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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경존성(持敬存誠)
경건한 마음을 유지하고 정성을 간직한다.
持 : 가질 지(扌/6)
敬 : 공경할 경(攵/9)
存 : 있을 존(子/3)
誠 : 정성 성(言/7)
퇴계(退溪) 이황(李滉) 선생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학자로서, 오늘날 그 학문적 명성은 세계적 반열에 올라 있다.
후세 사람들은 그 완성된 단계인 군자로서 대학자를 겸한 모습만 보기 때문에, 아무런 어려움 없이 완성된 인간상을 형성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많은 고뇌와 위기를 겪었다.
가정적 측면에서 퇴계는 다른 사람이라면 견디기 어려운 고뇌를 겪었다. 생후 7개월에 부친이 별세하여, 부친의 얼굴도 모른다. 33세에 홀로 된 모친이 직접 농사일을 하며 어렵게 가정을 꾸려 나간 덕분에, 공부를 할 수 있었다.
27세에 초취부인 김해허씨(金海許氏)를 사별하는 아픔을 겪었다. 46세에 재취부인 안동권씨(安東權氏)와 사별하였다. 친정이 사화(士禍)를 겪다 정신이 온전치 않은 부인에 대하여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 지극했는데, 단명에 인생을 마감하니, 퇴계의 마음은 편할 리가 없었다.
48세 때는 둘째 아들 채(寀)가 22세로 사망했다. 50세 때 넷째 형 온계(溫溪) 이해(李瀣)가 간신 이기(李)에게 몰려서 장형(杖刑) 끝에 사망했다.
70세 때는 증손자 창양(昌陽)이 3세로 숨을 거두었다. 초취 장인 진사 허찬(許瓚)은 1535년 김안로(金安老)에게 무단(武斷)으로 몰려 옥사했다.
벼슬길에서는 을사사화 때는 권간 이기(李)에 의해서 삭탈관작 당했다가 여론에 의하여 이기가 다시 복작(復爵)시켰다. 이기는 자신을 탄핵해 파직시킨 적이 있는 형 이해의 아우인 퇴계를 곱게 볼 리가 없었다.
벼슬길에서 퇴계를 괴롭힌 사람은 간악한 권신 김안로(金安老)였다. 처가가 있는 영주(榮州)가 고향이라 퇴계를 잘 알았다. 김안로가 인사하러 오라는 것을 퇴계는 가지 않았다.
퇴계가 자주 관직을 사퇴하고 물러나는 것을 좋지 않은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은, 물러나는 것을 통해서 벼슬이 더 올라가게 한다고 비웃었고, 나왔다가는 도로 산으로 들어가는 산새에 비유하기도 하였다.
보통 사람으로서 감내하기 어려운 가정적인 어려움이나 사환생활에서의 어려움을, 퇴계는 한평생 뜻을 확고히 세워 성현의 가르침을 약석(藥石)으로 삼아, 수신에 힘쓰고 명리(名利)를 초탈하고 출처(出處)의 대절(大節)을 지켜 나갔다.
무슨 대단한 비결이 있는 것이 아니고, 마음을 바로잡아 최선을 다하는 정당한 방법 밖에 없었다. 바로 ‘경건함을 유지하면서 정성스러움을 간직하는 방법(持敬存誠)’이었다.
