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매트리스는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면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며, 남은 3분의 2만큼의 시간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 당신의 가장 평범한 행복의 조건이 되는 매트리스, 좋은 매트리스를 찾고 싶다면 일단 당신의 몸에 맞는 사이즈를 찾는 것이 첫 번째다.
매트리스가 너무 작을 경우 편안한 수면 자세를 잡기 힘들며, 매트리스가 너무 클 경우 불필요하게 침실 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수면 시안정감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당신의 몸에 맞는 매트리스는 정자세로 누웠을 때 양팔을 기준으로 한 폭으로 잡으면 된다. 자면서 몸을 많이 뒤척이는 타입이라면 약 10cm에서 20cm 정도를 여유 있게 두는 것을 추천한다.
자, 이제 매트리스 크기별 종류를 깔끔하게 정리 보도록 하겠다. 실용성과 편의, 그리고 당신의 수면 습관과 취향을 고려해 당신에게 이상적인 크기의 매트리스를 찾아보도록 하자.
1. 싱글 매트리스
이름 그대로 1인용으로 가장 두루 알려진 싱글 매트리스의 규격은 가로 100cm에 세로 200cm다. 체격이 작은 성인이나 어린이, 청소년에게 적절한 크기다. 하지만 체격이 작더라도 움직임이 많다면 수면 중 낙상이 잦을 수 있고 마음 편히 몸을 움직이지 못할 수 있으니 좁다고 느껴진다면 한 단계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세미 더블 매트리스
혼자서 조금 더 여유로운 크기의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싱글보다는 크고, 더블 보다는 작은 세미 더블 매트리스를 고려해 보자. 세미 더블 매트리스는 더블 매트리스의 약 4분의 3 크기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가로는 110~120cm 정도이며 세로는 200cm가 기본 규격이다. 2인이 함께 사용하기에는 작지만, 성인 1인이 사용하기에는 여유를 느낄 수 있는 크기다.
3. 더블 매트리스
더블 매트리스는 가로 135cm에 가로 200cm 크기로 시판된다. 2명이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지만, 체격이 큰 경우라면 좁게 느껴질 수 있다. 침대를 넓게 쓰는 것을 좋아하고 자면서 움직임이 많은 성인이라면 혼자서도 더블을 쓰는 것이 편하다.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침실 면적만 여유롭다면 1인 가정에서도 더블을 선택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4. 퀸사이즈 매트리스
세로 150cm에 가로 200cm의 규격은 퀸사이즈 매트리스라고 부른다. 보통 체격의 성인 2인이 함께 쓰고자 할 때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상대방의 움직임에 예민한 타입이거나 한쪽이라고 잠버릇이 거칠다면 퀸사이즈도 두 사람의 간격이 다소 좁다고 생각할 수 있다. 2인이 넓게 사용하고는 싶지만, 면적 상 공간을 절약하고 싶을 때, 두 가지 조건 사이에서 가장 이상적인 중립책으로 추천한다.
5. 킹사이즈 매트리스
성인 2인이 넉넉하게 침대를 사용하고 싶다면 가로 160cm에 세로 200cm 규격인 킹사이즈가 적당하다. 침대를 함께 사용하는 2인이 모두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는 타입이고 상대방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받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과감하게 킹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6. 라지킹 사이즈 매트리스
킹사이즈보다 더 넓은 라지킹 사이즈는 가로 180cm에 세로 200cm이다. 일반적인 시판용 사이즈로 가장 큰 매트리스 규격이며, 성인의 평균 체격이 큰 유럽에서 2인용 침대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사이즈 이기도 하다. 키가 큰 경우라면 가로 200cm에 세로 200cm 사이즈도 추가로 주문할 수 있지만, 주문 옵션 없이 선택할 수 있는 매트리스 사이즈 중에서는 이 라지킹 사이즈가 가장 큰 선택지이다.
7. 접이식 매트리스
침대 프레임에 넣는 매트리스만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접이식 매트리스는 프레임이 필요 없기 때문에 사이즈가 더욱 다양하고 자유롭다. 손님이 왔을 때 일시적으로 쓰는 매트리스로도 유용하며, 원룸이나 소형 아파트에서 공간을 절약하고자 할 때도 추천한다. 접어서 소파로 사용하는 디자인이라면 공간 절약 효과가 더욱 크기 때문에 실내 건축가들이 작은 집 인테리어에 애용하는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