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리잉 파이스트 (Treeing Feist)
► 이 명 : 마운틴 트리잉 파이스트(Mountain Treeing Feist), 아메리칸 트리잉 파이스트(American Treeing Feist)
► 외 관 :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의 크기는 체고가 25~56㎝ 정도이고, 체중은 4.5~15.9kg 정도되는 소형견 내지는 중형견이다.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nited Kennel Club, UKC)은 두 품종에 대한 품종 기준을 체고 30~46㎝ (12~18 in), 체중 5.4~13.6kg (12~30 lbs)으로 제한하고 있다. 반쯤 세워진 반직립 형태의 귀는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대개는 귀를 쫑긋 세우고 있다. 꼬리는 어느 길이 또는 그냥 자연스럽게 도킹하거나 그대로 둘 수도 있다. 털은 길이가 짧은 숏 코트(short coats, 단모), 조밀한 덴스 코트(dense coats)를 가지고 있다. 모색은 매우 다양하며, 이들 다양한 모색의 조합도 있다.
► 설 명 :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와 마운틴 파이스트(Mountain Feist) 두 품종 모두 작은 사이즈의 개로, 이들은 매우 활동적이며 경계심이 아주 강하다. 트리잉 파이스트는 진정한 사냥개 중 하나로 본능적이며, 시각, 소리 그리고 냄새에 의존한다. 이들은 에너지가 넘치고, 감각을 이용하여 사냥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외출을 즐긴다. 이들이 사냥 흔적을 발견했을 때에는 침묵하기로 명성이 높다. 충분한 운동과 감각적 자극이 제공된다면, 이들은 또한 훌륭한 반려견으로도 손색이 없다. 활동성이 강해서 지루함을 느끼면 종종 문제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충분한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운동과 산책은 필수적이다. 단순한 산책보다는 플라이 볼과 같은 운동이나 소형견에 맞는 중량물 끌기 등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시켜 주는 것이 좋다. 다른 테리어 종들과는 달리 이들은 무리 속의 다른 개들이나 가족들과는 잘 지내지만 새로 온 개들과는 다툴 수 있다. 이들은 또한 작은 동물들이나 애완동물들에게 매우 공격적이기 때문에 함게 방치해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들은 가족들과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헌신적으로 행동하는 동반자이다.
► 주 의 :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은 없으며, 질병에 대한 내성도 비교적 강한 편이다. 대부분의 쿤 하운드는 귀와 관련된 중이염 등에 잘 걸리므로 이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안과관련 질병에도 주의를 요하며, 특히 백내장과 망막파열 등의 눈병에 대해서는 수시로 점검을 해야 한다. 활동량이 아주 많으므로 고관절 이형성증에 걸리기 쉬우므로 수시로 다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증상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치료가 한결 수월하다.
어린이들 하고도 친하게 지내는 만큼 좋은 성격을 가지고는 있기는 하지만 어릴 때부터 기본적인 복종 훈련과 사회화 훈련을 시키는 것이 좋다. 영리해서 훈련도 비교적 잘 된다. 후각 하운드 계열이므로 산책 시에는 목줄을 채우고 나가는 것이 좋다.
식탐이 까다롭지 않으며, 덩치에 비해서 먹는 양이 많은 편은 아니어서 비만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활동반경이 아주 크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다. 운동량도 아주 많아서 하루에 한 시간 정도 한 두 차례 정도의 산책과 운동은 필수적이다.
털 빠짐은 보통 정도여서 수시로 빗질만 해 주어도 털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털 관리 시에 귀도 청결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열악한 기후 조건에도 잘 견디지만 추위에 대해서는 신경을 써야 한다.
► 기 원 :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의 원산국은 미국이며, 미국 남동부 지역의 파이스트(Feist) 개 품종이다. 원래 단일 품종으로 간주되었던 마운틴 파이스트(Mountain Feist)라고도 불리우는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는 현재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KC)에 의해 별도로 인정될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품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는 작은 유형의 개로서 19세기에 미국 남동부의 산악 지역에서 개발되었다. 한때는 작은 사냥감을 사냥하는 데 사용되었던 이 개들은 테리어 종(terriers)과 하운드 종(hounds)들 사이에서 번식되었다. 이 개들은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파이스트(Feist)는 주먹(fist)이란 용어에서 파생되었고, 미국 남부 지역에서는 “작은 사나운 개(a small fierce dog)”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트리잉(Treeing)이라는 말은 사냥감이 나무 위로 달아났을 때 그 사냥감이 달아나지 못하게 짖으면서 발목을 묶어두고, 그리고는 그 사냥감이 어떤 나무에 올라갔는지를 사냥꾼에게 알려주는 사냥 방식을 말한다.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 및 마운틴 파이스트(Mountain Feist) 품종 모두 작은 사냥감, 특히 다람쥐와 설치류, 너구리, 주머니쥐, 토끼, 그리고 날아가는 조류 등의 사냥에 사용된다.