우리 몸은 그냥 두면 동물적인 본성대로 살게 되는데, 이를 마음을 가지고 단속해야 한다. 마음도 주인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서, 물욕에 끌리거나 환경의 영향을 받아 삐뚤어질 위험이 항시 존재한다. 이 마음을 단속하는 힘이 경건함이다. 성실함은 이 경건함이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持(가질 지)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재방변(扌=手; 손)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寺(사, 지)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寺(사, 지)는 물건을 가지는 일, 나중에 손으로 ~란 뜻을 뚜렷하게 하기 위하여 재방변(扌)部를 붙여 持(지)라고 쓴다. ❷회의문자로 持자는 '가지다'나 '유지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持자는 手(손 수)자와 寺(절 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寺자는 불교가 중국에 전해지기 이전에는 '관청'을 뜻했었다. 그러니까 나랏일 하던 곳을 뜻했던 글자가 바로 寺자였던 것이다. 여기에 手자가 더해진 持자는 나랏일을 관장하고 유지해 나간다는 뜻이었다. 이러한 뜻이 확대되면서 후에 '지키다'나 '유지하다', '지니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持(지)는 ①가지다, (손에)쥐다, 잡다 ②지니다 ③버티다, 견디어내다, 대립(對立)하다 ④보전(保全)하다, 보존(保存)하다 ⑤지키다, 유지(維持)하다 ⑥균형(均衡)이 깨지지 아니하다, 형편에 변화가 없다 ⑦괴롭히다, 구박(驅迫)하다 ⑧돕다, 받쳐 주다 ⑨믿다, 의지(依支)하다, 기대다 ⑩주장(主張)하다, (의견을)내세우다 ⑪주관(主管)하다, 관장(管掌)하다 ⑫억누르다, 제어(制御)하다 ⑬쌓다, 비축(備蓄)하다 ⑭모시다 ⑮인솔(引率)하다 ⑯바루다, 바로잡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계속해 지녀 나감이나 같은 상태가 오래 계속됨을 지속(持續), 물품을 가지고 나감을 지출(持出), 물건이나 돈 같은 것을 가지고 감을 지참(持參), 일을 얼른 처리하지 않고 어물어물 미루기만 함을 지난(持難), 어떤 상태를 오랫동안 버티어 견딤을 지구(持久), 바른 도리를 지킴을 지정(持正), 상중에 있음을 지상(持喪), 유지하여 지킴을 지수(持守), 답답한 마음을 가짐을 지우(持紆), 위태로운 처지를 붙들어 줌을 지위(持危), 의심쩍은 생각을 가짐을 지의(持疑), 변하지 않고 늘 가지고 있는 의견을 지론(持論), 오랫동안 낫지 않아 늘 지니고 있는 병을 지병(持病), 지탱하여 감 또는 버티어 감을 유지(維持), 붙들어서 버티는 것 또는 부지하여 지니는 것을 지지(支持), 굳게 지니는 일을 견지(堅持), 자신의 능력을 믿음으로써 가지는 자랑을 긍지(矜持), 몸에 지님 또는 지닌 것을 소지(所持), 고생이나 어려움을 견디어 배김을 부지(扶持), 간직하고 있음을 보지(保持), 굳게 지님이나 굳게 가짐을 고지(固持), 서로 대립되는 양쪽이 버티고 꼼짝 아니함을 대지(對持), 가지고 있지 아니함을 부지(不持), 서로 자기의 의견을 고집하고 양보하지 않음을 상지(相持), 마음으로 늘 생각하여 지님을 염지(念持), 몸에 지님이나 마음에 새겨 잊지 않음을 패지(佩持), 서로 자기의 주장을 끈지게 고집함을 애지(捱持), 안주하여 법을 보존한다는 뜻으로 한 절을 책임지고 맡아보는 승려를 주지(住持), 세월을 헛되이 오랫동안 보낸다는 뜻으로 긴 세월을 보내고 나니 헛되이 세월만 지났다는 말을 광일지구(曠日持久), 칼을 거꾸로 잡고 자루를 남에게 준다는 뜻으로 남에게 이롭게 해 주고 오히려 자기가 해를 입음을 이르는 말을 도지태아(倒持太阿), 가지와 잎이 서로 받친다는 뜻으로 자손들이 서로 도와 지지함을 이르는 말을 지엽상지(枝葉相持),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하는 것이라는 말을 견지아조(堅持雅操), 겨우겨우 배겨 나가거나 겨우겨우 견뎌 나간다는 말을 근근부지(僅僅扶持), 근거가 없는 설을 믿고 주장한다는 말을 불근지론(不根持論) 등에 쓰인다.
