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프랜차이즈 업체 수 약 500개, 한국 프랜차이즈는 20여 개 –
- '토종화할 것인가, 현지화할 것인가' 전략 수립 필요 –
- 위치 선정 및 마케팅 방식이 성패 좌우 –
□ 태국 프랜차이즈 산업
ㅇ 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2500억 밧(69억7500만 달러)이며, 태국 프랜차이즈 보유업체 수는 491개, 가맹점 수는1만2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
- 2010년 187개였던 프랜차이즈 수는 2014년 384개, 2016년 491개로 늘어났으며 연평균 약 18.9%의 성장률을 보임.
- 태국 프랜차이즈 및 라이선스 협회에 따르면, 2016년 예상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700억∼2800억 밧(75억3300만~78억12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태국 프랜차이즈 수 추이(2010~2016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11 |
프랜차이즈 수 | 187 | 216 | 268 | 316 | 384 | 438 | 491 |
증감률(%) | 15.5 | 24.1 | 18 | 17.9 | 21.5 | 14.1 | 12.1 |
자료원: Thai Franchise Center
ㅇ 태국 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식음료 분야로, 식당(114개, 23.22%)과 음료 및 아이스크림(106개, 21.59%)이 전체 프랜차이즈의 45%를 차지함.
- 식음료 다음으로는 교육 관련 프랜차이즈가 86개(17.52%)로 많으며, 서비스(38개), 자판기 등 사업기회 관련(37개), 베이커리(30개), 리테일(30개) 등의 순임.
분야별 태국 프랜차이즈 현황(2016년 11월 기준)
순위 | 분야 | 프랜차이즈 수(개) | 비중(%) | 증감률(%) |
1 | 음식점 | 114 | 23.2 | 15.2 |
2 | 음료 및 아이스크림 | 106 | 21.6 | 9.3 |
3 | 교육 | 86 | 17.5 | 10.3 |
4 | 서비스 | 38 | 7.7 | 11.8 |
5 | 사업기회 (자판기, 노래, 금은방 등) | 37 | 7.54 | 8.8 |
6 | 베이커리 | 30 | 6.11 | 11.1 |
7 | 리테일 | 30 | 6.11 | 30.4 |
8 | 뷰티 | 24 | 4.89 | 9.1 |
9 | 프린팅 | 17 | 3.46 | 6.3 |
10 | 부동산 | 7 | 1.43 | 16.7 |
11 | 책 및 비디오 대여 | 2 | 0.41 | 0.0 |
| 합계 | 491 | 100 | 12.1 |
자료원: Thailand Franchise Center
ㅇ 태국 프랜차이즈는 해외 확장, 외국계 프랜차이즈는 태국시장 진입 움직임
- 태국 정부는 태국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외국계 프랜차이즈 보유 업체들은 태국의 중산층 확대와 더불어 태국 프랜차이즈 시장으로의 진입을 노림.
- 2016년 8월 기준, 세계 37개국에 22개의 태국 프랜차이즈가 영업 중에 있으며, 태국 상무부는 2018년까지 해외 진출 프랜차이즈 수를 30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미국은 3대 피자체인인 Little Caesars, 홍콩의 입시 전문학원 The Edge, 호주의 Donut King 등 해외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태국 진출기회 타진 중
□ 한국 프랜차이즈업 진출 동향
ㅇ 우리나라 프랜차이즈는 2000년대 중반 화장품을 중심으로 진출을 시작해, 최근에는 화장품 이외에도 식음료 프랜차이즈, 교육 관련 프랜차이즈, 패션 프랜차이즈가 진출해 활발하게 영업 중임.
-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형태는 태국 기업의 한국으로부터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취득을 통한 운영 또는 한국 본사와 태국 기업 간의 합작투자를 통한 운영의 형태로 이루어짐(프랜차이즈업은 서비스업 중 소매 또는 유통업에 해당해 외국기업 진출 시 투자 가능 최대 지분율은 49%로 제한돼 있음).
