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태풍 카눈이 올라오는 날입니다.
오후에 들어서 비 바람이 더욱 심해져 수업 중지 연락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수업을 하더라도 저녁 9시쯤에는 수도권 지역에 태풍이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시간인데
집으로 돌아갈 때 김포골드라인이나 공항철도는 문제 없을까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또 지난 주 토요일에 이미 김장 작물인 배추와 무 파종과 모종 만들기에 대해서
배웠기 때문에 가을 작물 재배에 대해서 배울 것이 또 있을까하고 출석을 고민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듣고 가을 작물 재배 수업에 참석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사님은 박연희 협동조합 사무국장님이었는데 지루하지 않게
가을 작물의 전체 규모와 내용에 대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강의를 재미있게 잘 해주셨습니다.
오늘 수업을 듣지 않았으면 1년 농사의 반을 차지하는 가을 농사에 대해서 잘 모르고 지나칠 뻔 했습니다.
가을 작물의 종류와 재배법을 나눠주신 수업자료와 수업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추 : 8월 초에 파종을 해서 11월 초, 중순에 수확을 한다.
2. 무 : 8월 중순경에 파종을 하여 10월말, 11월 초순에 수확을 한다.
3. 알타리 무 : 9월 초순에 파종을 하여 11월 초순까지 수확을 한다.
4. 적환무 : 초보농부에게 적합한 품종으로 파종후 20일-30일이면 수확을 할 수 있다.
5. 갓 : 9월 초순에 파종하여 10월 말, 11월 초순에 수확한다.
6. 쪽파 : 8월 말경에 구근을 심고 10월 말, 11월 초순에 1차 수확을 하고, 일부는 해를 넘겨 6월 초, 중순에 수확한다.
7. 시금치 : 9월 초순에 파종을 하며, 10월말, 11월 초에 1차 수확을 하고 일부는 뿌리를 남겨서 봄에 수확한다.
8. 상추 등 잎채소류 : 8월 중순 경에 파종을 하여 10월 말까지 수확을 한다.
9. 양파 : 9월 중순에 파종을 하거나 10월중에 모종을 심어 해를 넘겨 6월 초순경에 수확을 한다.
10. 마늘 : 10월 말경에 구근을 심어 다음해 6월 초, 중순경에 수확을 한다.
11. 딸기 : 9월 말, 10월 초순 경에 모종을 심은 뒤 해를 넘겨 5월에서 6월 사이에 수확을 한다.
12. 밀과 보리 : 10월 말 경에 씨앗을 심어, 다음해 5월 - 6월 경에 수확을 하거나 뒤집어 엎어 거름으로 사용한다.
위의 내용이 가을 작물의 전체 규모입니다.
가을 작물을 키울 때도 밑거름과 웃거름이 중요하며 작물을 심고나서 1달 쯤 뒤에 병충해 관리가 중요합니다.
가을 농사는 다음과 같이 대략 3개월간 진행됩니다.
8월 입추 : 날씨는 여전히 더우나 하늘에서는 찬기운이 발생하여 가을이 시작됨
처서 : 더위가 그침
9월 백로 : 기온이 떨어져 풀잎에 하얀 이슬이 맺힘
추분 : 완연한 가을날씨가 됨
10월 한로 : 찬이슬이 맺힘
상강 : 서리가 내림. 열매 채소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모두 수확해야함
여름 농사가 4월 초순에 씨앗을 파종하거나 5월 초순에 모종을 심어 3, 4개월 정도 걸리는 것을
생각해보면 가을 농사도 그만큼 긴시간이 투자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시 게으름을 피면 순식간에 가을이 왔다가 지나가버리니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떤 선생님이 수업 중에
"여름 농사는 게으르게, 가을 농사는 부지런히 "라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오늘 수업시간에 농사 용어를 다시 복습을 하고 밑거름, 웃거름 주는 법, 씨앗 파종 법에 대해서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두둑'이라는 단어를 벌써 잊어먹고 있었습니다.
작물을 심는 곳을 두둑이라고 합니다. 두둑과 고랑을 합해서 이랑이라고 합니다.
수업 때 받은 자료들을 다시 살펴보고 철저히 복습을 해야겠습니다.
가을 농사에도 난각 칼슘이 중요하다는 사실과 밑거름으로 축분퇴비 외에 붕소도 1평에 1숫가락 정도는 넣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새로운 감자심기 방법, 손가락을 이용한 씨앗 파종법, 새싹 채소 키우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모두가 기억해둘만한 것이라 여기에 적어 놓습니다.
1) 새로운 감자심기 방법
두둑에 헛골을 만들어(20cm정도 깊게) 그 안쪽에 씨감자를 넣고 흙으로 약간 덮는다. 나중에 그 위에 옆의 흙을 내려 북주기를 하여 잡초가 크는 것을 막는다. 헛골을 완전히 매립하지 않고 공간을 두어 그곳에 빗물이 모이도록 한다.
2) 손가락을 이용한 씨앗 파종법,
다섯 손가락을 넓게 펴서 흙에 구멍을 낸 뒤(두번 정도로 10개의 구멍을 만듬) 그 구멍 안에 씨앗을 뿌리고 덮는다. 나중에 솎아내기 할 때 줄 뿌림이나 점 뿌림 보다 효율적이다.
3) 새싹 채소 키우는 법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90%정도 흙을 넣고 씨앗을 뿌린 후 흙으로 살짝 덮고 물을 부어둔다. 컵 바닥은 구멍을 뚫지 않는다. 일주일 정도 새싹을 키워서 잘라 먹는다. 오늘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3종류의 씨앗을 가지고 실습을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