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收契子 수 계자 資料來源:互連網
收거둘수 契 계약할계 子아들자 : 계약으로 자식을 들이다
契父 계부 의부 양부 수양아버지 契母 계모 의모 양모 수양어머니
前言 전언
漢人的文化非常強調傳宗接代的重要性:「不孝有三,無後為大。」
한인의 문화는 매우 전통적 대를 이음은 중요하게 강조한다 : 불효는 3가지가 있고 후사가 없음이 가장 크다
* 세 가지의 불효는 첫째, 부모를 불의에 빠뜨리는 것이고,
둘째, 집이 가난하고 부모가 늙었는데 벼슬을 하지 않음이고,
셋째, 장가들지 않아 자식이 없어 후사를 끊음이다.
話雖如此,但是養育幼兒,談何容易。
嬰兒從出生開始,就可能食慾不振,不斷哭啼, 發育不良等等一大堆隨之而來的病症 。
말은 비록 이러하지만 유아 양육은 빠를 것 같이 쉬운가.
영아는 출생에서 시작하는것은, 식욕이 부진할 수 있고 끈임없이 울며 발육 불량 등등 무수이 따르며 온 병증이다.
初生兒是備受矚目的,因此初生兒的一動一靜也深受長輩的重視;
如果初生兒不斷哭啼又體弱多病的話,長輩馬上就會建議找一位「先生」看看。
초생하는 갖춘 목적에 받는데, 이 이유는 초생아의 일동일정도 성장과정의 중시를 깊게 받는다.
만일 초생아가 부단히 울고 몸이 약해 병적이 많으면,성장에서 빨리 건의하여 한 선생을 찾아봐야 한다.
在這個脈絡下,「先生」指涉兩種人;
一種人是醫生,一種人是提供宗教服務的人,
比如說道士、收驚婆等,
而小孩的父母通常兩種人都會去找。
이런 맥락에서 선생 두종단계 사람을 말한다;
한종 사람은 의사이고, 한종 사람은 종교에 종사하는 사람을 제공하는데,
예를들면, 말이 도사이고, 수경(까무러친 아이의 혼을 부르는) 할미 등등,
아이의 부모는 통상 두종 사람을 모두 찾아간다.
如果找的是第二種人,她(他)們通常會幫小孩做一些收驚、祈福的儀式。
但是如果還不能解決的話,只好去找算命仙仔算一算小孩的「八字」是否與父母或親友相沖。
所謂「八字」就是每一個人出生之出生年月日時四個定點,與天干地支相對照後的記號。
李亦園認為「八字」決定了人一生的歷程,這就是「命」。
「命」是生來就決定了的,所以「命定如此」是不能改變的。
만일 찾은것이 제2종사람이면, 그녀(그)들은 통상 아이를돕는 수경이고, 복의 의식을 기원한다.
그러나 만일 해결 할수 없으면,오직 좋은 점쟁이를 찾아가서 하나씩 아이의 팔자를 부모와 친우가 상충 여부를 본다.
이른바 "팔자"는 한 사람 출생의 출생 년월일시 4개 정점과, 천간지지를 함께 서로 대조하는 후의 기호이다.
팔자는 결정된 사람 일생 역정이 되고, 이는 명(목숨)인 것을 이역원(인류학자)이 인정하다.
명은 결정된 것이 온 생이므로, "명은 이같이 정함"은 개변할수 없다.
給人作契子 급인(넉넉한 사람)이 계자를 둔다
從以上的論述,我們可能會產生一個印象就是好像我們是個「宿命」的民族,
好像我們相信「八字」這個天生就決定好的命運,而任由命運擺佈我們的一生!
