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체와 대상을없애버리십시오.그러면순수의식만이 남게될 것입니다.두 명의뉴질랜드 부인과한명의 영국 부인이함께 방문했다.그 중의 한 부인이바가반에게 질문했다...질문자 :세계 평화를 위해서일하는 최선의 길은무엇입니까?마하리쉬 :세계란 무엇입니까?평화는 무엇이며,일하는 자는 누구입니까?세계는그대의 잠 속에는 없고,생시에 그대의마음의 한 투사물로나타납니다.따라서 그것은하나의 관념이지다른 것이 아닙니다.평화란어지러움(번뇌)이없는 것입니다.어지러움은개인 안에서 생각들이일어남으로써 생기는데,이 개인이란순수의식으로부터일어나는에고일 뿐입니다.평화를가져온다는 것은생각에서 벗어나순수 의식으로서안주한다는 것을뜻합니다.만일 그대 자신이평화로운 상태로있을 수 있으면,어디에나 평화가존재할 것입니다.질문자 :자기가생각하기에는옳지 않은 행위를하는 것이지만그럼으로써다른 사람을큰 잘못으로부터구하는 경우라면,그 행위를 해야 합니까하지 말아야 합니까?마하리쉬 :무엇이옳고 그릅니까?어떤 것이 옳고어떤 것이 그르다고판단할 수 있는기준은 없습니다.의견들은그 개인의성품에 따라,그리고주변상황에 따라달라집니다.또의견이란 관념일 뿐그 이상은 아닙니다.그런 것에 대해마음을 쓰지 말고,생각을없애 버리십시오.만일 그대가 항상옳음에 머무르면그 옳음이 세상에두루 미칠 것입니다.질문자 :명상을 할 때는무엇을 생각해야 합니까?마하리쉬 :명상이 무엇입니까?생각을 물리치는 것입니다.그대는 쏟아져나오는 생각들 때문에방해를 받습니다.한 생각을착파하여다른 생각들을몰아내십시오.꾸준히 수행하면명상에 몰입할 수있을 만큼마음의 힘이강해집니다.명상은 구도자가진보한 정도에 따라차이가 납니다.만약명상을 할만한수준이라면그 '생각하는 자'를곧바로 붙잡을 수 있고,그러면'생각하는 자'가자신의 근원,즉 순수의식 속으로가라앉게될 것입니다.만일그 '생각하는 자'를곧바로붙잡을 수 없다면신에 대하여명상해야 합니다.때가 되면 그 사람도충분히 순수해져서,'생각하는 자'를 붙잡고절대적 존재 속으로가라앉게 될 것입니다.함께 방문한여사들 중 한명은이 답변에만족하지 못하고더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청했다.그러자 바가반은남에게서 잘못을보는 것은자기 자신의잘못일 뿐이라고말씀하셨다.:옳고 그름의분별이죄의 시초입니다.자기자신의 죄가바깥에서반사되는데,개인은 무지하여그것을남에게 덧씌웁니다.그대에게최선의 길은그런 분별이일어나지 않는 상태에도달하는 것입니다.그대는 잠 속에서옳고 그름을 봅니까?잠 속에서는 그대가존재하지 않았습니까?생시의 상태에서도잠들어 있으십시오.진아로서 안주하고,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로오염되지 마십시오. 더욱이 남들에게아무리 충고를 해도,그대의 말을듣는 사람들은자기 잘못을 고치지않을지도 모릅니다.그대 자신이올바르게 살면서침묵하고 있으십시오.그대의 침묵이말이나 행위보다더 효과가있을 것입니다.그것이의지력의계발입니다.그러면세계가 천국이될 것이고,그 천국은그대 안에 있습니다.질문자 :만일우리가 스스로물러나야 한다면,세계는왜 있습니까?마하리쉬 :세계가어디에 있으며,그대는스스로 물러나서어디로 갑니까?비행기를 타고허공을 넘어 갑니까?그것이물러남입니까?사실은 이렇지요- 세계는하나의 관념일뿐이라는 것입니다.그대는 뭐라고말하겠습니까,그대가세계 안에 있습니까,아니면 세계가그대 안에 있습니까?