20세기에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s)들은 점점 더 희귀해져 희귀 품종이 되었으며, 1980년대 초반 어느 열성적인 애호가 단체에서 이 품종의 멸종을 막기 위해 함께 뭉쳐 노력하였다. 1984년에는 마운틴 파이스트 협회(Mountain Feist Association)가 결성되었고, 1985년에는 미국 트리잉 파이스트 협회(American Treeing Feist Association)로 대체되었으며, 1986년에는 마운틴 파이스트 브리더스 클럽(Mountain Feist Breeder's Club), 1992년에는 마운틴 트리잉 파이스트 협회(Mountain Treeing Feist Organization), 1999년에는 전통 트리밍 피스트 클럽(Traditional Treeing Feist Club)으로 변천 되었다. 1998년에는 미국의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nited Kennel Club, UKC)에서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를 하나의 품종으로 인정하였고, 2015년에는 마운틴 파이스트(Mountain Feist)를 별개의 품종으로 인정했다.
► 비 고 :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는 현재까지 세계 애견 연맹(FCI)으로부터 공인 받지는 않았지만 현재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nited Kennel Club, UKC)에 의해 별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 참 고 : 파이스트(Feist)는 독일과 아일랜드 이민자들에 의해 길러진 옛날 사냥개들로부터 미국 남동부에서 개발되었다. 이들은 진정한 사냥꾼과 함께하는 사냥이나 우정이라는 이들의 원래 목적을 아직도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사육되고 길러진다. 파이스트라는 단어는 "냄새가 난다" 또는 "반칙한 냄새"를 의미하는 fice 또는 fyst라는 독일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개들이 어떻게 그렇게 알려지게 되었는지는 "냄새나는 개"를 의미하는 주먹질 또는 파이스트라는 그들의 초기 이름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 작은 개들은 사냥, 해충 퇴치, 반려견을 포함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개발되었다. 오늘날, 몇 가지 다른 종류의 품종이 있다. 각 품종 내에는 여러 계통 또는 혈통이 있다. 헌신적인 사냥꾼과 사육사들은 원래 목적에 충실하고 외모를 거의 신경 쓰지 않는 개들을 기르므로 하나의 혈통 품종 내에는 많은 변형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은 동쪽과 남쪽에서 서쪽으로 뻗어나가면서 정착민들과 동행했다. 많은 개들이 오자크 산맥과 남부 애팔래치아 산맥 지역에 정착했다. 개들과 동행하고 도움을 받은 정착민들은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사냥개와 커서가 야생 돼지와 같은 큰 사냥감을 사냥하고 사냥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더 작은 개들은 토끼와 다람쥐와 같은 작은 사냥감을 사냥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작은 개들은 또한 질병을 옮기는 해충으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데 뛰어났다. 그들은 오자크와 애팔래치아 산맥을 통해 몇 세대 동안 사육되어 왔으며, 결국 더 많은 산악 지역 밖에서 자란 개들은 트리잉 피스트라고 불린다. 오늘날 여러 세대 동안 사냥에 사용되지 않은 많은 테리어 품종과 달리, 대다수의 피스트는 오직 사냥의 목적으로만 생산된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사냥개만 사육한 엄격한 사육 체제를 통해 나온 몇 가지 두드러진 피스트 품종이 있다. 피스트는 테디 루즈벨트 테리어와 래트 테리어 품종의 개발에 사용되었다.
□ 견종 표준
► 외형 : 트리잉 파이스트(Treeing Feist)의 크기는 체고가 25~56㎝ (10~22 in)이고, 체중은 4.5~15.9kg (10~35 lbs) 정도되는 소형견 내지는 중형견이다.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nited Kennel Club, UKC)은 두 품종에 대한 품종 기준을 체고 30~46㎝ (12~18 in), 체중 5.4~13.6kg (12~30 lbs)으로 제한하고 있다.
► 머리 : 머리의 크기는 적당하고 쐐기 모양이며, 몸의 나머지 부분에 비례한다. 머리는 거칠거나 부피가 크지 않으며,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위 두개골은 넓어서 길이만큼 넓다 (귀 앞의 윗부분을 가로질러 측정함). 옆에서 보면 두개골은 평평하거나 약간 아치형일 수 있다. 머리는 깨끗하고 과도한 피부나 주름이 없다.
