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의 부종 및 피로감,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자각증상이 나타났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정맥순환능력의 저하’입니다.
동맥과 달리 정맥은 압력이 0(zero)이기에 스스로 흐르지 못합니다.
그래서 ‘펌핑’역할을 하는 무엇인가가 필요한데요. 정맥은 그 기능을 ‘종아리(장딴지)근육’이 담당하게 됩니다.
걷고 움직일 때마다 종아리근육의 수축,이완운동이 정맥을 짜주면서, 그때 발생한 압력에 의해 압력이 전혀 없던 정맥은 심장까지 올라갈 수 있는 추진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단련하시는 분일수록 종아리근육의 수축,이완운동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원뿐 아니라 모든 하지정맥류전문병원에서 항상 운동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단련은 물론 혈액순환능력 향상을 통한 다리의 부종 및 피로감,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증상 완화는 물론,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병력이 없는 건장한 분이시고 비교적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있어서 운동을 통한 단련이 가능한 분들이라면 언제든 운동할 수 있겠지만
체력이 약한 노약자 및 신체적 특성을 가지고 계시거나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운동을 통한 단련이 어려운 분들은 가벼운 운동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공기압 마사지 기기] 등의 마사지 관련 용품입니다.
발끝부터 심장 쪽으로 일정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해주게 된다면 혈액순환개선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다리의 부종 및 피로감,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자각증상 완화는 물론 정맥이 고이면서 나타나게 되는 ‘정맥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기에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의 예방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공기압 마사지기기 혹은 손으로 주물러 주는 마사지 시에도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정맥고혈압 혹은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는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혈관(정맥)의 파행(터짐)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동맥과 달리 정맥은 혈관 벽 자체가 매우 얇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서있어도 정맥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면서 혈관확장이 나타나게 되고 가벼운 충격에도 정맥의 파행이 나타나면서 ‘멍’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압력이 증가하면서 부풀어 오른 정맥은 가벼운 충격에도 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 혹은 정맥고혈압과 같은 순환장애 질환 혹은 의심자라면 과한 압력의 마사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