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칠보산자유학교 2009년 열린 강좌 안내>
‘아이와 강’ -수원칠보산자유학교 교육연구회
‘자유와 생명의 공동체’ 수원칠보산자유학교는 2005년 봄에 문을 열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우리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돌아보고,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을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깊어져서 함께 공부할 자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작년도 그렇고 올 해도 ‘아이와 강’은 이어집니다.
‘아이와 강’ 은 학부모, 교사, 지역 주민들 모두에게 강좌를 열어 두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어떻게 살아야 순수한 본래의 모습을 지킬 수 있을까요? 아이들 곁에서 삶을 가꾸고 나누는 어른들이 되고 싶습니다.
아이는 자라고, 강은 흐릅니다.
아이와 강은 우리에게는 큰 화두와 같습니다.
아이와 강은 그 존재 자체로서 생명을 상징합니다.
아이는 언제나 순수하고, 강은 늘 생명을 품어 줍니다.
아이와 강은 한결같지만 또 얽매임 없는 자유입니다.
우리 모두 아이에서 출발하여 자라고, 흐르고 또 만나고 이어집니다.
우리는 생명과 자유, 자라고 만나고 이어지는 아이와 강에게 배웁니다.
2009년 열린 강좌 세 번째
모든 생명은 연결되어 있다는 학교의 교육 정신을 더욱 깊고 넓게 다져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생명을 편협한 시각으로만 바라보고 우물 안 개구리가 되기 쉽습니다.
전세일 선생님은 “인류의 평화는 내 안에서, 내 마음에서부터 나와야 한다. 몸이 튼튼하고 마음이 평온할 때 건강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생명의 기운을 살려 자유로운 사람이 되고 싶어 하고, 또 아이들도 그런 건강한 삶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선생님은 건강해야 내 안과 밖이 조화되고, 다른 사람과 조화되고, 사회와 조화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평화로울 수 있고, 그 폭이 넓어지면 우주와도 평화로울 수 있다는 말씀을 하시지요. 그 말씀을 듣다 보면 건강과 평화, 자유와 생명이 다 하나로 이어진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스스로 건강을 지키며 자유롭게 살 수 있을까요. 전세일 선생님을 모시고 제대로 먹고, 제대로 움직이고, 제대로 숨 쉬고, 제대로 잠자고, 제대로 마음을 다스리는, 몸과 마음, 정신을 살리는 건강학을 들어보는 자리를 갖습니다.
때: 2009년 7월 1일 수요일 오후 7시~9시
곳: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엘지빌리지 3단지 상가 앞 상촌성당 마리아홀
모시는 분: 전세일 선생님(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 대학원장)
주제: 생명과 자유를 누리며 건강하게 살기
전세일 선생님 소개
연세대학교에서 의학을 전공하면서 인체에 대한 탐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1967년 미국 펜실베니아 의대 교수를 역임했고 세인트 아그네스 의료원 들에서 교수와 전공의 생활을 했다. 1988년부터 연세대의대 재활의학과 주임교수와 신촌세브란스병원 재활병원장, 동대학 동서의학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장으로 있으면서 한국대체의학회장 및 국제자연치유의학연맹 총재직을 맡고 있다.
건강은 현명한 자의 몫이라고 하며 지혜로운 사람의 건강법은 무엇인가를 말씀하신다. 45년간 서양의학, 동양의학, 대체의학 분야에서 교육하고 연구하며 진료해온 경험을 살려 건강하게 살기 위한 지혜를 다섯 가지로 간추려 말한다. 건강에 조화가 중요하듯이 그와 관련된 의학도 동양의학과 서양의학, 대체의학의 이론과 지식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평범한 생활 속에서 스스로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올바르게 판단하고 선택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고 있다.
<저서> 『내 몸이 의사다』『새로운 의학 새로운 삶』『보완대체의학』『양방으로 갈까 한방으로 갈까』외
그 밖에
1) 회비: 5천원.
2) 조용히 공부를 하는 자리입니다. 아이들과 오게 되더라도 강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하면 좋겠습니다. 자기 컵을 가지고 옵니다.
3) 시간을 꼭 지켜 주세요.
4) 문의
-전화번호 : 031-292-5929, 070-8171-5929
010-8875-9765 반짝이.
-이메일 : withchilbo@hanmail.net/ 누리집: 7bofree.or.kr
-학교 주소 :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903-1
-오시는 길
수원역 건너편에서 13번, 13-1번, 13-3번, 13-5번, 9번 시내버스를 타고 금곡동 엘지빌리지 3단지 상가에 내리면 상촌성당이 보입니다.
자유와 생명의 공동체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첫댓글 이번에도 좋은 강좌를 여시는군요. 함께 공부하고 고민을 하고 싶은데, 약초공부하러 백두산에 가서리...
이번엔 어떻게 꼭 가봐야하는데.....뭐 이리 바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