我們知道在漢人的信仰體系裡,很早就存有「宿命」的思想,
人以請求神明收契子的習俗來向他們與生俱來、不能改變的「命定」的命運做挑戰。
如果當算命先生確定小孩的「八字」與父母或親友相沖的話,
他就會建議其父母替小孩取個偏名或改個名字。
如果再不行,他就會建議把小孩給人或神明作契子,
要不然這小孩就會體弱多病(民間所謂的「根基弱」),
需要常去看醫生,而且嚴重的話可能就會「夭壽(夭折)」。
위의 논의에서 우리는 마치 자연적으로 결정된 운명인 "팔자"를 믿고, 운명이 우리의 삶을 좌우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처럼,
"숙명"인 민족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한족의 신앙 체계에 매우 일찍부터 "운명"이라는 개념이 있었고,
사람들은 신에게 그 행위를 받아 들일 것을 요청함으로써 자신의 타고난 불변의 운명에 도전했습니다.
점쟁이가 아이의 "팔자"와 부모나 친척 또는 친구와 상충된다고 확정하면,
그들은 부모에게 아이의 이름을 일부만 선택하거나 이름을 바꾸라고 제안할 것입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그는 아이를 그 사람이나 신에게 계자로 줄 것을 제안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몸이 허약하고 병약할 것이며(소위 "약한 기초"라고 불림),
자주 의사를 보러 갈 것이며, 심한 경우 "요수(요절)" 할것이라 말할 것입니다.
「作契子」的方法可以簡單分為兩類;
第一類是請一位適當的人選把小孩收養成契子,
第二類是求神明收小孩作契子。
一般而言,給人或給神明作契子都可以。
"계자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히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적절한 사람에게 아이를 입양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신에게 아이를 계자로 받아 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넉넉한 사람이나 넉넉한 신과 계약을 맺어도 괜찮습니다.
有的地方的傳統給人作契子比較多,
有的地方的傳統給神明作契子比較多;
有的地方將一個小孩給好幾個人作契子,
有的地方將一個小孩給好幾個神明作契子;
有的地方將小孩給人作契子後,又給神明作契子;
然而,如果這位契父母是人而非神明的話,
這個人或這對契父母必須是被鄉裏認為是品德良好,並且教子有方的好命人才行。
어떤 곳에서는 전통급인이 비교적 많이 계자를 만듭니다.
어떤 곳에서는 전통 급신명을 비교적 많이 계자를 만듭니다.
어떤 곳에서는 한 아이를 급이 좋은 몇 사람에게 계자를 만듭니다.
어떤 곳에서는 아이를 급이 좋은 몇 신명에게 계자를 만듭니다.
어떤 곳에서는 아이를 급인이 계자를 만든후, 급신명에게 계자를 맺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모가 신이 아닌 인간이라면,
그 사람이나 계약한 부모는 마을에서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고, 아울러 자녀를 잘 가르친다고 여겨야 합니다.
這樣的人平常在鄉裏就是受人敬重的人物,很多公共事務都有他(她)們的參與;
男的,會被邀請參與比如公廟的蔔杯、水利的協調等工作;
女的,則是在婚禮時擔任牽新娘出門的角色或媒人婆。
當小孩的契父母擇定後,就會帶著小孩和一些禮物到契父母家拜見;
通常契父母也會當場給小孩一個紅包當見面禮。
拜見完後,生父母要從契父母家帶少許的米和水回家煮給小孩吃;
就這樣連續到契父母家拿三次水和米煮給小孩吃後,這個儀式便告完成,
拜契的關係也從此建立。
그런 사람들은 대개 마을에서 존경받는 인물이며 많은 공무에 관여합니다.
남자들은, 공 사원의 컵과 물 관리와 같은 일에 참여하도록 초대될 것입니다.
여성이면, 혼례시 신부를 집 밖으로 인도하는 역할이나 중매쟁이 노파입니다.
아이의 계약 부모가 정해지면 아이와 약간의 선물을 친가에 가져갑니다.
보통 계약 부모는 그 자리에서 아이에게 빨간 봉투를 환영 선물로 주기도 합니다.
방문 후, 친부모는 계약부모친정에서 아이를 위해 요리할 조금의 쌀과 물을 가져와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3회 연속으로 계약부모에 가서 아이들에게 물과 밥을 가져다주고 나서 의식이 완성되어,
계약의 관계가 성립되었습니다.
