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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견불선(屢見不鮮)
자주 대하니 신선함이 없다는 뜻으로, 너무 자주 보아 전혀 새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이다.
屢 : 여러 루(尸/11)
見 : 볼 견(見/0)
不 : 아닐 불(一/3)
鮮 : 고울 선(魚/6)
무엇이든 잦으면 결과가 좋지 않다.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어 다언삭궁(多言數窮)이라 했고, 새가 자주 앉았다 날면 필히 깃이 떨어져 금지지 우필추(禽之止 羽必墜)란 말이 남았다.
듣기 좋은 육자배기도 한 두 번이라고 했는데 점잖은 옛 어른들은 염가수미 청구역염(艶歌雖美 聽久亦厭)이라고 한역했다.
사람이 예외일 수는 더욱 없다. 보고 싶은 님이라도 싫증나게 보게 되면 남보다 못한 것이 상정이다. 너무 자주 보아(屢見) 전혀 새롭지 않다(不鮮)는 이 성어도 마찬가지로 흔해서 신선미가 없다는 의미다.
중국 전한(前漢)의 학자 육가(陸賈) 이야기에서 왔다. 육가는 고조(高祖) 유방(劉邦)을 섬기면서 인의(仁義)의 정치를 주장했고 능란한 변설로 제후들을 설득하여 천하평정에 공을 세웠다. 특히 광동(廣東) 지역과 베트남 북부에 있었던 남월(南越)의 왕 위타(尉佗)를 복속시켜 대부가 되고 보물을 선물로 받았다.
고조의 사후에 여후(呂后)가 여씨천하(呂氏天下)로 만들고 좌지우지하는 것을 승상 진평(陳平)과 함께 바로잡으려 했지만 미치지 못하자 깨끗이 낙향했다.
이때 따르는 성어가 자식들에게 재산을 나눠주고 가무를 즐기며 유유자적한 가슬석자(歌瑟析子)다. 사기(史記) 역생육가(酈生陸賈) 열전에 함께 실려 있다.
육가는 슬하에 아들 다섯이 있었다. 남월 평정의 대가로 받은 보물을 팔아 천금을 만든 뒤 다섯 아들에게 생업자금으로 똑 같이 나눠줬다. 육가는 말 네 마리가 끄는 사마(駟馬)를 타고 가무에 능한 시종과 함께 유람하며 보냈다.
어느 때 아들들에게 너희 집을 지날 때 열흘 간 일행의 숙식을 책임지되 죽으면 모든 하인과 재산을 차지하라고 했다. 그래도 한해에 두세 번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말한다. "자주 보게 되면 반갑지 않고, 오래 묵으면 번거로울 것이니 그렇게 하지 않겠다(數見不鮮 無久慁公爲也)."
자주 본다는 삭견(數見)이 누견(屢見)으로 되어 같이 쓴다. 慁은 '근심할 흔'이다.
따로 사는 부모 자식이라 서로 보고 싶겠지만 자주 보면 귀찮을 것이라고 육가는 일찌감치 내다봤다. 대가족이 무너지고 핵가족이 보편화되고선 노부모 부양이 재산을 두고 조건부 거래로 이루어지는 일이 잦다니 씁쓸하다.
보고 싶은 가족이 이런 반면, 오래 안 봐도 좋을 사람들은 걸핏하면 TV를 비롯한 각종 매체에 얼굴을 내밀어 속을 뒤집는다. 나라를 위한다는 높은 사람들이 잘못을 저질러놓고도 전혀 죄가 되지 않는다고 뻗댄다. 하기야 이런 일들이 하도 많으니 이젠 새롭지도 않지만 말이다.