▶️ 敬(공경 경)은 ❶회의문자로 등글월문(攵=攴; 일을 하다, 회초리로 치다)部와 苟(구)의 합자(合字)이다. 등글월문(攵)部는 급박하여 다가온다는 뜻이다. 혁은 엄격하게 격려한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는 뜻이 있는데 다시 등글월문(攵)部를 더하여 敬(경)은 한층 더 게을리하지 않음을 뜻으로 삼가다, 조심하다의 뜻이 있다. ❷회의문자로 敬자는 '공경하다'나 '정중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敬자는 苟(진실로 구)자와 攵(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苟자는 귀를 쫑긋 세우고 있는 개를 그린 것으로 '진실로'나 '참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진실되다'라는 뜻을 가진 苟자에 攵자가 결합한 敬자는 '진실하도록 하다'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니까 敬자에 쓰인 攵자는 예의를 갖추도록 만든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강제성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고대에는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글자가 많다. 그래서 敬(경)은 성(姓)의 하나로 ①공경(恭敬) ②예(禮), 감사(感謝)하는 예(禮) ③공경(恭敬)하다 ④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마음을 절제(節制)하다 ⑤정중(鄭重)하다, 예의가 바르다 ⑥훈계(訓戒)하다, 잡도리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공손할 공(恭), 공경할 흠(欽), 공경할 지(祗), 공경할 건(虔)이다. 용례로는 노인을 공경함을 경로(敬老), 공경하는 마음을 경의(敬意), 존경하고 사모함을 경모(敬慕), 남의 말을 공경하는 태도로 듣는 것을 경청(敬聽),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인사를 경례(敬禮), 존경하여 일컬음을 경칭(敬稱), 초월적이거나 위대한 대상 앞에서 우러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고 조심하는 상태에 있음을 경건(敬虔), 공경하고 중하게 여김을 경중(敬重), 공경하고 사랑함을 경애(敬愛), 존경하여 높이어 부르는 말을 경어(敬語), 속마음과는 달리 겉으로는 존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함을 경원(敬遠), 공경하여 삼가 답장한다는 경복(敬復), 존중히 여겨 공경함을 존경(尊敬), 삼가서 공손히 섬김을 공경(恭敬), 존경하는 마음이나 예의가 없음을 불경(不敬), 숭배하고 존경함을 숭경(崇敬), 공경하고 두려워함을 외경(畏敬), 더욱 공경함을 가경(加敬), 항상 마음을 바르게 가져 덕성을 닦음을 거경(居敬),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함을 효경(孝敬), 씩씩하고 공경스러움을 장경(莊敬), 공경하되 가까이하지는 아니함 또는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꺼리어 멀리함을 이르는 말을 경이원지(敬而遠之),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을 이르는 말을 경천애인(敬天愛人), 하느님을 받들고 백성을 통치하기를 게을리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경천근민(敬天勤民), 신을 공경하고 조상을 숭배함을 일컫는 말을 경신숭조(敬神崇祖), 노인을 공경하는 생각을 일컫는 말을 경로사상(敬老思想),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을 일컫는 말을 경외지심(敬畏之心) 등에 쓰인다.
