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71년 워싱톤주의 타코마시 (Takoma City)에서 무장 강도 혐의로 6일간의 구치소 생활을 한 흑인이 무려 18년간이란 긴 세월동안 법정 싸움을 한 결과 무죄판결을 받은 사건이 있어 많은 화제 거리가 되었다.
당시 64세인 죠지 크리퍼 씨가 억울한 강도의 누명을 쓰고 지낸 6일간의 감옥살이는 인종 차별과, 검찰과 경찰의 편견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진범과 비슷하다는 인상착의 때문이라는 간단한 이유로 이렇게 당했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12만 5천 달러를 내야만 보석이 될 수 있었는데, 그 보석금이 없어서 결국 6일간 옥고를 치른 셈이다. 그 후 혐의 사실이 점차 희박해지자 보석금 1만 달러로 결정이 되어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석방되었던 것이다.
그 당시 어머니의 치료비를 벌기 위해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일을 해야만 했던 크리퍼 씨는 자기의 양심을 도무지 믿지 않으려는 경찰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지만 이 일을 이해해 주고 맡아줄 변호사 마저 찾을 수가 없었다.
결국 2년 만에 간신히 한 사람의 변호사가 그를 믿고 이해해 주어 그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서 일해 주었다 한다. 18년 만에 본 소송은 무죄판결로 끝났고, 그는 65만 2천 불의 보상금을 받았다.
크리퍼 씨는 그중 절반은 소송비로 쓰고 나머지는 자기처럼 억울한 사람을 위해서 저금해 두겠다고 한다. 그는 돈이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앞과 이웃들 앞에서 떳떳한 양심의 소유자라는 것이 밝혀져 더없이 보람 있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 당신은 자신의 양심 앞에 부끄러움 없이 당당할 수 있으십니까?
벧전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1. 카페지기의 거리에서 찬양하며 영혼을 구원하고 치유하는 사역을 잘 감당할 수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리며 사역을 위한 모든 것들을 공급해 주시길 위해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제목 : 경건과 거룩 본문 : 약1:27
야고보 사도는 아주 간명하게 경건의 뜻을 정의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도록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이 경건의 중심임을 지적해 줍니다. 속세의 풍조와 관습에 물들지 않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자기됨을 지키는 것이 곧 '거룩함'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거룩함은 세속적인 것들과 구별된 상태입니다. 세상의 더러운 악과 불의로부터 자신을 구별시켜 신앙인의 정조를 지키는 일은 하나님의 백성이된 성도들의 모든 행동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함께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룩한 경건 생활을 추구해야 함(엡1:4)
1) 거룩함은 경건의 생명임 계란에 노른자가 빠진다면, 그 계란은 생명 없는 무기물로 전락될 것입니다. 이처럼 성도의 경건 생활의 생명은 곧 거룩함입니다. 롬12:1에서 바울은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고 전합니다. 경건은 하나님을 섬기고 예배하는 정신과 태도를 가리킵니다. 그와같은 섬김과 예배의 생활을 '거룩한 제사'로 행하라고 한 것입니다. 거룩함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경건 생활의 본질인 것입니다. 벧전2:5에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고 한 것처럼, 성도들은 죄와 불의가 섞이지 않은 거룩한 제사장의 자세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경건 생활이 가능합니다.
2) 거룩치 못하면 거짓 경건임 아무리 외적으로 종교적인 경건 생활을 할지라도 세속에 물든 마음으로 한다면, 그것은 거룩치 못한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외면하실 것입니다. 세상의 허영과 욕심과 불의에 오염되면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딤전6:5)가 된다고 했습니다. 즉 위선적이며 거짓된 경건자들로 취급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도 마음이 거룩치 못한, 형식적인 경건 생활을 하는 바리새인들에게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마23:25)라고 질책하신 것입니다. 거룩치 못하면 누구라도 끝내 주님을 보지 못하리라고 했습니다(히12:24). 거룩함은 성도의 경건 생활의 생명이요 수단이요 목적인 것입니다.
