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폭력적 행동에 대해 염려가 크셔서 문의해 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써주신 내용에는 학생의 전반적인 발달 상태라든가 학생과 가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부족해서 답변에 제한점이 있을 수 있어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써주신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현재 병원에서 우울, 불안, 충동성과 관련해 약물치료를 하고 있으며,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커서 대안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우선 가정과 학교 안팎에서 이렇게 제멋대로 굴고 폭력적 행동을 보인다면 부모님이나 교사는 당황스럽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난감하실 것 같습니다.
학생도 이런 행동 후에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고 관계에서 어려움은 학생을 더욱 고립시키고 우울감, 불안감이 커질 것 같은데요. 학생이 현재 어떠한 심리, 정서 상태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부모님이 어떻게 대처하시라고 답을 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심리치료를 하고있지 않다면 학생이 전문상담사와 심리상담을 통해 마음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이해
받는 경험이 무엇보다 필요해 보입니다. 혹 자기를 언어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상담자와 정기적으로 만나 대화를 통해 자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감을 키워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누구도 자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학생이 누군가에게 진정 이해받는 경험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심리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부족한 의견이지만 부모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아이가 심하게 화를 낼 때, 부모님께 드리는 Tip
심하게 화를 내는 행동은 갑자기 그렇게 된 것이 아니며 오랜 좌절과 학습의 결과로 인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욕구를 조용히 표현하지만 그것을 지속적으로 무시하게 되거나 무시 받는다고 느끼면 나중에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데,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자신에게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분노를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가 자주 거절될 때, 자신이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껴질 때 내면의 분노감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선 아동이 화를 내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는것이죠.
집에서는 아이가 어떤 것에 짜증을 내는지, 학교에서는 어떤 상황에 화를 내는지 살펴봐야 한다. 화를 내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니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주거나 아동이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화를 낼 때 무조건 아이의 행동을 나무란다거나 무시하고 지나간다면 아이는 자신의 욕구를 지연하고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자기조절력을 형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게 합니다.
아이가 폭발하듯 화를 낼 때, 아이의 화가 좀 가라앉도록 기다리고, 진정 시킨 후에 왜 화가 난 것인지 원인에 대한 얘기를 들어본 후 그에 맞는 대처방법을 얘기해 줘야 합니다. 아이가 화를 내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공감해주고 다음에 아이가 무조건 화를 내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좋은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아이의 태도가 점차적으로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분노조절이 어려운 자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인천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향숙소장 전문가칼럼, 2014.09
사진출처 : 구글(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