▶️ 屢(여러 루/누)는 ❶형성문자로 屢는 중복자, 屡는 간체자, 屡는 속자이다. 뜻을 나타내는 주검시엄(尸; 주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婁(루)로 이루어졌다. 樓(루)와 같은 뜻이다. 여러 층으로 겹쳐진 집의 뜻이 전(轉)하여 자주의 뜻이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屢자는 '여러'나 '자주'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屢자는 尸(주검 시)자와 婁(끌 루)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婁자는 '끌다'라는 뜻을 가지고는 있지만, 여기에서는 중첩된 모습으로 응용되어 있다. 屢자는 이렇게 사람이 나란히 겹쳐있는 모습을 그린 婁자에 尸자를 결합한 것으로 무언가가 반복된다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참고로 數(셀 수)자나 樓(다락 누)자 처럼 한자에서는 婁자가 주로 겹치거나 반복된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屢(여러 루/누)는 ①여러 ②자주 ③수효(數爻)가 많은 ④언제나 ⑤여러 번 되풀이하여 ⑥빨리 ⑦(빛이 들어오는)창(窓) ⑧번거롭다 ⑨번잡하다(煩雜--) ⑩빠르다 따위의 뜻이 있다. 유의어로는 庶(여러 서, 구제할 자), 累(여러 루/누, 자주 루/누, 벌거벗을 라/나, 땅 이름 렵/엽) 등이다. 용례로는 누누이로 말 따위를 여러 번 반복함을 누누(屢屢), 여러 차례를 누차(屢次), 여러 번이나 여러 차례를 누도(屢度), 여러 차례를 누회(屢回), 어려운 처지를 누공(屢空), 여러 번 알리거나 보도함을 누보(屢報), 여러 차례 말함을 누언(屢言), 개도 무는 개를 돌아 본다는 뜻으로 할 말은 당당히 하여야 대우를 받거나 요구를 관철시킬 수 있지만 너무 온순하기만 하면 도리어 괄시를 받는다는 말을 구폐등이 누고질자(狗吠等耳屢顧咥者), 자주 대하니 신선함이 없다는 뜻으로 너무 자주 보아 전혀 새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누견불선(屢見不鮮) 등에 쓰인다.
▶️ 見(볼 견, 뵈올 현)은 ❶회의문자로 见(견)은 간자(簡字)이다. 안석궤(几; 책상)部는 사람을, 目(목)은 눈을 뜻한다. 見(견)은 눈의 기능으로, 보는 일을 말하는데, 이쪽으로 부터 보는 것을 視(시), 저쪽으로 부터 나타나 보이는 것을 見(견)으로 나누어 썼다. ❷회의문자로 見자는 '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見자는 目(눈 목)자와 儿(어진사람 인)자가 결합한 것이다. 見자의 갑골문을 보면 人(사람 인)자에 큰 눈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사물을 보는 눈을 강조해 그린 것으로 '보다'라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다만 한자에서는 目자가 주로 '눈'과 관련된 뜻으로 쓰이고 있다면 見자는 '보다'와 같이 보는 행위에 주로 쓰이고 있으니 차이점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또 예전에는 見자가 現(나타날 현)자 대신 쓰인 적이 있기에 '나타나다'나 '보이다'와 같은 의미도 있다. 이때는 '현'으로 발음한다. 다만 見자의 기본 의미는 '보다'이기 때문에 부수로 쓰일 때는 '보는 것'이나 '보이는 것'과 관련된 뜻을 전달한다. 그래서 見(견, 현)은 ①보다 ②보이다 ③당하다 ④견해 그리고 ⓐ뵙다(현) ⓑ나타나다(현) ⓒ드러나다(현) ⓓ보이다(현) ⓔ소개하다(현) ⓕ만나다(현) ⓖ현재(현) ⓗ지금(현) 등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나타날 현(現), 볼 시(視), 뵐 근(覲), 볼 관(觀), 뵐 알(謁), 나타날 현(顯),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숨을 은(隱)이다. 용례로는 보고서 깨달아 앎을 견해(見解), 듣거나 보거나 하여 깨달아 얻은 지식을 견문(見聞), 남에게 거절을 당함을 견각(見却), 실지로 보고 학식을 넓힘을 견학(見學), 남의 일을 보고 배워서 실지로 연습하는 것을 견습(見習), 사물을 관찰하는 입장을 견지(見地), 남에게 미움을 받음을 견오(見忤), 얼른 스쳐 봄을 별견(瞥見), 분실이나 유실을 당함을 견실(見失), 책망을 당함을 견책(見責), 마음에 생각하는 점을 의견(意見), 미처 찾아내지 못하였거나 알려지지 아니한 것을 찾아냄을 발견(發見),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을 편견(偏見), 서로 다른 의견을 이견(異見), 남의 일에 간섭함을 참견(參見), 사물을 식별하고 관찰하는 능력을 식견(識見), 무슨 일이 있기 전에 미리 짐작함을 예견(豫見), 보고 헤아리는 생각이나 올바로 인식하거나 올바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소견(所見), 신분이 높은 사람이 공식적으로 손님을 만남을 접견(接見), 지체 높은 사람을 찾아 뵙는 일을 알현(謁見), 임금께 나아가 뵈옴을 진현(進見),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한다는 뜻에서 지나친 욕심을 절제함 또는 대의를 위해서 부귀영화를 돌보지 않는다는 의미의 말을 견금여석(見金如石), 눈앞에 이익을 보거든 먼저 그것을 취함이 의리에 합당한 지를 생각하라는 말을 견리사의(見利思義), 모기를 보고 칼을 뺀다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작은 일에 지나치게 큰 대책을 세움 또는 조그만 일에 화를 내는 소견이 좁은 사람을 이르는 말을 견문발검(見蚊拔劍), 위험을 보면 목숨을 바친다는 뜻으로 나라의 위태로운 지경을 보고 목숨을 바쳐 나라를 위해 싸우는 것을 이르는 말을 견위수명(見危授命), 항상 잊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견요어장(見堯於墻), 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긴다는 말을 견물생심(見物生心), 나라의 위급함을 보고 몸을 바친다는 말을 견위치명(見危致命), 