• 코 : 코는 잘 착색되어 있으며, 검은색이거나 모색에 따라 약간 옅을 수도 있다. 콧구멍은 잘 열려 있다.
• 입 : 주둥이는 강하고, 깊고 넓다. 주둥이는 코로 갈수록 약간 더 좁고 가늘어진다. 주둥이의 평면은 일반적으로 곧거나 약간 기울어져 있다. 위턱과 아래턱은 잘 발달되어 있고, 길이는 거의 같다. 턱뼈는 질이 좋으며, 절대 약하지 않다.
• 눈 : 눈의 크기는 적당하고, 타원형 내지는 아몬드형이며, 눈의 색은 호박색 내지는 짙은 갈색이다. 눈의 테두리는 잘 갖추어져 있고, 색소도 잘 갖추어져 있다. 눈은 결코 불룩하지 않으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주변의 안와 구멍에 충분한 뼈가 형성되어 있다.
• 귀 : 귀는 기능적으로 들을 수 있는 한 귀의 길이는 거의 중요하지 않다. 귀의 크기는 작은 것부터 중간까지 다양하며, 귀는 두개골의 바깥쪽 가장자리 높은 곳에 위치한다. 귀는 직립하거나 반직립하거나 늘어져 있거나 장미 모양이거나 다양한 형태를 띤다. 귀는 지나치게 길거나 지나치게 크지 않다. 귀를 절단(단이)하는 것은 바랍직하지 않다.
► 목 : 목은 자랑스러운 머리를 유지할 수 있는 적당한 길이이며, 약간 아치형이고, 강하며 근육질이다. 목은 몸쪽은 깊고 넓으며, 머리로 갈수록 약간 가늘어 진다. 목은 깨끗하며, 과도한 피부나 처진 부분(듀랩)이 없다.
► 몸통 : 가슴은 깊고 넓지만 깊이보다 넓지는 않다. 가슴은 앞발 무릎까지 뻗어 있다. 몸통은 근육질이 강하며, 좋은 근육과 적당한 뼈를 가지고 있다. 몸은 잘 정돈되어 있어서 민첩성, 속도, 지구력, 체력을 가지고 있다. 몸은 작고 견고하다.
► 꼬리 : 꼬리는 항상 등선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상에서 엉덩이보다 높거나 낮은 위치에 있다. 꼬리의 뿌리는 두꺼우며, 끝으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진다. 꼬리는 개의 기분과 에너지 수준에 따라 들리는 정도가 다르지만 결코 다리 아래로 집어넣지 않는다. 꼬리는 자연스러운(더 선호되는) 상태를 유지하거나 짧게 절단(단미)할 수 있다. 단미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꼬리는 중간에서 긴 길이이며, 늘어뜨렸을 때 마지막 척추의 끝이 비쩔까지 뻗어 있다. 꼬리는 곧거나 부드럽게 구부러지며, 낫 모양이거나 둥글게 들 수 있다. 단미(도킹)된 꼬리는 보통 두 번째와 세 번째 꼬리 척추 사이에서 짧게 자른다.
► 사지 : 발은 타원형 내지는 둥글고 컴팩트하며, 발가락은 위로 볼록하고 질긴 패드가 잘 발달되어 있다.
► 털과 색 : 털은 길이가 짧은 숏 코트(short coats, 단모), 조밀한 덴스 코트(dense coats)를 가지고 있다. 모색은 매우 다양하며, 이들 다양한 모색의 조합도 있다.
► 걸음걸이 : 움직임은 균형이 잡혀 있고, 활기차고 생기가 넘치며, 지칠 줄 모른다. 이들은 힘이 있고, 효율적이며, 에너지가 넘친다. 이들이 움직일 때 앞다리와 뒷다리는 서로 평행을 유지한다. 앞쪽에서 움직임을 볼 때, 앞다리는 팔꿈치와 발이 안이나 밖으로 움직이지 않고 평행하게 유지된다. 뒤쪽에서 보면, 뒷다리가 펴졌을 때 뒷패드가 보여야 한다. 속도가 빨라지면 앞다리와 뒷다리는 무게중심에 수렴한다. 옆에서 보면, 탑라인이 단단하고 수평을 유지한다. 앞쪽의 움직임이 좋으면 앞발이 코와 함께 밖으로 뻗어 나갈 수 있다. 뻗어 있을 때, 앞발 사이의 폭은 뒷발 사이의 폭과 거의 같아야 하며, 이는 균형, 좋은 도달 거리, 좋은 움직임을 나타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