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유럽 추락 사고
테슬라가 다음 트위터인가요? 오늘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 그룹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유럽에서 테슬라의 신차 등록이 무려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영국을 포함하면 45% 감소). 같은 기간 유럽 전기 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으로 34% 상승하면서 구매자들은 테슬라를 떠났습니다. 테슬라의 급격한 시장 점유율 하락은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가 독일의 극우 정당인 AfD를 지지하며 독일 전역을 행진하던 같은 달에 발생했습니다. 친구를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
테슬라의 유럽 매출 감소는 2022년 말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대부분의 광고주를 겁에 질리게 한 트위터의 매출 감소를 떠올리게 합니다. 현재 X라고 불리는 이 회사의 작년 매출은 머스크가 인수하기 전의 절반 정도였습니다. 물론 테슬라를 비즈니스로서의 X의 운명에 비유하는 데 있어 성급하게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량은 불과 한 달에 불과하며, 유럽은 작년 매출의 49%를 차지했던 테슬라의 가장 큰 시장인 미국과는 거리가 멉니다. 하지만 머스크의 DOGE 장난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친밀감이 얼마나 양극화되어 있는지를 고려할 때 곧 미국에서도 심각한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고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미국인이 트럼프의 팬이며 정부 관료제에 대한 감원을 응원할 수도 있지만, 그 중 테슬라 구매자는 몇 명입니까? 더 나아가 머스크는 대통령이 전기차의 적임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청사의 모든 전기차 충전소를 끄는 등 트럼프에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전기 자동차 구매에 대한 세금 혜택을 없앨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화요일에 테슬라 주가가 8% 하락했고 올해 들어 지금까지 25% 하락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약 5주 만에 90% 급등했던 랠리에서 얻은 대부분의 입지를 잃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원래 머스크와 트럼프의 관계가 머스크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테슬라에 관한 한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뿐만이 아닙니다: 머스크 자신도 테슬라의 책임자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이사회가 뭔가를 할 수 있을까요?
인스타카트의 혼합 바구니
인스타카트의 CEO 피지 시모는 화요일에 2024년이 회사에 "끔찍한 한 해"였다고 선언하며 4분기 주주 서한을 시작했습니다. 정말? 2024년 매출 성장률은 19%에서 11%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는데, 이는 그다지 좋게 들리지 않습니다.
특히 이러한 둔화는 주문 수가 9% 증가하여 2023년 성장률의 세 배에 달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Instacart+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Instacart가 10달러 이하로 지출하는 고객의 배송비를 없앤 결과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고객들은 더 많은 물건을 주문하게 되었을 수도 있지만, 소량으로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회사의 최고 재무 책임자인 에밀리 로이터는 제 동료 알렉스 페리가 언급했듯이 4분기에 평균 주문 가치가 소폭 하락했다고 말했습니다.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모가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인스타카트가 비즈니스의 허머가 아니라는 것은 한동안 분명해졌습니다. 천천히 성장하고 있지만 많은 현금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생존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그것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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