這就是所謂的「摜水米」。
人通常也將這種為了宗教的理由而建立的關係稱為「摜水米」。
每年契父母生日時,生父母要帶著小孩和禮物來祝壽;
而小孩生日時,契父母也會送些禮物來,祝這小孩身體健康,快快長大。
在契父母去世時,通常會在訃文上把「摜水米」的小孩列入,
但是這並不意味說這個小孩有繼承契父母遺產的權利和祭祀契父母的義務。
因為「摜水米」畢竟只是為了改善「根基弱」的小孩的命運,而並沒有血緣或養育的關係。
이것을 "관수미"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통상 이런 종교적인 이유가 되며 이 성립한 관계를 "관수미"이라고 부릅니다.
매년 계약부모의 생일에는, 생부모는 자녀와 선물을 가져와 축하해야 합니다.
아이의 생일에는, 계약부모도 예물이 보내오고, 아이의 건강과 빨리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계약 부모가 사망하면, 통상 계고문에는 "관수미"의 자녀가 포함되지만,
이것이 아울러 아이가 계약부모의 유산을 상속받을 권리와 계약부모 제사는 의무가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관수미' 는 필경 오직 "뿌리가 약한" 아이의 운명을 개선한 것일 뿐이며, 혈연이나 양육관계는 없다.
自然神與收契子 자연신과 수계자는 함께 한다.
世界上有許多民族,擁有崇拜自然神明的信仰。
溯自上古時期,人類就相信萬物是自然賜與的,而自然的種種變化,即是人類禍福的源頭;
由此,產生信仰,企求獲得自然超越能力的佑護,進一步與自然融合或克服自然。
自然神的種類繁多,從日月星辰等天神到山川土地等地祇都可能是崇拜的對象,
或甚至是「根基弱」幼兒的契父母。
然而擁有最多契兒、契女的神明就是石頭公(母)和大樹公(媽)等自然神了。
通常民間如果講到「摜水米」時,其契父母多是指一般人而言,而部份是指神明,至少在北部是如此。
而給神明作契子,多半是採用「摜貫」的儀式。
세상에는 많은 민족이 있으며, 자연을 숭배하는 신명의 신앙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인간은 만물이 자연에 의해 주어졌다고 믿어 왔으며, 자연의 각가지 변화는 인간의 화복의 근원입니다.
이로부터 신앙이 생겼으며,자연의 초월적 힘의 보호를 구하고, 진일보하고 자연과 융합하거나 자연을 극복합니다.
자연신의 종류는 많으며, 해, 달, 성신등에서부터 산, 강, 땅 등 지신까지 모두 숭배의 대상일수 있거나,
심지어는 '뿌리가 약한' 아이의 계약 부모에 까지 이릅니다.
그러나 가장 많은 계아이, 계여의 신명은, 석두공(어머니)과 대수공 (어머니) 등 자연 신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관수미' 를 말할때, 대부분 그 계부모가 많게 보통 말하며, 일부는 신명을 가리키며, 적어도 북쪽에서는 이렇다.
그리고 급신명이 계자를 만드는 것은, 대부분은 "관관"의 의식을 채용합니다.
石頭公(母)收契子 석두공(어머니) 수계자
民間相傳,拜石頭公,可使子女身體健康,可保孩童頭殼堅硬,
許多人家將子女給石頭公(母)做契子,
拜他為義父(母)求其保護,
用紅繩串一個銅錢帶在身上,可驅魔避邪,
每年去祭拜一次,並換新紅繩。
민속 전설에 따르면, 석두공 숭배는, 자녀를 건강하게 할 수 있으며, 아이의 머리 껍질이 단단하고,
많은 가정에서 자녀를 급석두공(어머니)에게 주어 계자하고,
그를 숭배하여 의로운 아버지(어머니)가 되어 그 보호를 구하고,
붉은 밧줄로 꿴 한 동전대를 몸에 묶어, 귀신을 쫓고 악령을 피할 수 있는데,
매년에 한 번 제사 예배를 드리고, 새로운 붉은 밧줄을 바꿉니다.
