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문체부 본부이야기를 해드릴까합니다.
문채부 본부는 다른 부처 본부와 마찬가지로 업무가 굉장히 많고 야근이 많은 곳입니다.
소속은 학예연구사가 중심이지만, 본부는 행정직이 중심입니다. 특히, 타 본부와 마찬가지로 행정고시출신이 성골입니다.
그 밖에 지역인재 7급, 7급 공채, 극소수의 9급 공채출신이 있습니다.
분야는 크게보면 관광국, 문화국, 체육국 3분야로 나뉜다고 보면 됩니다.
공채 7급의 경우 대부분 세종본부로 발령받아서, 서울의 소속기관(업무분장 잘되어있는 중도나 중박선호)에서 쉬다가 다시 세종가는 순환근무라고 보면 됩니다.
문체부 본부 업무분장은 크게보면, 7급공채의 경우 사수인 사무관과 짝을 이루어서 업무를 한다고 보심됩니다. 여기서 사수(사무관) 잘못 만나면, 지옥을 맛 볼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네임드가 있긴합니다.(문화부라고 다 천사만 있지 않습니다ㅠㅠ. 구) 문공부출신 586꼰대들도 아직 있습니다)
이번 정권들어서서, 본부의 직제가 격하되서, 본부에서 근무하더라도 6급 승진은 현재 6~7년은 걸립니다. 6->5급도 평균 10년정도 걸리고요. 소속은 완전 근속이라고 보심됩니다.
세종청사 맨 끝에 위치하고 있고, 사무실 복도도 협소한 편입니다.(망할 행자부...ㅠ). 다른 청사도 마찬가지겠지만, 청사 잘못 지었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본부 식당 밥은 맛은 없습니다 ㅠㅠ
9급은 소속에서 8급승진하고, 일 잘한다고 평가받으면 소수의 몇명만 가는 편입니다.
7급은 본부위주로 근무하고요.
솔직히, 9급이나 7급 공채는 문화부보다 더 좋은 부처 많습니다. 막상 근무해보면, 9,7급 공채중에서 문화부에 발령받고 다른부처로 인사교류에서 나가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 제일 불쌍한게 9급공채라고 생각.. 소속에서는 무기계약직한테 치이고, 본부에서는 5,7한테 밀리고.)
문화부라는 이름답게, 본부기준으로 여직원비율이 90프로를 차지합니다.
암튼 소개 마치겠습니다.
첫댓글 흥미롭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6 14:21
교육부면... 소속대학이면..학생지도수당 있지않나요??.. 문화부오시면 승진은 많이 느릴꺼라고 생각하심됩니다.
문체부 승진이 굉장히.느리네여
느린편입니다 ㅠㅠㅠ.
타부처 가시는 분들은 주로 어딜 가시나요?
여성부, 국방부, 총리실, 국무조정실, 기재부, 통일부 등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기관별로 이런정보 올라오면 정말 좋을거 같아요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1.17 22:28
이 글에서 보셨듯이 우리 문화부는 행시- 양반, 지역인재 7급, 7급공채-> 중인, 9출-> 양민?? 입니다. 9출같은경우는 7출처럼 끈끈한 동기나 선후배가 없죠... 9출은 각자도생해서 성장해야하므로 더 걸릴수도 있죠. 하지만, 능력이 좋다면...
본부에 9출이 거의 없습니다. 7출같은경우는 본부위주로 발령받아서 생활하고 같은 동기라는 끈끈한 개념이 있기에 서로 돈독합니다. 하지만 9출은 지역인재 9급, 타부처 및 지방직 전입자, 9공채 등이 있기에 서로 뭉치지 못하죠
9출은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본부 인사계에서도 9출을 조직의 인재로 보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