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종사자 교육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 작성 : 교육운영팀 정해리
안녕하세요!
새해인사로 시작한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해를 마무리 하는 인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올 한해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1년에는 종사자 의무교육(28회, 1,445명), 종사자 실무교육(88회, 3,017명),
돌봄교사 의무교육(7회,624명)이 진행되어 총 123회차의 교육과 5,209명의 선생님들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정말 많은 선생님들께서 함께 해주셨는데요.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무사히 교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의무교육에서는 기존종사자라면 꼭 들어야 하는 교육이지만 교육의 선택권을 넓히고자 개인정보, 아동안전, 아동권리 등 다양한 과목들로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신규종사자의 경우 직무와 관련된 과목들로 신규종사자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고, 돌봄교사의 경우 경력별로 나눠 아동을 이해할 수 있고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 과목으로 꾸려보았습니다. 짧은 의무교육 시간이지만 선생님들께서 센터운영이나 아이들을 지도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실무교육의 경우 2021년 종사자 교육 욕구조사를 반영하여 기관운영, 아동지원,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의 분야를 나눠 교육 과목을 계획하여 진행해보았는데요.
기관운영의 경우 인사노무 교육을 시작으로 인사노무 Q&A의 형식의 교육까지 진행하며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인사노무 관련 노동법과 응용할 수 있는 사례를 함께 나눠보았습니다. 이 교육에서는 각 개별센터에서의 인사노무 업무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들을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는 점이 가장 만족하는 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활용의 경우 경기남부지원단 시스템 멘토단 모임을 통해 회의를 거쳐 <시스템,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교육명과 주제를 선정하는데요. 상반기 교육 4회, 하반기 교육 6회로 진행되며 교육 주제를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눠 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종사자의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실제로 센터에서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시스템멘토단 강사님들이 교육을 진행하기에 주제별로 교육생들이 업무시 필요로 하는 내용들을 반영할 수 있었고 다른 실무교육과는 달리 시스템을 직접 활용하여 실습할 수 있는 점이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업무 적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연간사업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들을 평가지표와 연결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이후 실제로 센터의 2022년 연간사업계획서의 목표, 목적, 전년도평가, 환류 등을 작성하여 선생님들과 함께 피드백을 가질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아동지원의 분야에서는 아동상담 및 사례관리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발달과업에 따른 문제행동과 그에 따른 지도법과 일지 작성 등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교육 후 만족도 조사에서 아동의 부적응 행동의 유형에 따른 지도법에 대한 선생님들의 많은 의견이 있어 하반기에 부적응 행동의 이해 및 지도라는 교육을 계획하고 센터 아동들의 사례가 가장 많은 ADHD, 학습장애, 감정조절 등 부적응 행동의 유형을 나눠 교육하였습니다. 센터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사례들을 공유하고 지도법을 배우면서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 방법들을 제시하여 만족도가 높아 많은 선생님들이 지속적으로 교육을 개설해달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어린이안전법」에 따라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는 응급조치 및 안전조치를 취해야 하는 의무자로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응급처치 실습을 진행하여야 해, 이에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교육>을 경기남부지역 총 15개 지역에서 총 802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면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안전교육 기관과 연계하여 온라인 교육 2시간, 실습교육 2시간으로 구성하여 응급처치 실습 교육을 진행하였다. 전문가의 지도 아래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하임리히법 등 응급 및 안전조치 실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이 진행되어 센터에서의 응급상황과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다수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 외 슈퍼바이저 교육, 지역사회와 자원연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교육은 대상별, 경력별로 나눠 교육이 진행되어 종사자별 욕구를 반영한 점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11월에는 지역아동센터 홍보를 위한 SNS 활용방법 교육을 통해 블로그, 인스타를 운영하는 방법을 함께 실습해 보았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춘 교육을 진행하여 SNS 활용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홍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마무리로는 인문학 힐링교육을 진행하며종사자 개인의 감정들과 가치들을 살펴보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과 ‘코로나시대의 지역아동센터에서 교사와 이이들’이라는 교육내용으로 업무로 인한 소진을 해소하며 위드코로나 시대에서의 역할을 함께 나눠보며 공감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도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대부분 진행되었는데요 .
2022년에는 소규모로라도 얼굴을 마주하는 대면교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 해 봅니다!
곧 2022년 종사자 교육 욕구조사를 진행하오니 선생님들의 생생한 의견들을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2022년 종사자 교육을 계획하려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시 뵙는 그날까지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