長到十幾歲,還需還願祭拜,感謝石頭公(母)保佑長大成人。
石頭公(母)除保護小孩健康,頭骨堅硬,也祈求山地人出草,
尚可助賭徒贏錢,助盜賊作案成功。
성장하여 10살이 되어도 제사 예배를 해야 하고, 석두공(어머니)에게 보호 크게 성장한 성인을 감사해야 합니다.
석두공(모)은 아이 건강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두골견경하고도, 산 사람들이 풀밭에서 나오기를 기도하는데,
이는 도박꾼이 돈을 벌고 도둑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大樹公(媽)收契子 대수공(엄마) 수계자
除了石頭公之外,自然神大樹公(媽)也是一位受歡迎的契父母。
大樹公的崇拜,在臺灣甚為普遍,人們相信,
古老巨大的樹木或奇形靈異的樹木都具有超自然的力量,
或附有超自然的力量,因此,加以崇拜,希望這種超自然力予以庇佑。
這種對大樹的崇拜,相傳在太古時代有巢氏構木為巢時就有了;
人們為了居家平安,自然要對所居的樹木特別加以敬畏。
此外,從古至今不斷流傳著大樹公的傳說。
석두공 외에도 자연신 대수공 (엄마)도 인기있는 계약부모입니다.
대수공 숭배는, 매우 일반적이며, 사람들이 서로 믿는데,
고대의 거대한 나무 또는 이상하고 초자연적 인 나무 모두는 초자연적 인 힘을 갖추고 있거나,
초자연적 인 힘을 더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이런 초자연적 인 힘이 축복받을 것이라는 희망으로 숭배가 더해집니다.
큰 나무에 대한 이러한 숭배는 태고시대에 소씨가 나무를 얽어 둥지가 된 때 있었다고 전합니다.
사람들은 집의 평안을 위해 살고 있는 나무를 특별히 존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또한 대수공의 전설은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人們崇拜大樹的生命力與生殖力之外,在祭儀行為中,往往攙雜著交感巫術的活動。
사람들은 큰 나무의 생명력과 다산을 숭배하는것 외에, 이 제사 의식 행위에서, 종종 교감이 주술의 활동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民間相信體弱多病的小孩給大樹作契子女,可以身強體壯。
因為榕樹的氣根又長成樹,表示根基旺,
希望藉著「父子」或「母子」的關係,
以及「有其父必有其子」的心理而使得孩子也根基旺,因而達到身體健康。
사람들은 연약하고 다병인 아이들이 큰 나무의 자녀로 계약할 때, 신체 강장해질 수 있다고 서로 믿습니다.
반얀 나무의 기근이 나무로 자라기 때문에, 기초가 튼튼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버지와 아들"또는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가 희망으로 나타나며,
"아버지가 있으면 아들이 있다"의 심리를 통해 아이도 튼튼한 기초를 가지고 건강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同時大樹壽命長,象徵無限的生命力,這種生命力正是人們所追求的,所期望的,達到長生不老的境界。
因為大樹公崇拜大多沒有建廟,而且廟宇甚小,外觀極似土地公廟,
其餘均無廟宇,通常只在大樹下擺置香爐或就地插香即可膜拜;
所以除非是有心人,要不然很難發現。
동시에 큰 나무의 긴 수명은 불멸의 생명력 경지에 도달하고, 이런 생명력을 사람들이 추구하고, 기대하는, 불로장생 상징입니다.
대수공 숭배의 대부분은 사원이 없고, 사원은 매우 작기 때문에, 외관은 토지공 사원과 매우 유사하고,
나머지는 모두 사원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큰 나무 아래에 향로를 놓거나 그 땅에 향을 놓고 숭배합니다.
그래서 마음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七娘媽與收契子 칠낭마와 수계자가 함께 한다
娘낭: 젊은 계집 아가씨. 媽 마: 어미 어머니
如果這位「先生」指點說這位「根基弱」的小孩應該要給神明作契子 ,
父母就會帶小孩到廟裡祈求神明收養。
위치의 "선생"이 가리키는 "뿌리가 약한" 아이의 응해는 급신명에 계자를 맺으라 하면,
부모는 아이를 사원으로 데려가 신명에게 수양을 구하여 기도합니다.
