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
1.특징 삽주는 쌍떡잎식물로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산지의 물 빠짐이 좋은 양지나 풀숲에서 자랍니다.
키는 30~100㎝ 정도 자라며, 잎은 길이가 8~11㎝로 표면에 광택이 나고 잎자루는 길이가 3~8㎝정도 됩니다.
잎의 뒷면은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짧은 바늘 같은 작은 가시가 있으며 3~5개로 갈라 집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7∼10월에 백색 또는 홍색으로 피고 지름은 1.5~2.0㎝이며 원줄기 끝에 뭉쳐서 핍니다.
열매는 9~10월에 갈색으로 익으며,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와도 꽃대는 그대로 남아 있으나종자는 모두 날아가고 없습니다.
뿌리줄기는 굵고 길며, 마디가 있고? 향기가 납니다. 뿌리를 캐보면 묵은 뿌리 밑에 햇뿌리가 달려 있는데묵는 뿌리를 창출이라 하며, 햇뿌리를 백출이라고 합니다.
2채취 ?주뿌리는 봄 또는 가을에 굴취하여 잔뿌리를 따낸 다음햇볕에 말립니다. 건조된 삽주뿌리를 잘게 썰고 불에 볶아서 사용한다
*****어린잎은 식용으로 쓰이는데 봄철에 부드러운 순을 따서나물로 무쳐 먹거나 쌈을 싸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삽주 싹은 가장 값진 산채 중 하나입니다.
3.성분 뿌리줄기에 비타민A, 비타민D,방향성 정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주성분은 아트락틸론 입니다. 아트락틸론이 후각을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4.성질 달면서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비장, 위장, 심장, 삼초에 들어 간다. 비장을 튼튼히 하고 습한 것을 조하게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비장을 안정시킨다.
5.효능 발한, 이뇨, 건위, 진통 등에 효능이 있어소화불량, 식욕부진, 위장염, 감기, 신장기능장애로 인한 빈뇨증, 팔다리통증 등에 뿌리를 약재로 사용합니
6.삽주의 부작용 삽주는 성질이 따뜻하고 비위의 양기를 돋워주는 약이기 때문에 소음인의 약으로 분류하고, 소양인 체질인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백출이나 창출은 소음인 처방에는 대부분 감초와 함께 들어가는 약재다.
****삽주뿌리(백출)차 끓이는 방법* 1. 백출 10~20g을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뺍니다. 2. 유리나 옹기 그릇에 물 2ℓ를 넎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 놓고 30분정도 연하게 끓여 식수 대용으로 수시로 마십니다.
진하게 드실때에는 백출 40~50g을 물 1ℓ에 넎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 놓고 30분~1시간(물의 양이 1/2)정도 더 끓입니다. ※하루 2~3회 식후 따뜻하게 먹습니다.
*****삽주뿌리 술(삽주주) 담그는 방법* 삽주뿌리 말린 것 200g , 소주 1.8ℓ 삽주 뿌리를 얇게 썰어 용기에 넎고 소주를 부어 밀봉 합니다.
서늘한 곳에서 3~6개월쯤 저장하면 향긋한 삽주술이 완성 됩니다.
※ 하루 2~3회 (소주잔으로 한 잔씩)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마셔도 좋습니다. 발한, 해열, 소화불량, 정장, 당뇨병, 이뇨, 신경통, 두통, 고혈압, 냉병, 설사 위염, 음위, 신장염, 식욕부진 등에 좋습니다.
출처:지리산 약초골
********************************************************************* 1. 삽 주(Japanese Atracty-lodes)
♣생 약 명 : 창출, 백출
♣분 류 :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분 포 : 아시아(산이나 숲속의 건조한 곳
♣개 화 기 : 7~8월
♣채취시기 : 초봄 또는 늦가을
♣용 도 : 약용(뿌리), 식용(어린 잎)
♣성 품 :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쓰며 매우며(화한맛) 독이없다.
♣약 효 : 이뇨, 건위, 진통, 해열, 혈압강하
2. 삽주의 생태
♣ 삽주는 국화과(Aster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여러해살이)
삽주는 산지의 양지바르고 약간 그늘진곳, 건조한곳, 배수가 잘되는 곳에 자생하는 다년생 약초로서 키는 50센티 정도 자라고 어린순은 흰 솜털로 덮여있고 굵은 뿌리가 있다. 잎은 보통 3갈래나 5갈래로 나뉘어 어긋나고 잎의 가장장리에 작은 가시처럼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 딴구르이며 7~8월에 흰색이나 연한 분홍색으로 줄기끝이나 잎겨드랑이에 무리져 핀다. 열매는 9~10월 갈색으로 익으며 수과로 갓털이 달려 있다.
뿌리는 굵고 길며 향이 있고 가을에 낙엽진후에 캐서 햇볕에 건조하여 약용으로 사용한다. 한방에서는 백출(白朮-껍질을 벗긴뒤 건조한것), 창출(創出-껍질채 건조한 것)이라 부르며 건위제, 이뇨제, 해열제,중풍, 혈압강하에 사용하고 있다. 곰팡이 제거용 훈증제로도 사용한다. 봄철에 어린순은 나물로 삶아 먹거나 생으로 먹는다. 삽주의 어린싹은 아주 귀한 산채나물중의 하나이다.
자연산 삽주는 구하기가 어려워 귀하게 여겨지며 농가에서 재배도 가능하다.
