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 전문점, 소규모 가족창업 ‘강세’ … 카페풍 전문점 인기몰이
분식 전문점은 저렴한 가격, 푸짐한 양, 다양한 메뉴로 상징된다. 주 고객층은 10~20대지만 지갑이 얇은 중장년층이 즐겨 찾을 정도로
고객 폭이 넓다. 그만큼 창업하기 쉬운 업종이 분식 전문점이다.
반면 단점도 뚜렷하다. 다른 외식업종에 비해 단골고객을 만들기 어렵다. 맛보다는 고객 필요에 따라 매장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분식 전문점을 열기 전엔 입지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모든 창업을 할 때 물론 그렇게 해야 하지만 분식 전문점의 경우 더
신경 써야 한다.
단골고객보다는 유동인구를 잡아야 하는 분식 전문점의 입지는 역세권 중에서도 지하철 입구가 최적지다.
사무실이 많거나 주거지로 들어오는 길목도 좋다. 출퇴근하는 직장인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나 입시학원 주변도 좋은 입지다.
분식 전문점의 주요 고객층이 10~20대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
지하철 입구나 오피스·주거지·학교 주변에도 좋지 않은 입지가 있다. 지하철 입구라도 건널목을 건너야만 갈 수 있다면 좋은 입지가 아니다.
유동 고객 중 지하철을 빠져나와 반대편에 있는 분식 전문점을 찾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역과 점포 사이에 샛길이 많아도 안 된다.
샛길이 많으면 유동 고객이 찾아갈 확률이 희박하다. ‘분식 전문점은 대로변에’라는 불문율이 만들어진 이유다.
입지는 지하철역 입구가 ‘최고’
분식 전문점 업계는 경쟁이 유독 치열하다. 소자본 창업 등 창업자가 유리한 조건으로 매장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그렇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분식 전문점을 규모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33㎡(10평) 이내의 초소형 분식 전문점의 경우 테이블 3~4개 정도로 매장과 배달을 함께 한다. 주로 주거지역 등에 많다. 창업비용은
평균 4000만 원 가량이다.
중소형 분식 전문점의 규모는 49.5~66㎡(15~20평)이다. 이들은 대부분 매장형이다. 중소형 평수의 분식 전문점들은 매장 위치가
역세권 또는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종로, 대학로, 신촌, 이대 등 주요 상권에 자리 잡는다.
따라서 이들 중소형 매장은 상권이 좋아 점포비 부담이 있지만 두터운 고객층 확보가 쉬워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창업비용은 점포비를 제외하고 상권에 따라 최소 7000만원에서 2억원까지 소요된다. 매출은 월 평균 3000만~5000만원 정도다.
요즘 들어 매장 규모가 커지면서 분식 전문점도 그 추세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이들 매장 역시 주요 상권이나 역세권에 대부분 위치해
있으며 규모는 최소 99~165㎡(30~50평)대다.
창업비용은 점포비와 권리금 등이 높아 최소 1억5000만~3억원 이상인 경우가 많다. 월 매출은 7000만~1억원 이상을 올린다.
아직까지 분식 전문점 하면 대형 매장보다는 소형 매장 위주로 운영된다. 하지만 앞으로는 자금 여유가 있는 명퇴자 등이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형 매장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또한 분식 전문점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이나 매장 규모에 따라 골라 창업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서 예비창업자의 여건에 맞는 100%
맞춤 창업이 가능해졌다.
최근 분식 전문점은 진화 중이다. 분식점이지만 전문점 못지않은 메뉴를 구성하는 곳이 늘어난다. 예컨대 돈가스 또는 우동 전문점처럼
매장 분위기는 물론 질이 좋은 메뉴까지 선보이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오죽하면 ‘명품 떡볶이 전문’ 분식업체까지 등장할 정도다. 한국형 분식 전문점에 패스트푸드점을 결합한 ‘퓨전’ 분식 전문점도 증가한다.
퓨전 분식 전문점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집단인 신세대 여성에게 인기가 많다.
파워 소비주체인 여성 고객이 많으면 많을수록 안정적인 매출 확보뿐 아니라 입소문 마케팅도 기대할 수 있다. 그만큼 새로운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신세대 여성에게 퓨전 분식 인기
퓨전 분식 전문점을 운영하려면 최소 66㎡(20평) 정도 이상이 필요하다.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중심이 아니라 홀 중심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롭게 등장한 퓨전 분식 전문점은 평형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다. 33㎡(10평) 미만도 운영이 가능하다.
창업비용은 매장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상권에 따라 4000만~7000만원대에서 가능하다. 퓨전 분식점의 경우 점포비 부담은 적지만
인테리어 부분이 부담될 수 있다.
예전의 평범한 분식점을 탈피하기 위해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등 세련됨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향적이고 분위기에 민감한 여성층 고객을 확보하는 데는 유리하다.
퓨전 분식 전문점 대부분은 인테리어를 카페처럼 꾸민다. 환하고 깔끔한 느낌을 줘 고객으로부터 메뉴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매장 곳곳에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캐릭터나 이색 공간을 배치해 젊은 소비층의 호기심을 높여 고객몰이에 성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