눈앞의 이익을 보면 탐내어 의리를 저버림을 일컫는 말을 견리망의(見利忘義), 보고 들은 바가 꼭 같음을 일컫는 말을 견문일치(見聞一致), 착한 일을 보기를 마치 목마른 것같이 하라는 뜻의 말을 견선여갈(見善如渴), 착한 일이나 착한 사람을 보면 그것을 따르라는 뜻의 말을 견선종지(見善從之), 토끼를 발견한 후에 사냥개를 놓아서 잡게 하여도 늦지 않다는 뜻으로 사태의 진전을 관망한 후에 응하여도 좋다는 말을 견토방구(見兔放狗), 보고도 못 먹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탐나는 것이 있더라도 이용할 수 없거나 차지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견이불식(見而不食), 달걀을 보고 닭이 되어 울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지나치게 성급한 것을 이르는 말을 견란구계(見卵求鷄), 눈으로 직접 보니 들었던 것보다 못하다는 뜻으로 헛된 명성을 비유하는데 사용되는 말을 견불체문(見不逮聞), 보는 것이 탈이란 뜻으로 보지 않아서 모르고 있으면 그만인데 눈으로 보면 무엇인가 문제가 생겨 우환이 있게 됨을 이르는 말을 견물우환(見物憂患), 사냥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기쁘다는 뜻으로 어렸을 때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비유하는 말을 견렵심희(見獵心喜) 등에 쓰인다.
▶️ 不(아닐 부, 아닐 불)은 ❶상형문자로 꽃의 씨방의 모양인데 씨방이란 암술 밑의 불룩한 곳으로 과실이 되는 부분으로 나중에 ~하지 않다, ~은 아니다 라는 말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 때문에 새가 날아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음을 본뜬 글자라고 설명하게 되었다. ❷상형문자로 不자는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不자는 땅속으로 뿌리를 내린 씨앗을 그린 것이다. 그래서 아직 싹을 틔우지 못한 상태라는 의미에서 '아니다'나 '못하다', '없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참고로 不자는 '부'나 '불' 두 가지 발음이 서로 혼용되기도 한다. 그래서 不(부/불)는 (1)한자로 된 말 위에 붙어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말 (2)과거(科擧)를 볼 때 강경과(講經科)의 성적(成績)을 표시하는 등급의 하나. 순(純), 통(通), 약(略), 조(粗), 불(不)의 다섯 가지 등급(等級) 가운데 최하등(最下等)으로 불합격(不合格)을 뜻함 (3)활을 쏠 때 살 다섯 대에서 한 대도 맞히지 못한 성적(成績) 등의 뜻으로 ①아니다 ②아니하다 ③못하다 ④없다 ⑤말라 ⑥아니하냐 ⑦이르지 아니하다 ⑧크다 ⑨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 그리고 ⓐ아니다(불) ⓑ아니하다(불) ⓒ못하다(불) ⓓ없다(불) ⓔ말라(불) ⓕ아니하냐(불) ⓖ이르지 아니하다(불) ⓗ크다(불) ⓘ불통(不通: 과거에서 불합격의 등급)(불) ⓙ꽃받침, 꽃자루(불)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아닐 부(否), 아닐 불(弗), 아닐 미(未), 아닐 비(非)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옳을 가(可), 옳을 시(是)이다. 용례로는 움직이지 않음을 부동(不動),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일정하지 않음을 부정(不定), 몸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기운이 없음을 부실(不實), 덕이 부족함을 부덕(不德), 필요한 양이나 한계에 미치지 못하고 모자람을 부족(不足), 안심이 되지 않아 마음이 조마조마함을 불안(不安), 법이나 도리 따위에 어긋남을 불법(不法), 어떠한 수량을 표하는 말 위에 붙어서 많지 않다고 생각되는 그 수량에 지나지 못함을 가리키는 말을 불과(不過), 마음에 차지 않아 언짢음을 불만(不滿), 편리하지 않음을 불편(不便), 행복하지 못함을 불행(不幸), 옳지 않음 또는 정당하지 아니함을 부정(不正), 그곳에 있지 아니함을 부재(不在), 속까지 비치게 환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불투명(不透明), 할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것을 이르는 말을 불가능(不可能), 적절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부적절(不適切), 하늘 아래 같이 살 수 없는 원수나 죽여 없애야 할 원수를 일컫는 말을 불구대천(不俱戴天), 묻지 않아도 옳고 그름을 가히 알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을 불문가지(不問可知),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헤아릴 수도 없다는 뜻으로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오묘한 것을 이르는 말을 불가사의(不可思議), 생활이 바르지 못하고 썩을 대로 썩음을 일컫는 말을 부정부패(不正腐敗), 지위나 학식이나 나이 따위가 자기보다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아니함을 두고 이르는 말을 불치하문(不恥下問), 세상일에 미혹되지 않는 나이라는 뜻으로 마흔 살을 이르는 말을 불혹지년(不惑之年), 필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음을 일컫는 말을 불요불급(不要不急), 휘지도 않고 굽히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난관도 꿋꿋이 견디어 나감을 이르는 말을 불요불굴(不撓不屈), 천 리 길도 멀다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먼길인데도 개의치 않고 열심히 달려감을 이르는 말을 불원천리(不遠千里) 등에 쓰인다.