♣ 백출과 창출 비교 설명(확실한 구분은 모호한 상태임)
* 껍질채 말린것을 백출 / 껍질을 벗긴후 말린것을 창출
* 뿌리가 얽혀 있는것을 백출 / 그렇지 않은 것을 창출
* 뿌리의 단면이 담황색이고 조직이 충실한것을 백출 /
뿌리가 염주처럼 잘록하며 단면이 황갈색 인것을 창출
* 햇뿌리를 백출 / 묵은 뿌리를 창출
* 땀을 나게하는 작용은 창출이 백출보다 더 좋고
땀을 멈추게 하는 작용은 백출이 더 좋고
몸안의 물기를 없애는 작용은 창출이 더 좋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은 백출이 더 좋다.
살을 빼려고 하는 때에는 창출을 쓰고
위와 장이 허약한 때에는 백출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 백출을 주로 많이 사용하며 창출에 비해 가격도 배가 비싸다.
3. 삽주의 성분과 효능
♣ 삽주의 효능
* 이뇨 작용
비장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수분의 정체가 심하고 전신이 붓고 소화가 안되는데 삽주가 수분 배설 작용을 한다. 비장에 물과 습이 쌓이면 담음이 발생하여 어지럽고 가슴이 뛰며 기침과 맑은 가래가 나오는데 삽주가 이뇨 작용을 하여 담음을 제거시킨다. * 건위 작용
삽주는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액의 산도를 낮추고 보호하여 건위작용을 한다.
소아의 복통 및 설사를 멈추게하고 귓속의 장애로 인한 어지러움증과 급성장염, 만성요통, 변비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 기관에 정체된 습을 제거하고 배가 더부룩하거나 메스껍고 구토나 혀에 설태가 끼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야맹증과 눈이 침침하고 눈을 뜨기가 거북한 증상에 좋고 삽주에 들어있는 정유는 진정 작용을 하며 간세포 보호 작용을 한다.
삽주는 위장병에 효험이 있으며 밥맛이 좋아지고 소화가 잘되며 장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변비와 설사가없어지며 장복시 몸의 신진대사가 좋아져 몸이 가뿐해지고 장수 할수 있다고 한다.
* 삽주 뿌리(창출)은 위장관내의 찬기운이나 담음을 없애주어 위를 좋게하고 관절이나 체내의 풍습을 치료한다.
삽주 뿌리는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 튼튼하게 하고, 위염, 위장장애, 소화불량, 밥맛이 없을때 효과가 있으며, 설사를 멎게하고, 태아를 안정시키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약효가 있다. 또항 삽주뿌리를 오래 먹으면 무병 장수 할수있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
* 삽주는 인체의 면역 기능을 항진 시켜주며 이뇨작용과 혈당 강하 작용, 항암 작용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식도암 세포의 억제 작용, 항균 작용, 소아 구르병, 호흡기 감염증에 효과적인 반응이 있다고 한다.
♣ 삽주의 성분
* 뿌리에 비타민A, 비타민D, 아트락틸론, 카로틴, 이눌린, 타닌, 방향성 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삽주의 주성분은 아트락틸론으로 이성분이 후각을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
삽주의 정유 성분에 민감한 사람은 속이 쓰리거나 오심이 생길수 있는데 삽주를 살짝 쪄서 사용하면 된다.
♣ 삽주의 채취
삽주의 뿌리는 초봄이나 낙엽이 진 가을에 채취하여 잔뿌리를 제거한다음 햇볕에 건조하여 잘게 썰어 볶아서 사용한다.
♣ 삽주의 효능에 대한 기록
* 한국본초도감
비위의 기운이 허약해서 입맛이 없고 음식을 적게 먹고 권태감이 자주 생기며 얼굴빛이 황색이며 대변을 묽게 보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약초라고 기록하고 있다. 임신중의 구토, 발이 붓거나 하혈을 하는 경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자연유산 방지에 좋은 반응이 있으며 위장 장애가 있는 감기, 사지동통에도 효과가 있다.
* 동의 보감
삽주는 습을 치료하며 속을 시원하게하고 땀이 나게하며, 오랜 체증으로 인하여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기괴), 산람장기(풍토병으로 습하고 더운 땅에서 생기는 독기), 풍/한/습으로 생긴 비증(신체가 저리고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낫게 해준다.
* 향약 집성방
삽주 뿌리를 가루내어 먹거나 오래 달여서 고를 만들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병이 사라져 장수한다고 기록하였다.
* 포박자
삽주 뿌리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 위장이 허약한 사람에게는 최고의 영약이라고 소개했다.
♣ 삽주 뿌리차(백출차)
* 연하게 차를 끓일때
백출20그램, 물2리터를 유리 용기에 30여분간 끓여 식수 대용으로 한다.
* 진하게 차를 끓일때
백출50그램, 물1리터를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 식후에 따뜻하게 마신다.
♣ 삽주와 궁합 / 삽주 사용시 주의 사항
* 삽주와 궁합이 맞는 것 : 생강, 복령, 감초, 민들레(담금주할때)
* 삽주와 궁합이 맞지 않는 것 : 마늘, 생선회, 자두, 복숭아, 고등어
* 속이 허하고 속열로 인하여 땀을 흘리는 경우는 창출이 땀을 더나게 하므로 복용을 금해야 한다. 마른체질이거나 갈증이 많은 경우에는 삽주가 열을 발생하게하여 더 안좋아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삽주는 중금속인 카드늄 오염에 주의해야한다. 요즘은 자연산 삽주를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기때문에 주로 중국산이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국산이라 하더라도 토양 오염이 적은 청정지역에서 자란것을 사용해야한다. 출처:담집? 스토리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삽주 효능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