▶️ 存(있을 존)은 ❶회의문자로 侟(존)과 통자(通字)이다. 子(자; 약한 아이)와 在(재; 만물이 살고 있다)의 생략형(省略形)으로 이루어졌다. 아이가 살고 있음을 불쌍히 여겨 동정을 베푼다는 뜻이다. 전(轉)하여 오래 살다, 있다의 뜻이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存자는 '있다'나 '존재하다', '살아있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存자는 才(재주 재)자와 子(아들 자)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才자는 땅속에서 올라오는 초목을 그린 것이다. 存자는 이렇게 어린 초목을 뜻하는 才자와 子자를 결합한 것으로 본래는 어린아이의 안부를 묻는다는 뜻으로 쓰였었다. 여기서 안부라고 하는 것은 생존 여부를 묻는다는 뜻이다. 조그만 병치레에도 쉽게 목숨을 잃었던 예전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在자는 이렇게 '안부를 묻다'라는 뜻으로 쓰이다가 후에 '있다'나 '존재하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存(존)은 ①있다, 존재하다 ②살아 있다 ③안부를 묻다, 노고를 치하하고 위로하다 ④존문(存問)하다, 문안하다 ⑤보살피다, 살펴보다 ⑥보존하다, 보전하다 ⑦편안하다 ⑧관리하다, 관장하다 ⑨생각하다, 그리워하다 ⑩가엾게 여기다 ⑪마음이 향하다, 쏠리다 ⑫세우다, 설치하다 ⑬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다다르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있을 재(在), 있을 유(有), 날 생(生),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망할 망(亡), 폐할 폐(廢), 빠질 몰(沒), 꺼질 멸(滅), 패할 패(敗), 죽을 사(死), 죽일 살(殺), 없을 무(無)이다. 용례로는 현존하여 있음 또는 있는 그것을 존재(存在), 보존과 폐지를 존폐(存廢), 생존하여 자립함을 존립(存立), 계속하여 존재함을 존속(存續), 제도나 설비 따위를 없애지 않고 그대로 둠을 존치(存置), 아직 살아서 목숨이 붙어 있음을 존명(存命), 존재함과 존재하지 않음 또는 생존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존부(存否), 삶과 죽음 또는 존재와 멸망을 존망(存亡), 살려 주어 양육함을 존육(存育), 다른 지방에 임시로 머물러 삶을 존접(存接), 꿋꿋하게 주견을 가짐을 존주(存主), 잊지 않고 생각에 늘 지니어 둠을 존념(存念), 남아 있거나 남겨 둠을 존류(存留), 마음속의 생각을 존심(存心), 없애지 않고 보존하여 둔 원안의 문건이나 안건을 존안(存案), 본디의 양심을 잃지 않도록 그 착한 성품을 기름을 존양(存養), 셈에서 어떤 것을 넣거나 빼거나 함을 존발(存拔), 위로하여 안심하게 함을 존무(存撫), 이미 존재함 또는 이전부터 있음을 기존(旣存), 의지하고 있음을 의존(依存), 보호하여 남아 있게 함을 보존(保存), 생명을 유지하고 있음을 생존(生存), 지금 생존함을 현존(現存), 함께 도우며 살아나감을 공존(共存), 실제로 존재함을 실존(實存), 남아 있음을 잔존(殘存), 엄연하게 존재함을 엄존(嚴存), 언제나 존재함을 상존(常存), 같이 있음이나 함께 생존함을 동존(同存), 쓰고 난 뒤에 남아 있는 돈이나 물건을 여존(餘存), 건강 따위를 소중히 보존함을 정중하게 하는 말을 온존(溫存), 양친이 모두 살아 계심을 구존(俱存), 제 힘으로 생존하는 것을 자존(自存), 존속하느냐 멸망하느냐의 매우 위급한 때 또는 죽느냐 사느냐의 중대한 경우를 이르는 말을 존망지추(存亡之秋), 죽고 사는 중대한 시기를 일컫는 말을 존망지기(存亡之機), 어떤 존재는 인정하나 그 존재하는 까닭을 논하지 않음이나 그대로 버려 두고 이러니저러니 더 따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존이불론(存而不論), 몸을 편안하게 보존하는 길을 일컫는 말을 존신지도(存身之道), 낡은 예의나 허례를 버리지 못하고 그냥 남겨둠을 일컫는 말을 존양지의(存羊之義) 등에 쓰인다.