▶️ 鮮(고울 선/생선 선)은 ❶회의문자로 鲜(선), 鱻(선)은 동자(同字)이다. 부드러운 양고기(羊)처럼 맛있는 물고기(魚)는 싱싱하다는 뜻을 합(合)하여 '곱다'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鮮자는 '곱다'나 '선명하다', '싱싱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鮮자는 魚(물고기 어)자와 羊(양 양)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鮮자는 羊자가 아닌 羴(누린내 전)자가 쓰인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鮮자에 대해 "선(鮮)이란 물고기 이름인데 맥(貉)국에서 나온다. 어(魚)와 전(羴)은 모두 의미 부분이며 발음 부분은 생략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羴자가 '냄새'를 뜻하고 魚자가 '생선'과 관련된 글자임을 전달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鮮자는 본래 '물고기'의 한 종류를 뜻하다가 후에 '신선한 생선' 즉 '살아있는 생선'을 뜻하게 되었고 이것이 다시 확대되어 '깨끗하다', '선명하다'라는 뜻을 갖게 된 것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鮮(선)은 성(姓)의 하나로 ①곱다 ②빛나다 ③선명(鮮明)하다 ④깨끗하다 ⑤새롭다 ⑥싱싱하다 ⑦좋다 ⑧적다 ⑨드물다 ⑩생선(生鮮: 가공하지 않은 물에서 잡아낸 그대로의 물고기) ⑪날것(익히지 않은 것) ⑫물고기의 이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고울 연(姸), 고울 선(嬋), 고울 진(縝), 고울 염(艶), 고울 려(麗)이다. 용례로는 산뜻하고 뚜렷함이나 깨끗하고 밝음을 선명(鮮明), 생생하고 새빨간 피를 선혈(鮮血), 채소나 생선 따위의 신선한 정도를 선도(鮮度), 산뜻하고 깨끗함을 선결(鮮潔), 선명하고 아름다움을 선미(鮮美), 품질이 좋은 쌀을 선미(鮮米), 날고기 조각을 선자(鮮胾), 곱게 단장함을 선장(鮮粧), 새로 모임을 선집(鮮集), 산뜻하고 묘함을 선묘(鮮妙), 신선한 맛을 선미(鮮味), 가난하고 외로운 사람을 선민(鮮民), 산뜻한 빛을 선색(鮮色), 생선 반찬이 곁들인 밥을 선식(鮮食), 신선한 물고기를 선어(鮮魚), 아름다운 구름을 선운(鮮雲), 신선한 고기를 선육(鮮肉), 선명하고 아름다운 옷을 선의(鮮衣), 싱싱한 야채나 신선한 채소를 선채(鮮菜), 갓 잡은 신선한 명태를 선태(鮮太), 신선하여 좋음 또는 선명하여 아름다움을 선호(鮮好), 산뜻하고 고운 빛깔의 꽃을 선화(鮮花), 선명하고 화려함을 선화(鮮華), 채소나 생선 따위가 싱싱함을 신선(新鮮), 말리거나 절이지 않은 물에서 잡아 낸 그대로의 물고기를 생선(生鮮), 살지고 싱싱한 고기나 생선을 비선(肥鮮), 한 자 가량 크기의 생선을 척선(尺鮮), 물좋은 생선을 미선(美鮮), 꿩과 생선을 치선(雉鮮), 말리거나 절이지 아니한 물고기를 어선(魚鮮),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생선을 삶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가만히 두면서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은 정치라는 말을 약팽소선(若烹小鮮), 자주 대하니 신선함이 없다는 뜻으로 너무 자주 보아 전혀 새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누견불선(屢見不鮮)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