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daum.net/han3791/16158400
위 자료에 보면 정읍문화원에서 명량대첩지역을 답사를 하였지만 ,정읍(태인)인물인 송여종을 몰라보았다.
(약 한달전,송여종 장군 후손을 찾기까지 ...3일동안,정읍과 광주의 송씨문중분들 5분에게 전화를 20여통했다.이 어찌 기가 막힌 일이 아닐까!)
********************************************************************************
정읍(태인)출신으로서 임진왜란때 이순신 장군과 비견할 만한 영웅으로 '송여종'장군이 있습니다.
'송여종'을 검색하시면 자료가 조금 보일겁니다.
송여종 장군은 이순신장군의 부산포해전 승첩 장계문(부산파왜병장)을 갖고 의주의 행제소에 주달한 분이고, 그후 녹도만호로 임명받아 대단한 활약을 하신분입니다.한산도 통제영에서 실시한 무과시험에 유일하게 자료로 남은 분이고...명량해전때도 주장으로 참여하신 분이고...4대해전인 '절이도해전'의 영웅(1등공신)입니다. 벽파진해전,묘도와 장도해전(순천왜교성전투)에도 주장으로 참여하셨고...
'절이도 해전'은 아산 이충무공 묘소 입구에 있는 김육 선생이 쓴 '신도비'와 선조수정실록에 잘 나와 있습니다. 100척중 50척을 깨트리고 70급의 왜놈들 목을 베었습니다.최초의 조명수군 연합작전!
정읍분들이 송여종을 모르니 ,사실 후손들도 잘 모르고 있습니다만...정읍문화원에서 명량해전지역을 답사를 하셨어도 향토인물(송여종)에 대해서 살펴보질 못한 것 같습니다.
4.18일 제가 송여종 장군 후손들을 만나서 송여종 장군 묘소와 비를 최초로 답사할려고 합니다.다음날인 4월 19일 오전에 후손분들과 함께 아산 이충무공 묘소와 신도비, 현충사를 답사하고...오후 13:30에 온양관광호텔에서 행해지는 '이순신연구소'가 주관하는 '부산포해전 학술회의'를 참관할려고 합니다.고흥문화원장님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사실 제가 판단(전과戰果로 보면)하기에 부산포해전은 5대해전이고,절이도해전이 4대해전으로 명명하는 것이 맞는 것인데...호남분들이 이순신에 대해서 관심이 없으니...
전남 고흥군에서 올해 '절이도 해전 기념비'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전남도지사,고흥군수와 해설사,주민,문화원과 공무원들, 학교 교사들과 교육청 공무원들,시민단체 회원,이순신전문가 (임진왜란 연구가)등이 송여종 장군 추적 답사를 해야 하는데...대체 무엇을 했는지 기가 막힙니다.
정읍의 향토사연구실장님과도 통화를 했지만,바쁘시다고 별 관심이 없는 듯하여 실망감이 큽니다.
임진왜란의 잊혀진 영웅 녹도만호 '송여종'장군을 현창하고 발굴하여 역사의 인물,향토의 인물로 재조명하는 것은 전라북도와 전라남도(명량해전,절이도해전),정읍인들의 사명이고 책무라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송여종 장군은 '난중일기'에 수십번 등장하는 분입니다.어떤 인물인가 살펴보기위해 난중일기를 읽어 보셔야 합니다.
<이순신을 배우는 사람들>-역사카페에 난중일기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올리는 란이 있으니 일부 참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순신을 배우는 사람들>경북지부장
<백두대간 의병전쟁 답사회>대표
경북 예천 촌사람 (010-2799-5670)
************************************************************************************
아래 노승석 교감완역 본 난중일기(일기초)에는 왜의 수급을 밴 숫자가 69명으로 나오지만,이충무공 신도비에는 70명으로 나온다
깨트린 왜선의 숫자도 아래 교감완역 난중일기에는 11척으로 등장하지만,다른 자료에는 50척을 잡은 것이라는 자료도 있다.
첫댓글 * 음 ~ ~ 훌륭하신 선조님 이군요 .
대단한 인물인데,향토사학자도,이순신전문가도,임진왜란 전문가도,후손들도 잘 모르고 있더군요.
난중일기에 수십번 등장합니다만...
@범털과개털(미산고택,저상일월) * 안타깝습니다 !
* 관 차원 으로 연구하고 발굴 해야 하는데 , , ,
이 나라 관청은 영~ 관심이 없는거 같습니다 !
@朴 松汀 후손이 움직여야 관도 움직이는데...
후손과 지역이 움직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