질문자 :제가세계 안에 있습니다.저는세계의 일부입니다.마하리쉬 :그것이 오류입니다.만일 세계가그대와 별개로존재한다면,그것이그대에게 와서자기가 존재한다고 말합니까?아니지요.그대가그것이 존재하는것을 봅니다.그대는깨어 있을 때세계를 보지,잠들었을 때는보지 못합니다.만일 세계가그대와 별개로존재한다면그것이그대에게 그렇다고말해야 하며,잠들어 있을 때도그대는 세계를 지각해야 합니다.질문자 :생시에 그것을지각하게 됩니다.마하리쉬 :그대 자신을자각하게 된 다음에세계를 지각합니까?아니면 세계를지각하게 된 다음에자신을 자각합니까?아니면세계와 자신을동시에자각하게 됩니까?질문자 :동시라고말해야 되겠지요.마하리쉬 :그대 자신을자각하기 전에는그대가있었습니까,없었습니까?그대는 세계를지각하기 전과지각하게 될 때,그대가 계속존재한다는 것을인정합니까?질문자 :예.마하리쉬 :그대 자신이항상 존재한다면,왜 잠들었을 때는세계를 지각하지못합니까?세계가 자기와별개로 존재한다면서말입니다.질문자 :(잠에서 깨어나면)저는 저 자신도 지각하고세계도 지각하게 됩니다.마하리쉬 :그러니까그대가 그대 자신을지각하게 되는군요.누가 누구를지각하게 됩니까?두 개의자기가 있습니까?질문자 :아닙니다.마하리쉬 :그래서 그 지각에'지나가는 국면들'(지각이있었다 없었다하는 상태들)이있다고 생각하는 것은잘못임을 알 것입니다.진아는 항상지각하고 있습니다.진아가 '보는 자'(대상을 보는 자인 주체)와그 자신을 동일시 할 때는대상들을 보게 됩니다.주체와 대상의 창조가바로 세계의 창조입니다.주체와 대상들은<순수의식의 창조물>입니다.그대는 영화에서스크린 위를 움직이는영상들을 봅니다.그런데 <영상>에몰두해 있으면<스크린>은자각하지 못합니다.그러나 영상들은그 이면의 스크린없이는눈에 보일 수 없습니다.<세계>는<영상들>을 나타내고,<의식>은<스크린>을 나타냅니다.그 의식은 순수합니다.그 순수의식은영원하고 불변인진아와동일합니다.주체와 대상을없애버리십시오.그러면순수의식만이남게될 것입니다.질문자 :그러나 만약그가 그렇게 의도하지 않았다면,순수한 브라만이왜 이스와라가 되어우주를현출했습니까?마하리쉬 :브라만이나이스와라가그대에게 그렇게말하던가요?그대는 브라만이이스와라가 되었다는등의 말을 하는데,이 또한 그대가잠들어 있을 때는하지않은 말입니다.생시의 상태에서만그대는브라만, 이스와라, 우주에대해서 이야기합니다.<생시의 상태>는<주체와 대상의 이원성>인데,이 <이원성>이 있는 것은<생각들>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따라서주체와 대상들은, 그대의<생각이 창조한 것>입니다.질문자 :그러나세계는 제가잠들어 있을 때도존재합니다.제가그것을 지각하지는못하지만 말입니다.마하리쉬 :세계가 존재한다는증거는 무엇입니까?질문자 :다른 사람들이그것을 지각합니다.마하리쉬 :그대가잠들어 있을 때다른 사람들이그렇게 말합니까?아니면 그대가잠들어 있을 때도(생시의)세계를 보는다른 사람들을지각합니까?질문자 :아닙니다.그러나 신은항상 지각합니까?마하리쉬 :신은상관하지 말고그대 자신의이야기를 하십시오.그대는신을 모릅니다.그는그대가 생각하는신일 뿐입니다.그가 그대와별개입니까?신은모든 관념이그 안에서형성되는순수의식입니다.그대가 바로그 의식입니다. ㅡ 라마나 마하리쉬 ㆍ대담록ㅡ
출처: 소요유 (逍遙遊) 원문보기 글쓴이: 山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