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자아존중감 "자존감"및 사회성키워주기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노래 가사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긍정하는것 역시 중요합니다.
▶1. 자존감에 대한 간단한 이해
정의: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태도를 얘기합니다. 우리는 흔히 자아존중감을 간단히 자존감(自尊感)이라고도 부릅니다.
사례 ☞
얼마 전, 서로 너무 다른 삶과 길을 선택해서 걸어가고 있는 두 여자분의 사례로 쓴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한 분은 대학 졸업 후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전공의 대학을 가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며 재수를 했고, 다른 한 분은 자신의 적성보다는 어릴 때부터 공무원이 되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권유로 어쩔 수 없이 원하지 않는 진로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로 먹고 살수 있을 만큼 일하면서도 본인의 꿈을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고 말하는 그녀, 남들이 부러워하는 안정적인 사회적 직장에 들어갔어도 매일같이 스트레스와 후회만 반복되는 그녀, 누가 더 자존감 있게 느껴지시나요?
사회적인 부러움을 받지만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스스로 만족하면서 자신이 소중하다고 확신하는 사람의 자존감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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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시기, 즉 아이가 만6세-12세 시기에 대체로 형성됩니다.
▶2.자기 존중감이 낮은 학생/아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반복된 실패 경험의 누적학습 내용으로 인한 열등감으로 점점 학업에 흥미를 잃으므로T써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아이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는 부모님의 교육방식,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불안함과 좌절감으로 인하여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질수 있습니다.
3) 사회 환경의 문제.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성적순으로만 아이를 평가하는 경우, 아이는 스스로 자신이 쓸모없다고 생각하면서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4)부부간 친밀관계 경험의 불안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아동/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3.자아존중감이 높은 아이와 낮은 아이의 분석 상호작용
1)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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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소중하다고 확신하는 사람은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쉽게 휘둘리지 않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든 낮은 아이든 사람은 모두 인정의 욕구가 있습니다. 두 아이 모두 타인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경우, 자존감 높은 아이는 실망할 수는 있어도 쉽게 좌절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사회적 영향을 더 쉽게 받고 인정욕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음에 심적으로도 훨씬 더 힘들어할수 있습니다.
2)자기 자신에 대한 존재 비하
모든 사람은 타인의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자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좋아 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크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동조와 순응 등 잘 보이기 위한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해주는 일종의 반응대가의 보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 이처럼, 같은 상황에 처했더라도 자존감 형성 여부에 따라서 서로 다른 생각과 행동결과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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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참여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 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효과!!
본 센터의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의 통합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아동-청소년들의 내면에 긍정적인 자기감을 갖게 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신뢰감을 높여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적절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여 자존감(self-esteem)을 증진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집단 상담을 통해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의 실제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이 또래와 같이 내면 이야기를 하며 솔직한 감정표현을 통해 혼자서 고민했던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며, 집단상담은 서로에게 공감을 느끼고 편안함을 경험하게 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적합 대상 !
-자신감이 없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친구한테 관심은 있지만, 다가가지 못하는 아이/
친구한테 쉽게 다가가지만, 유지하지 못하는 아이/ 공격적인 아이/ 충동적인 아이/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는 아이/ 갈등상황에서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 친구에 대해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아이/ 자기표현 및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심리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시키려면?-
부모님께 드리는 가정에서 할수있는 양육방식 TIP 1 ♡
(1)아이한테기준은 높게하되 합당하게 설정해주기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그들의 연령에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기대해야 합니다.
(2)선행을 즉각 알아내고 보상을 주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는 관심을 보이지만 잘했거나 선행을 했을때는 당연한 태도로 생각하고 무시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이로 하여금 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기가 어렵게 혼란스러움을 줍니다.
(3)자녀에게 어떤 행동을 하기를 요구할때에는 그 이유에 대해 세세히 설명해주기
자녀가 부모의 마음을 다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독단적인 요구사항으로 보이지 않게끔 요구사항의 목적을 설명함으로써 자녀의 자기 통제도 고양시켜줄수 있습니다.
(4)규칙을 일관성있게 하되 자녀에게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배려하도록 해주기.
▶ 부모님께 드리는 우리아이 자존감 다루기 TIP
1)<비교가 아닌 존중>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는 무조건 혼내는것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인식시키고 잘 해결해나가도록 유도해주셔야 합니다
2)자녀만의 색깔을 찾아주기
모든 사람이 장단점이 있듯 때로는 말 안 듣고 어이없는 행동을 하는 우리 아이도 유심히 들여다보면 잘하는 자신만의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눈높이를 인정하고 그곳에서부터 아이한테 맞는 색깔을 찾아주는 노력을 해봅니다
3)심리상담 등 다양한 자존감 프로그램 활용하기
우울과 스트레스, 그리고 아픔을 겪고있는 아이한테는 적극적인 자존감 형성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이거나 자존감 프로그램 등 더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수 있게 도움을 받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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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안은주, 이미숙, 서경현. "초기 청소년기의 자존감과 삶에 대한 건강한 태도: 대인관계와 우울의 이중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6.2 (2021): 353-367.
2)신동주, 최현미. "부부간 친밀관계경험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및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011): 301-324.
3)''광주드림" 발간, 기사입력:조현미 2021.03.08 06:40
4)''세계비즈'' 청소년기에 중요한 자존감 형성, “나는 소중한 존재” 박혜선 기자.입력 2021-07-22 15:54:49
5)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사진출처: pixabay(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