 적어도 번역 명칭은 비슷한 것으로 통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대전차자주포를 운용하는 부대를 포함한 모든 미군 대전차포부대(견인식 포함)에 전투적 의미를 부여하는 차원에서 부대명칭을 Tank Destroyer로 변경함에 따라, 어쩌다 보니 장비 명칭도 통칭 TD가 되었다. 물론 1946년에 해당 무기체계 자체가 완전 퇴역하는 시점까지 공식 명칭은 GMC였다(…) 이것 때문에 미국의 대전차 자주포는 독일의 구축전차 개념과 판이하게 다르나, 적어도 번역 명칭은 비슷한 것으로 통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구축전차는 독일군이건 미군이건 화력만 따지면 전차와 동등 또는 그 이상 수준이다. 이는 장갑이 강력한 적 전차를 잡기 위해 여러가지를 희생했는데, 화력이 약하다면 그 순간 그 차량은 더 이상의 가치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독일군의 경우 대전차전의 핵심인 화력의 확보를 위해 돌격포처럼 포탑을 포기한 관계로 다목적성, 특히 대보병전 능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일단 매복한 후에 적 전차를 저격할 때는 매우 유리하지만, 저격이 실패하거나 설령 성공했더라도 적의 후속전차가 있으면 근접전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 때 구축전차는 무한궤도만으로 차체를 회전해야 적 전차를 조준할 수 있으므로 구동계에 무리가 가며, 차체 선회속도가 느려서 장갑이 빈약한 측면에 적 전차의 포탄이 명중해서 당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미군의 경우엔 회전포탑이 있지만, 서부극의 건맨의 속사사격을 기갑전에 도입하려고 한 영향으로 인해 대전차전에서 장갑방어력을 지극히 경시하여 미군 구축전차의 최대장갑두께는 견인식 대전차포 포방패보다 약간 나은 단 30mm(!!!)에 불과했으며, 시계를 최대한 확보하려고 오픈탑식 포탑을 채용해서 야포와 박격포, 수류탄및 보병의 육박공격에 매우 취약했다.
물론 회전포탑을 채용한 것 자체는 실수가 아니라서 독일군의 구축전차와는 달리 전차와의 접근전이 벌어져도 빠른 포탑회전속도를 살려서 먼저 적 전차를 조준하고 사격할 수 있으므로 매복전에서는 유리했다. 문제는 미군의 경우에는 매복해서 적을 잡아야 하는 상황보다는 진격하면서 적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방어전이라도 긴급하게 전선에 뚫린 구멍을 메꾸려고 달려나가다보면 적 전차와 정면에서 맞딱뜨려야 한다. 이 때문에 대전차전에서건 대보병전에서건 안습 수준의 전투력을 보였다.
물론 회전포탑을 채용한 것 자체는 실수가 아니라서 독일군의 구축전차와는 달리 전차와의 접근전이 벌어져도 빠른 포탑회전속도를 살려서 먼저 적 전차를 조준하고 사격할 수 있으므로 매복전에서는 유리했다. 문제는 미군의 경우에는 매복해서 적을 잡아야 하는 상황보다는 진격하면서 적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방어전이라도 긴급하게 전선에 뚫린 구멍을 메꾸려고 달려나가다보면 적 전차와 정면에서 맞딱뜨려야 한다. 이 때문에 대전차전에서건 대보병전에서건 안습 수준의 전투력을 보였다.
훗날 구축전차 개념은 사실상 폐기되었고 MBT라는 좋은 물건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다만 독일연방군의 KJpz-4와 5가 구축전차의 외형을 크게 닮았지만, 실제 개념은 대전차자주포에 더 가까운 물건이므로 실질적인 직계는 아니다. 가장 직계에 가까운 장비는 스웨덴의 Strv-103, 일명 S-탱크. 하지만 이 장비도 독일이 생각했던 구축전차와는 비교적 차이가 있으므로, 구축전차는 사실상 2차 세계대전 이후 완전히 사라진 장비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굳이 전차 사냥에 특화된 전차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독일의 급박한 상황에서 나온 일종의 고육지책이므로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니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에서는 독일군의 고유 유닛으로 나온다. 맷집이 약하고 속도가 좀 딸리지만 화력은 라이노 중전차와 엇비슷하다. 한두방이면 그리즐리가 고철로 변해버릴 정도. 대기갑 유닛으로 엘리트 구축전차는 아포칼립스와 일기토도 가능하다(…). 다만 보병이나 건물에는 맥을 못추니 공성전에는 무용지물이며, 보병 막겠다고 괜히 보냈다가는 적 보병들 승진이나 시켜주는 최악의 결과가 나온다.
3 대전차 자주포 (Tank destroyer)
"찾아라, 공격하라, 파괴하라!"(공식 구호) "쏘고 튀자!"(비공식 구호) |
- 미국 육군 대전차 자주포 부대
- 밀리터리 Q&A, 히스토리 채널.
