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말채나무 효능과 작용
흰말채나무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흰말채나무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 관목으로 우리나라 북부지방과 중국, 사할린섬, 시베리아 등지의 산기슭과 산골짜기, 개울가 등지에 자생하며 열매가 하얗기 때문에 흰말채나무라고 부른다. 흰말채나무는 나무와 꽃, 열매가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나무껍질과 잎, 열매를 약재로도 사용하고 있다. 흰말채나무의 학명은 Cornus alba이다.
흰말채나무의 특성 흰말채나무는 키높이가 약 3미터에 달하고 나무의 줄기껍질은 붉은 색을 띠며 속은 하얀색이다. 흰말채나무의 어린 가지는 털이 없고, 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길이는 5~10cm, 너비는 3~4cm이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다. 5월에서 6월에 걸쳐 노랑빛을 띤 하얀색의 꽃이 우산형태로 피고, 열매는 공모양으로 9월에 하얗게 익는다.
흰말채나무의 효능 흰말채나무의 줄기껍질과 뿌리는 폐결핵의 각혈이나 발열증상, 감기 등에 사용하고, 열매는 각혈, 흉막염이나 신장염에 사용한다.
흰말채나무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흰말채나무는 아직까지 별다른 부작용 보고가 없다. 다만 현재 한방임상에서 약재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지는 말아야 한다.
흰말채나무의 사용량 흰말채나무껍질과 잎, 열매는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번에 2그램에서 4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