- 방콕 내 인기 쇼핑몰 및 커뮤니티·라이프스타일 몰 등에 매장을 오픈한 뒤 방콕 근교를 거쳐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프랜차이즈가 확장되고,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획득한 경우 베트남·라오스 등 아세안 지역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주요 한국 프랜차이즈업 운영 현황 및 특징
업체명
| 운영 현황 및 특징
|
스킨푸드
| - 2005년 태국 진출, 2016년 현재 매장 수 42개
- 한국과 태국 합작법인 Malachi Co., Ltd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보유 - 매장의 절반은 지방에 분포해 전국 주요 도시에 입점
- 10년 이상 태국에서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로 한국 화장품 대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 잡음. |
본촌치킨 (음식점 - 치킨 프랜차이즈)
| - 2011년 태국 진출, 2016년 12월 현재 매장 수 24개, 수완나품 및 돈무앙 공항에도 입점
- 태국 업체 Mashiso Co가 본촌치킨 마스터 프랜차이즈 보유 - 전 매장 합산 일일 평균 손님 수 7000∼8000명
- 한국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치킨 프랜차이즈
- 2014년 매출 2.4억 밧(670만 달러), 2015년 5.8억 밧(1618만 달러), 2016년 목표8억 밧(2232만 달러)
- 성공비결: 메뉴인 양념·간장 치킨을 부위별 조각별로 판매하고, 사이드 메뉴로 프렌치 프라이, 김치 콘슬로우, 태국씩 찰밥(sticky rice)을 구성하는가 하면, 소주를 잔(shot)단위로도 판매하는 등 한국 음식을 퓨전 레스토랑 형태로 소개 |
미스터 피자 (음식점 - 피자 레스토랑) | - 2016년 하반기, 라차다피섹 더 스트리트 커뮤니티 몰 내 첫 번째 매장 오픈, 2개 매장 개업 준비 중
- 지분구조: Mr. Pizza Thailand와 슈퍼마켓 체인인 Foodland 75%, Mr. Pizza Inc(한국) 25%
- 5년 이내 매장 수 25개 확대 계획 - 특징: 피자 가격은 300∼800밧(8.4∼22.3달러) 수준으로 매우 높은 편이나, 신선한 도우와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 자신 |
설빙 (음료 및 아이스크림 - 한국식 디저트 카페)
| - 2015년 하반기 씨암 스퀘어에 첫 번째 매장 개장, 2016년 12월 현재 태국 내 10개 매장 운영(직영매장 6개)
- Sulbing Thailand는 합작투자 형태로 진출 - 연간 10개 매장 추가 오픈 계획 - 기존 다른 매장을 설빙으로 브랜드 변경 시 프랜차이즈 금액 50% 감면 프로모션 실시 중
- 인기비결: 한국식 디저트 카페임을 내세우며 현지화 전략보다는 한국 설빙과 동일한 메뉴 제공
- 가격대: 빙수기준 210∼395밧(5.9∼11달러) |
탐앤탐스 (음료 및 아이스크림 - 커피숍)
| - 2010년 방콕 수쿰빗지역 K-Village에 1호점 개점, 2016년 12월 현재 30개 매장 운영 중
- TOM N TOMS Thailand는 합작투자 형태로 진출
- 특징: 대다수의 매장이 24시간 운영해 고객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카페를 찾을 수 있도록 함. 신선한 커피는 기본이고 다른 커피숍에서는 찾기 어려운 메뉴인 프레즐을 맛볼 수 있다는 점 또한 특징임. |
왕수학교실 (교육)
| - 태국 에듀파크(Edu Park)사는 2010년 초등수학 전문학원인 왕수학교실 태국 프랜차이즈를 설립
- 2016년 현재 태국 내 93개 지점에서 약 1만 명의 학생들이 학습 중임.
- 연간 30개의 지점 신설을 목표로 함.
- 특징: 태국어로 번역된 수학교재에는 한국의 문물을 소재로 한 문제들이 포함돼 있어 한국 문화도 자연스럽게 전파하는 역할 |
Super K (리테일 - 의류 및 액세서리)
| - 한국과 태국 합작법인 Napa Development와 Kaidee Trading사에 의해 2011년 설립
- 현재 28개의 프랜차이즈 운영 중
- 한국 패션의류를 아웃렛 매장 스타일로 일반 시장가 대비 70% 이상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태국 현지 신문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 시사점
ㅇ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확대(연 10% 성장)와 중산층 증대(30% 수준), 경기의 점진적인 회복(2017년 GDP 성장률 3% 중반 예상)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잠재력이 높은 편임.
- 또한, 집에서 요리하는 가정이 많지 않고 외식문화가 일반적인 점, 태국 중산층의 높은 교육열, 태국인들의 화장품과 화장법에 대한 높은 관심 등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달 요인으로 작용
ㅇ 소셜 네트워크를 마케팅 및 프로모션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나, 품질 및 서비스 등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소셜 네트워크상의 악평으로 사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음에 유념해야 함.
- 2016년 1월 기준, 태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3800만 명(인구의 약 58.5%), 페이스북 이용자 수 3800만 명, 라인 이용자수는 3300만 명으로 태국인들의 소셜 네트워크 사용률이 매우 높은 편임. 이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중요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진행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
- 소셜 네트워크상의 호평이 사업의 성공에 일조할 수 있으나, 악평은 사업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우수한 품질(또는 맛) 및 서비스 제공 등 사업의 근본 원칙에 충실해야 함.
ㅇ 태국 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패는 위치 선정, 가격 및 품질 관리, 적합한 전략 수립에 달려있음.
- 태국인들은 특히 주말에 백화점 및 쇼핑몰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최근에는 커뮤니티 몰 또는 라이프스타일 몰에서 많은 시간을 보냄. 따라서 고급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프랜차이즈의 경우, 커뮤니티 몰 또는 라이프스타일 몰에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나 1호점을 개점하는 경우가 흔함.
커뮤니티 몰·라이프스타일 몰 예시
자료원: www.kvillagebangkok.com
- 대부분의 소비자가 한국 프랜차이즈를 접할 경우 일반 태국 프랜차이즈에 비해 고가인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가격에 부합하는 분위기, 맛, 품질, 서비스 등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편임.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의 호·불평에 관한 정보 공유가 더욱 쉬워진 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을 상쇄시킬 수 있는 우수한 품질 및 서비스 제공은 더욱 필수적임.
- 설빙의 경우와 같이 한국 스타일을 철저하게 현지에 토착화시킬 것인지, 본촌치킨의 경우처럼 현지인의 기호에 맞게 변형해 현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Bangkok Post, 태국 현지 신문(Siamturakij, Matichon Online), Franchise and License Assoiciation, Thailand Franchise Center,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