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시대(삼황오제)
삼황오제가 실존했다는 증거 자료는 하나도 없다. 신화이고, 전설일 뿐이다. 삼황 또는 오제로 조합하는 이름도 삼 명과 오 명이 아니고 더 많다.
우선 삼황(三皇)을 보면, 복희-여와-신농, 또 복희-수인-신농 등등 6-7가지의 조합이 있다. 오제도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황제-전욱-제곡-요-순이 가장 많이 말하는 조합이다. 그 외에 신농, 치우, 축윤, 공공도 많이 알려져 있는 신화시대의 이름이다.
심황은 겨우 먼동이 터 올 무렵 시대의 중국을 통치했다. 부계사회이지만, 아직은 모계사회의 흔적도 많이 남아 있는 초기 시대이다. 오제의 시대는 원시 사회가 끝날 때쯤에 덕망이 높은 지도자가 나타나서 통치하던 시대이다. 오제는 부족사회의 지도자로서, 부계사회를 나타 낸 것이라고 하였다.
중국이 여러 부족으로 나뉘어져 있을 때 부족의 지도자로서, 하나의 중국으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을 이야기로(중국은 신화나 전설을 역사로 전환하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민족이다.) 전하여 준다.
이들은 역사시대의 인물이 아니고, 신화-전설 시대의 인물임으로, 실체가 없다. 그들이 통치하였다는, 이상사회만이 이야기로 전해 올 뿐이다. 그래서 가짜의 역사로 생각한다.
이들을 이은 왕조가 하, 은, 주이다.
하은주도 고사변파는 실존의 국가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리두에서 아주 초기이 청동기유물을 발굴함으로 하 문화 유적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로서 하, 은, 주가 중국역사에 실존하였던 국가로 인정받는다.
일부 학자는 이리두가 진짜진짜 하의 유적이란 것을 믿을 수 없다며 인정하지 않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지금의 미술사나 역사책은 이리두 유적은 하나라 유적이라며 싣는다.
삼황오제 시대는 하, 은, 주 보다는 앞선 시대로서, 신석기 시대 즉 앙소 문화, 용산 문화, 홍산 문화라는 시대가 배경이다. 이 시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신화가 복희-여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