▶️ 誠(정성 성)은 ❶형성문자로 诚(성)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말씀 언(言; 말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成(성; 물건을 완성하다, 확실히 정리되어 있다)으로 이루어졌다. 거짓없이 진실(眞實)한 말(言)로 표현한다는 뜻을 합(合)하여 '정성'을 뜻한다. 거짓이 없는 확실한 말, 또 말과 행동이 일치하여 틀림 없음을 말한다. 사람의 말은 거짓이 없음이 중요하며 人(인)과 言(언)을 합(合)하여 信(신)자가 되었다. 信(신)을 다시금 마음 속의 문제로서 생각한 것이 誠(성; 진심)이다. ❷회의문자로 誠자는 '정성'이나 '진실'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誠자는 言(말씀 언)자와 成(이룰 성)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成자는 창을 뜻하는 戊(창 모)자와 丁(못 정)자가 결합한 것으로 '이루다'나 '갖추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갖추다'는 뜻을 가진 成자에 言자를 결합한 誠자는 '말을 갖추다' 즉, '말을 참되게 하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誠(성)은 ①정성(精誠) ②진실(眞實) ③참 ④참으로 ⑤만약(萬若), 과연(果然) ⑥참되게 하다 ⑦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공경하다 ⑧자세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정성 순(恂)이다. 용례로는 정성스럽고 참됨을 성실(誠實), 어떤 일을 정성껏 하는 태도나 마음을 성의(誠意), 정성어린 마음이나 성실한 마음 또는 참된 마음을 성심(誠心), 임금의 잘못을 정성을 다하여 바로잡게 함을 성격(誠格), 참으로나 몹시를 성극(誠極), 남을 대하는 것이 정성스럽고 예의가 있음을 성례(誠禮), 지성스럽고 명철함을 성명(誠明), 성심에 느낀 감동을 성감(誠感), 정성을 다하여 공경함을 성경(誠敬), 성실하고 부지런함을 성근(誠勤), 정성과 힘이나 성실한 노력을 성력(誠力), 성실한 신하를 성신(誠臣), 마음과 뜻이 한결 같이 참되고 성실함을 성일(誠一), 참되고 올바름 또는 참되고 거짓이 없음을 성직(誠直), 자진해서 성의를 가지고 내어 놓음을 성출(誠出), 온갖 성의를 다하려는 참되고 거짓이 없는 성실한 마음을 정성(精誠),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성으로 나라와 임금 등에게 몸과 마음을 다하여 헌신하는 것을 충성(忠誠), 마음껏 어버이를 잘 섬기는 정성을 효성(孝誠), 지극한 정성을 지성(至誠), 거짓이 없는 참된 정성 또는 속에서 우러나는 뜨거운 정성을 단성(丹誠), 정성스러운 마음을 심성(心誠), 간곡하고 성실함을 간성(懇誠), 있는 정성을 다함을 치성(致誠), 오랫동안 정성을 쌓음을 적성(積誠), 정성을 다하여 바침을 헌성(獻誠), 몹시 정답고 극진한 정성을 관성(款誠), 마음을 가다듬고 뜻을 성실하게 함을 수성(修誠), 재주가 있고 성실함을 재성(才誠), 정성을 쏟음을 서성(抒誠), 마음을 가다듬어 정성을 다함을 여성(礪誠), 참되고 성실한 마음과 뜻을 성심성의(誠心誠意), 뜻을 성실히 하고 마음을 바르게 가짐을 성의정심(誠意正心), 마음속의 참된 생각은 자연히 밖으로 드러난다는 것을 이르는 말을 성중형외(誠中形外), 마음과 힘을 다하여 하는 지극한 정성을 고심혈성(苦心血誠), 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함을 독초성미(篤初誠美), 지극한 정성에는 하늘도 감동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정성껏 하면 하늘이 움직여 좋은 결과를 맺는다는 지성감천(至誠感天)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