有許多神明都適合作契父母,
比如說媽祖、觀音等女神因其母性,
關聖帝君因其忠義...等等,都是熱門的契父母;
在此,遂以「七娘媽」為神明收契子之例來說明。
많은 신명 무두 접합하게 계부모를 만드는데,
예를들면 어미 조상, 관음등 여신이 그 모성으로 인해,
관성제군은 그 충의 때문에...등등, 모두 열문의 계부모입니다 ;
여기서 "칠낭마" 로 따르는것은 신명이 계자를 받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在農曆七月七日,也就是七娘媽生日的這一天晚上,
女子在月下擺上香案,供上鮮花、水果、白粉、胭脂,及準備針線等,
焚香禱告,向天乞求賜給像織女那樣的手,
所以叫作「乞巧會」。
음력 7월 7일에, 즉 칠낭마의 생일날 밤으로써,
여자는 달 아래에서 벌린 위에 향을 하는데, 꽃과 과일, 백분, 루즈를 바치고, 그리고 바느질 등을 준비하고,
분향하고 기도하며, 하늘에 베 짜는 소녀와 같은 손을 내밀어 달라고 간청하기 때문에,
걸교회(구걸회)를 만든다고 합니다.
她們對著月亮穿針引線,如果能夠順利把線穿好,以後做衣服的手就特別巧;
祭拜完後,把胭脂、白粉,一半灑向會天邊(屋頂),一半留著自己用;
據說,這樣可以使自己變得更美。
그녀들은 바늘과 실을 달에 꿰고, 실을 매끄럽게 착용 할 수 있다면, 미래에 옷을 만드는 데 매우 능숙 할 것입니다.
예배가 끝나면 루즈와 백분으로, 절반은 집 가장자리(지붕)로 보내지고, 나머지 절반은 자신의 용도로 보관됩니다.
이렇게 하면 자기가 변하여 더 아름다워진다고 합니다.
民間同時也相信七娘媽是兒童的保護神,沒子女的,祂能授子女;
有子女的,祂能照魔、並且醫治子女的病。
因此凡是有未滿十六歲子女的家庭,為了讓子女有良好的發育,都要給七娘媽「摜貫」。
摜貫是七娘媽生祭典中重要的儀式。
十六歲以下的兒童,祈求七娘媽保佑庇護,
用紅線串過古錢、銀牌或鎖牌作成貫,
套在兒童的頸上,帶個幾天,以免被邪鬼奪去小命。
摜七娘媽貫的人必須許願,如
「子女如果能順利長大,等到子女滿十六歲成年時,
我一定以豬羊等為供品祭拜,
或演戲娛神,或捐款給慈善事業」。
동시에 사람들도 칠낭마를 믿는 것은 아이들의 보호신이며, 자녀가 없으면 그녀가 자녀를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녀를 낳은 사람은 그녀가 귀신을 비추고, 아울러 자녀들의 병을 고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16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정은, 자녀가 잘 양육될 수 있도록, 모두 급칠낭마는 "관관"입니다.
관관은 칠낭마가 생긴 제전중의 중요한 의식입니다.
16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칠낭어머니의 축복과 보호를 기원하며,
붉은 실로 고대 동전, 은메달 또는 자물쇠 접시를 끈으로 이어 만들어,
며칠 동안 아이들의 목에 걸어, 악귀에게 죽임을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관칠낭마관의 사람은 필히 원하는데,
"아이들이 순조롭게 자랄 수 있다면, 아이들이 만16세 성년이 되었을때,
돼지나 양 등으로 공양하거나, 신을 대접하거나, 자선단체에 기부할 것입니다."