"이 점이 좀 이상하긴 합니다. 그러나 당시까지만 해도 우리 탱크가 적 탱크를 잡을 수 있을거라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죠." |
대전차전을 상정하고 제작된 자주포의 일종. 구축전차도 이 차량의 일종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 구축전차는 자주포가 아니라 돌격포의 직계다. 돌격포에게 대전차전 능력을 부여한 것이 구축전차이며, 대전차 자주포는 대전차전 임무 수행에 특화된 자주포다. 기본적으로 대전차 자주포는 대부분 구형 차량을 개량한 응급설계 장비거나, 또는 애초에 연대/사단용 자주포로 만들어진 것이 대전차전에도 사용 가능한 화력을 가지고 있어 임무 자체가 전환된 경우가 많다. 전자는 독일군이 운용한 거의 모든 대전차 자주포, 후자는 소련의 Su-76M이 좋은 예다. 예외적인 것은 미국의 대전차 자주포인데, 일단 여기서는 구축전차로 구분했다. 이쪽은 처음부터 대전차전 임무를 대전차 자주포에게만 맡길 계획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공을 들여서 회전포탑을 장비하는 등 제대로 개발, 생산했다. 그러나 결과는... 앞서 언급했듯이 안습.
기본적으로 대전차 자주포의 컨셉은 말 그대로 대전차포에 발을 달아 놓은 것이다. 따라서 방어력은 그리 중요하지 않으며, 중요한 것은 충분한 기동력과 신속한 진지변환능력, 그리고 차량의 크기에 비해 우수한 화력이다. 이 계열 장비의 원조랄 만한 것은 독일의 1호 대전차자주포. 그리고 진정한 의미의 대전차자주포로서 완성된 것은 마르더 시리즈, 그중에서도 38(t) 전차를 베이스로 해서 대량생산까지 들어갔던 마더III이다. 참고로 다른 마더 시리즈는 모두 대량생산까지는 가지 않았다. 여기에 마더III의 후기 개량형과 비슷한 시기에 개발이 완료된 나스호른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사용된 최강의 대전차 자주포다.
앞서 언급한 미군의 대전차포부대와 마찬가지로, 독일군의 경우 모든 대전차포부대는 전차엽병(Panzerjäger)부대로 개명되었으며, 그런 관계로 모든 독일군의 대전차 자주포 역시 차종분류명칭은 전차엽병(Panzerjäger)이다. 비슷한 의미의 단어가 사용된 관계로 구축전차와 똑같은 Tank Hunter로 영역될 수 있지만, 엄밀하게 말하자면 Jagdpanzer에서의 Panzer는 장비 자체를 가리키는 단어 - 그래서 일본인들이 구축전차로 번역한 것이다. 실제 뜻도 Tank Hunter보다는 Hunting Tank에 가깝다. - 인 반면 Panzerjäger에서의 Panzer는 "사냥감"을 가리키므로 실제 의미는 크게 다르다.
그런데 생명력은 구축전차보다 훨씬 길어서, 대전차자주포라는 개념은 아직도 살아있다. 106mm 무반동총 탑재 지프도 엄밀히 말하자면 대전차자주포의 일종이며, 일본이 운용한 60식 자주무반동포도 대전차자주포의 일종. 심지어 중국군은 89식 대전차자주포를 개발, 현용으로 운용 중이다. 또한 각종 대전차미사일 발사차량 및 독일의 KJpz-4/5도 대전차자주포의 직계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3.1 "대전차자주포"용어논란
1997년, 모 밀리터리 취미계열 잡지의 주요필진중 한 명이 "돌격포"는 물론 "습격포", "구축전차" 등은 일본식 표현으로 2차 대전 지식을 일본서적에서 무분별하게 받아들인 국내 밀리터리 잡지 필진들이 사용하는 단어이며, 이것을 모두 "대전차자주포"라는 단어로 대체할 것을 주장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위에서 보듯, 돌격포는 잘못된 일본식 표현이 아니었다. 이 주요필진의 도발의 대상이 되었던 잡지는 돌격포가 일본식 표현도 아니며 같은 업계에 사는 사람끼리 이러지 좀 말자며 자신들의 지면을 할애해 이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며 항의했었다. 물론 이 주요필진은 이런 항의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리고 얼마 뒤, 본인 스스로도 은근슬쩍 자신의 2차대전사 연재물에도 돌격포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이 논쟁은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출처 엔하키미러
첫댓글 상당히 헷갈리기 쉬운 개념인데 보기좋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그리고 뭐... 사실 일본에서 서양말 번역한 한자어 받아들인 거 쳐내면 우리가 지금 쓸 수 있는 말이 없죠.
'문학'이니 '예술'이니 '정치', '경쟁' 따위의 2음절 한자어, 특히 '추상어'들은 대부분 메이지 시대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들이니...
개인적으로 저 '한 명' 님은 모형하실 때가 제일 멋져뵈요. 2차대전사 저작물은 저 분의 가장 큰 오점 가운데 하나라는.... -_-;;;
6권짜리 책말씀하시는군요. 나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벌써 십년전쯤 되었군요.
기회되시면 타임라이프에서 낸 '제2차 세계대전사'를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물론 이거 보고 나면 6권짜리 책 버리게 되긴 합니다만... -_-;;;
타임 라이프 저도 소장하고 있는 보물중 하나죠.. 어릴적 잘살던 부자 친척형집에 전집으로 꽃혀있었던 그책을 보며 얼마나 탐이 나던지.. 결국 십여년전에 중고로 나온 먀물로 통째 샀는데 요새도 리뷰 쓸때 가끔 참고 자료로 읽습니다. 나중에 리뷰해 봅죠~~
오... 좋은 자료 정리 잘보고 갑니다. 사진들도 볼게 너무 많았습니다.^^
자료야미국 팬타곤에 직결되어 있는지라.. 늘 풍부하게 있습니다 ^^ 말만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