2. 거룩한 경건 생활을 하려면(골3:12)
1) 세속에 물들지 않도록 지킴 빗속에 있으면서 비를 맞지 않으려면, 다른 방도는 없습니다. 우선 비를 가려 자신의 몸을 지키는 것이 우선책입니다. 이처럼 불의하고 불경건한 세상 안에서 성도가 거룩한 경건 생활을 하려면, 악과 불의를 피하고 멀리하여 우선 자신의 마음과 몸을 지켜야 합니다. 살전5:21-23에서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거짓 경건자들을 멀리해야 하겠습니다. "배반하며 팔며…쾌락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3:4,5)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죄악의 풍조와 거짓 신앙인들을 멀리하는 것이 거룩한 경건 생활의 우선책입니다.
2) 주의 심판을 두려워하는 생활 사람들이 왜 거룩치 못하며 죄와 불의의 생활을 하고 있을까요? 왜 경건한 생활을 하지 않을까요? 가장 간단한 이유로는 하나님의 종말적인 심판을 믿지 않고, 그 심판을 대비하는 생활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모든 사람이, 진정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통한 하나님의 영원하신 종말 심판을 믿는다면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죄와 불의를 멀리하는 생활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벧후3:10-12에서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고 했습니다. 또 고후7:1에서는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지금 나의 마음과 나의 행동을 판단하고 계시며, 훗날 영원한 심판을 하실 것이라고 여기는 자세가 곧 거룩한 생활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3. 거룩한 경건 생활에 따르는 상급(시97:12)
1) 하나님께 쓰임받는 그릇이 됨 "큰 집에는 금과 은의 그릇이 있을 뿐 아니요 나무와 질그릇도 있어 귀히 쓰는 것도 있고 천히 쓰는 것도 있나니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예비함이 되리라"(딤후2:20,21)고 약속했습니다. 모세는 불의한 애굽 왕궁의 행복보다도 거룩하신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는 길을 택했기에 민족의 큰 지도자로 쓰임받았습니다. 또 요셉은 애굽에서 종노릇할 때 보디발의 아내의 더러운 유혹을 물리치고 거룩함을 지켰기에 애굽의 국무총리까지 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은 재능의 많고 적음보다는, 그 거룩한 신앙 정신과 자세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와같은 거룩한 경건 생활을 추구하는 성도를 하나님께서 존귀와 그릇으로 삼으십니다.
2) 주님과 친근하게 교제함 "거룩하게 하시는 자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 아니하시고"(히2:11)라고 했습니다. 하나님 뜻대로 세상의 풍조와 죄악을 멀리하는 성도들은 주께서 형제로 여기시고 친근하게 교제해 주시는 축복을 주십니다. 거룩함을 좇는 자들만이 주님을 뵐 수 있다고 했습니다(히12:14).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자신의 생각과 수준과 뜻이 같은 사람과 친근해지는 법입니다. '성도'라는 이름을 받은 사람이 수없이 많이 있지만, 주님은 자기처럼 거룩한 하늘의 뜻을 추구하는 성도를 선호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성도들은 주님과 더욱 신령하고 풍요로운 영적인 교제를 나누는 상급을 이 땅에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 경건은 거룩함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거룩함 없는 경건은 하나님 앞에 무용지물입니다. 거룩한 마음과 생활로 하나님을 섬길 때 많은 상급이 따를 것입니다.
|
첫댓글 오늘은 금요일 오늘도 주안에서 성령의 도움으로 주님의 영광과 복음과 선교와 설교와 목회와 치유와 상담과 유모와 성령의 도구로 쓰임받고 열매 맺게 하소서 샬롬
~감사합니다 ~샬롬~!!~ㅎㅎㅇㅇ
오늘도 감사해요
오늘도 함께해 주신 예수 사랑 목사님, 평안 장로님, 만경강 목사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