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코레일이 어쩌다 사고철'로 전락했나
자료출처:서울경제
8일 강릉발 KTX 열차가 출발 5분 만에 궤도에서 이탈하는 사고를 일으켜 철도 이용객들이 주말 내내 불편을 격었다.사고당시 열차에는 198명의 승객이 타고 있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다행히 인명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다.
이번 사고는 원인을 놓고 혼선을 빚은 것도 모자라 후속 대처과정에서 숱한 허점을 드러내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사고 직후"기온 급강하에 따른 선로 이상 때문"이라며 날씨 핑계를 댔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당일 사고 구간은 신호제어 시스템에 오류 신호가 포착돼 이를 점검하는 과정이었다니오히려 인재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게다가 코레일은 ㅜ속조치조차 제때 취하지 않아 탑승객들이 직접 구난활동을 벌여야 했다.총리까지 나서 당부했는데도 비상사태에 대비한 메뉴얼은 만들어놓았는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그러잖아도 철도사고는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 나와 국민의 걱정을 키우고 있다.최근 20일간 발생한 사고가 10건을 넘어 "안전한 국민 철도'라는 구호가 무색할 지경이다.잦은 사고로 열차 타기 겁난다는 국민들의 불안은 괜한 소리가 아니다.어쩌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철이 '사고철'로 전락했다는 비아냥까지 들어야 하는지 답답하기만 하다.일각에서는 코레일에 정치인 출신 사장이 부임한 후 업무기강이 해이해지고 남북철도 연결사업 등 다른 곳에 정신이 팔려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런 실수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남북철도를 말하기 민망하다"고 언급한 것도 논란을 빚기는 마찬가지다.
국가 기간시설의 잦은 사고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안전한 대한민국을 내세운 정부의 존재의의마저 흔들릴 수 있다.정부는 철도안전 시스템 전반을 철저히 점검하고 사고원인을 분석해 근본적인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코레일 경영진을 비롯한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
제목:잇단 KTX사고,나사 풀린 공기업 현주소 아닌가
강릉선 KTX 열차 탈선은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한 사고였다.강릉역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열차가 출발 5분여 만에 선로 밖으로 튕겨져 나갔다.사고 구간 최고 속도는 시속 100km이라는데 속도가 더 빨랐거나 열차가 선로 밖 비탈면으로 굴러떨어졌다면 끔찍한 대형 사고가 될 뻔했다.
이날 사고는 예고된 것이였다.코레일이 운영하는 철도 구간에서는 최근 3주간 10건을 사고가 났다.코레일은 지난달 비상안전 경영까지 선포했지만 바로 다음날 광명역에서 KTX가 또다시 말썽을 일으켰다.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감사를 공언했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재발 방지를 지시했지만 사흘 만에 또 사고가 났다.
어떻게 국가 기간 철도에서 이렇게 사고가 일상화될수 있나.우연이 아니라 내부 기강 해이와 안전 불감증 등 구조적인 데 원인이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전대협 의장을 지낸 정치인 출신 오영식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과거 불법파업으로 해고된 노조원 98명을 복직시켰다.취임사에서는 노조가 요구해온 SR(수서고속철도)과의 통합을 공언하기도 했다.
철도 문외한인 사장이 친노조 정책과 남북한 철도 연결 사업 등 정치적 문제에 주로 관심을 갖다 보니 노사 간 긴장이 풀어지면서 기강 해이가 심각해졌다는 지적이다.최근 잇딘 사고들이 차량 정비와 부품 교체가 재때 안 돼 발생했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만 봐도 그렇다.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다수의 경미한 사고 뒤 대형 사고가 터진다'는 '하인리히 법칙'이 현실화되지 않을까 걱정이다.더 큰 비극을 막기 위해서도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는 물론 코레일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와 책임자 문책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토지 100~102까지 읽었어요.
첫댓글 강릉발 KTX 열차가 출발 5분만에 탈선 사고를 냈다.20일간 10건의 사고가 있었으니 KTX가 사고철로 전락할만 하다.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사고 직후 날씨 급강하에 따른 선로 이상 핑계를 댔다.그런데 사고 구간이 신호제어 시스템에 오류 신호가 포착돼 점검하는 과정이었다니 인재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국민들이 KTX를 마음놓고 탈 수는 없으니 철도안전 시스템을 점검하고 사고원인을 분석해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
강릉선 KTX 탈선 사고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사고다.코레일이 운영하는 철도에서 최근 3주간 10건의 사고가 났다.더 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사고 원인 조사와 코레일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와 책임자 문책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