以後每年在七月七日這天時也要帶著祭品和這副貫祭拜七娘媽,
並且把貫上的舊羿絲線取下來,換上一條新的紅絲線,
再把貫戴上幾天,這個習俗叫做「換貫」。
等到子女滿十六歲成年時,就要在七月七日這天黃昏還願,
奉上粽類、麵線等祭品,行三跪九拜之禮,叩謝神恩;
有些地方的習俗則是在子女滿十六歲,祭拜七娘媽時,
同時準備一個「七娘媽亭」(色紙製,二尺多高亭座,為七娘媽的神居)
和粽類、麵線等祭品一起祭拜。
이후 매년 7월 7일에도 제사와 이 부관 제사를 칠낭마에게 경배하고,
아울러 관의 낡은 명주실을 떼어내고, 새 붉은 명주실로 교체하여,
며칠 동안 관을 착용해야 하는데, 이 풍습을 '환관'이라고 한다.
자녀가 만 16세가 되어 성인이 되면, 7월 7일날 황혼에 소원을 하고,
쌀 경단과 국수 등의 제품을 봉헌하며,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절하여, 신께 감사드려야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풍습은 자녀가 만 16세가 되어 칠낭마에 제사할 때
동시에 하나의 "칠낭마 누각"(색종이로 만든 높이가 2피트가 넘고 칠낭마의 신 거주지)을 동시에 준비하고,
쌀 만두와 국수 등의 제사를 함께 바칩니다.
拜完後,把七娘媽亭連著金紙一併焚燒。
這個儀式稱為「出婆姐間」。
表示孩子已經長大了,不能隨便再出入住有七娘媽的女人家房間。
如此,舉行「退貫禮」,小孩終算成人,而獨立於七娘媽的保護。
예배 후 칠낭마누각은 금종이로 연결함께 불태워졌다.
이 의식을 " 출파매간 어머니의 방을 떠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이미 자랗고, 다시 칠낭 어머니와 살수 있는 여자의 방에 출입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런 식으로 "퇴관예"를 거행하고, 아이는 마침내 성인이며, 칠낭 어머니의 보호로부터 독립합니다.
結論 결론
養育子女是一件大事,所有的悉心照料無不希望他(她)能順順利利、平平安安的長大;
然而,對於那些八字與父母或親友對沖而「根基弱」的小孩而言,
想要順利的成長似乎是一件難事,也讓他(她)們的父母親倍感辛勞。
양육자녀는 큰 일이며, 소유한 세심함은 그(그녀)가 순조롭고 평화롭게 자라는 것을 희망합니다.
그러나, 어느것에 대한 팔자와 함께 부모나 친우에 대한 충이면 '기초가 약한' 아이로 말하며,
순조롭게 성장하기 어려운 것 같이 생각하여 어려운일이고, 또 그들 부모도 매우 힘들게 느끼고 있습니다.
雖然我們從許許多多的日常的俗語中看出人的確有「命運天定」的觀念,
但是如果萬一因為出生時辰而定的八字說這小孩一定養不大或是怎麼樣的話,
卻是無法讓人接受而任由其擺佈的。
비록 많은 일상의 속담에서 사람들이 "운명은 하늘이정한다"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러나 출생 시점에 의해 결정된 팔자가 아이를 키워서는 안 된다거나 뭐라고 말한다면,
도리어 그것은 용납 할 수 없으며 그열고 펼치는것이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藉由「摜水米」或「摜貫」等儀式;
運用「給人或神明作契子」的方法來改善「根基弱」小孩的命運,
都可以顯示民間信仰雖然有「命運天定」的宿命觀念,
但是也有向其挑戰、不任由宿命擺佈的非宿命宗教觀。
돕는 이유는 "관수미" 또는 "관관"등 의식입니다 ;
"급사람이나 신명과 계약을 맺는다"라는 방법을 운용하여 "뿌리가 약한" 아이들의 운명을 개선하고,
모두 민간신앙을 표시 할수 있는것은, 비록 그렇게 '명운 천정' 의 숙명관념이 있지만,
이것도 그 도전을 향하고 있으며, 숙명의 책임이 태포하는 때문이 아닌 비숙명 종교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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