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aver.me/5BkmkPmT
농사, 참 어렵습니다. 작황이 안 좋으면 흉작에 고통받고, 냉해와 병해, 이상 기온을 다 견뎌 풍년이면 가격이 폭락하기 십상입니다. 이번에는 강원도 평창군 고랭지 무 농가의 이야기입니다. 주변 주민과 김치 공장에 "공짜로 가져가라" 해도 안 가져간다고 합니다. '작업비'를 들이느니 안 받고 만다는 겁니다. 일찌감치 수확 자체를 포기하고 통째로 밭을 갈아버리는 농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폐기하는 데도 돈이 들어 시름이 깊어집니다
그런데, 이 많은 무.
수확을 해 돈이 되기는커녕 돈을 주고 작업자와 장비를 동원해 통째로 뽑아 폐기해야 할 처지입니다. 뭇값이 수확하는 데 드는 비용도 못 댈 만큼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농민은 주변 주민들과 알고 지내는 김치 공장에 전화를 돌렸습니다. 무를 그냥 줄 테니 와서 뽑아가 달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2만여 제곱미터 규모로 워낙 넓은 밭이라, 규모가 커서 개인들이 가져가기엔 엄두가 안 나는 상황이라 공장에도 전화를 한 것입니다. 그런데 김치 공장도 손사래를 칩니다. 사전 계약 물량으로 필요한 양은 다 받아둔지라 공짜 무라도 인건비를 감당해가며 뽑아가는 게 수지가 안 맞다는 것이었습니다.
가격 하락과 산지 폐기.
실제로 올해 10월 초 '상' 등급 무 20kg 한 상자 도매 가격은 13,000원에서 14,000원을 오갔습니다. 열흘 단위로 봤을 때 10월 말 10,000원 선 밑으로 내려오더니 11월 들어 8,000~9,000원, 더 낮게는 5,4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가격이 떨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말이 엇갈립니다.
일선 농가와 지역농협 관계자 등 현장에서는 정부 비축 물량도 여러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습니다. 고랭지 배추 수확기인 10월 중하순 이전 시점에 비축 물량이 시장에 풀렸고, 가격이 뚝 떨어지며 도매상과의 계약도 끊기는 악순환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봄 비축 물량이 풀리면서 그나마 연중 높지 않았던 도매 가격이 더 떨어지고, 평창 고랭지 수확 시기에 앞서 도매상과 하는 밭 단위 계약도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20kg 한 상자에는 보통 상 등급 무 7~8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상급 무 하나 가격에 700원 남짓인 셈입니다.
그럼 비슷한 시기 소비자 가격은 어땠을까요?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어서 비슷한 시기, 유통공사가 (주)마켓링크를 통해 받은 유통업체 품목별 데이터 분석 조사 자료와 비교해 봤습니다.
11월 첫째 주 무 1개당 평균 소비자 가격은 (특, 상, 중, 하, 무등급 관계없이 합친 금액) 1,870원으로 나옵니다.
기준점이 달라 서로 단순하게 비교하는 데는 제약이 있지만, 도매 가격이 가장 낮을 때 1개에 700원 정도 였던 시기 소비자 가격은 1,800 원 정도였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격 폭락이 발생하기 전 도매 가격이 무 1개당 1,800원 수준이었을 때는 소비가 구매 가격이 2,500원 이상이었습니다. 도매 가격이 1,800원에서 700원으로 60% 이상 빠질 때, 소비자 가격은 30% 정도 떨어졌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산지 가격이 떨어져도, 그만큼 싸다고 느끼기 어렵고, 산지 가격이 오르면 기본적으로 더 비싸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 같은 간극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고정 비용과 정부의 가격 정책 등으로 빚어집니다.
첫댓글 너무 아까워...
전도지사님이었으면 배송지 도지원해서 다 팔았을텐데...
가족단위로 수확체험 이런거 하면 안되나
너무 아깝다
아까워ㅠㅠㅠㅠㅠㅠㅠㅠ 어떻게 안되나? 직거래가능하게..
어쩐지 마트갔는데 무가 너무 싸더라… 운송비도 안나올듯
와 어떻게 해ㅜㅜ 나라에서 어떻게 못해줌??
너무 아깝다 ㅠㅠ
이런거 도나 시에서 홍보해서 가족 체험 이런거 진짜 좋은거 같은데 ㅜㅜ
안그래도 김장철이잖아 ㅜㅜ
헐...아까워
무 얼마전엔 4천원했는데
이젠 1500원이러더라
김장철인데ㅠㅠㅠ우째
올팜 무게임 이거나해
정부야 빨리 가족체험 시켜라
이제 곧있으면 김장도 다 끝나는데 아이구... 수확이벤트 하기에도 늦었다
요즘 무 맛있는데ㅠㅠㅠㅠ 너무 안타깝다ㅠㅠㅠ
아니왜…요즘 무가 젤맛있는건데 ㅠㅠㅠ 공구좀해주라
정부 일좀해 진짜
헐 상급무가 700원..
요새 무 진짜 맛있어서 국 끓여먹으면 짱린데ㅠ 생선조림해도 존맛이고ㅠㅠㅠ 공구열어줘라!!
헐 대박 요즘 무 완전 존맛인데
정부 이새끼는 대체 뭐하지
저거 이벤트열어서 택배비에 3천얼마좀하지
카카오 뭐하냐 제가버치 열어라
전에는 이러면 농민돕기해서 각종 판매사이트에서 페이지 열어줬잔아
우체국 지마켓 11번가 움직여
넘 속상해 ㅠㅠ
와 너무한데...이거 어떻게못하나
농부들은 몇개월씩 신경쓰고 손 보면서 열심히 키웠을텐데ㅠㅠ
정부 뭐해... 무 얼마나 맛있는데 그걸 다 폐기하는게 말이되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