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맛을 책임지는 맛있을지도!! 오늘은 원주와 홍천의 맛집을 소개합니다.
강원도의 먹거리는 이곳에 모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원주와 홍천은 강원도에 위치해 있긴 하지만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고 교통이 잘 발달되어있어 많은 분들이 방문하고 거쳐가는 곳이기도 해서 맛집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원주와 홍천에 어떤 맛집이 있는지 함께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릴적 동네 떡볶이 맛
원주 우정집
첫 번째로 소개할 원주의 맛집은 바로 원주 자유시장 상가 지하에 위치한 ‘떡볶이 골목’입니다.
이곳은 오랜 세월 동안 한 자리를 지켜왔는데요.
지하로 내려오면 정겨운 음식 냄새와 밀가루 반죽을 만지는 할머님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어릴 때 문구점에서 맡을 수 있었던 익숙한 떡볶이 냄새가 나는데요.
자그마치 10집이 넘는 분식집을 가지고 있는 이곳은 원주 사람들에게 ‘떡볶이 골목’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유난히 떡볶이가 맛있어 보이는 ‘우정집’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우정집에서는 튀김과 떡볶이가 3천원, 5천원에 즐길 수 있고 순대 국물과 어묵 국물까지 서비스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묵 국물과 순대 국물 중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지만 대부분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순대 국물을 선호합니다.
떡볶이를 먹고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면 바로 옆쪽에 순대와 내장고기를 파는 ‘순댓국집’들도 모여있으니, 원주에서 식도락 여행을 즐겨보세요!
우정집
위치 : 강원도 원주시 자유시장길 12 자유시장 내 지하 1층 9-8호 우정집
진~한 장맛이 일품
원주 칼국수
오랜 전통이 자랑인 원주 맛집 답게 원주 칼국수는 무려 3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얀 국물에 바지락, 호박을 넣고 끓인 일반 칼국수와 달리, 원주 칼국수는 꽃게탕이 떠오르는 검붉은 국물 인대요.
국물의 비밀은 바로 된장이라고 합니다.
식당에 들어서기 전부터 이미 구수한 된장 냄새가 침샘을 자극하는데요.
가게에 들어서면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메뉴판이 먼저 보입니다.
삐걱거리는 나무 의자에 앉아 장 칼국수를 주문했습니다.
칼국수와 칼수제비를 파는 이곳!!
다채로운 채소가 들어간 것이 아니라 파와 배추만 들어가 있는 국물이 시원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인 원주 장 칼국수입니다.
매일매일 새로 담그는 김치 또한 원주 칼국수를 방문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원주칼국수
위치 : 강원 원주시 중앙로 32
전화번호 : 033-764-0941
배추와 메밀의 달콤한 만남
전통시장 메밀전병
원주 자유시장 건너편에는 맛있는 반찬과 음식들이 있는 원주 전통시장이 위치합니다.
그 중에서도 남녀노소 가장 있기 있는 곳! 바로 메밀 전병을 판매하는 전집입니다.
메밀전병은 영양도 많고 맛도 있어 어르신이나 아이들 간식으로도 인기만점입니다.
속이 비칠 만큼 얇고 쫀 득한 메밀 반죽 피 위에 잘 익은 배추김치와 파를 얹어 부쳐내거나 배춧잎을 얹어 부쳐내면 완성입니다.
여기에 빨갛게 양념한 무채, 콩나물, 당면 등을 넣고 돌돌 말아 완성한 메밀 전병은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되어줍니다.
메밀전병 3줄에 메밀 부침 4장이 나오는 이 한 접시는 5천원.
저렴하면서도 맛있어서 원주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라고 합니다.
원주뿐만 아니라 평창과 정선에서도 유명한 먹거리이니 강원도에 방문하신다면 메밀전병과 막걸리, 꼭 드셔보세요.
전통시장 메밀전병
위치 : 강원도 원주시 중앙시장길 6
전화번호 : 033-747-6082
원조 맛집은 홍천에!
태화닭갈비
원주에서 시장 먹거리를 먹어봤다면 원주와 가까운 홍천의 로컬 맛집을 찾아볼 차례.
닭갈비는 춘천이 원조라고 하지만 홍천 사람들 사이에서는 춘천이 아닌 홍천이 닭갈비의 원조라고 할 만큼 맛있는 닭갈비 집이 정말 많습니다.
홍천에도 닭갈비 집이 정말 많지만,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곳은 ‘태화 닭갈비’입니다.
가게는 크지 않지만 주말이나 식사시간이 되면 줄을 서야 할 정도로 북적이니까 홍천 태화 닭갈비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조금 일찍 나서야 하겠죠?
태화 닭갈비의 문을 열면 나는 냄새부터 입맛을 사로잡는데요.
다른 닭갈비 집들과 다른 태화 닭갈비만의 차별점은 바로 닭갈비와 닭내장을 섞어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닭갈비를 먹다가 아쉬움이 남는다 싶으면 우동사리와 볶음밥을 추천합니다.
태화닭갈비
위치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마지기로 16
전화번호 : 033-434-2329
수요미식회도 인정~
장원막국수
홍천에 있는 장원막국수는 차 없이는 가기 힘든 한적한 시골길에 있지만 위치가 무색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줄지어 들어오시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수요미식회에 출연할 만큼 막국수가 맛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깔끔한 식당 내부에서 먹는 막국수!! 막국수의 면이 유난히 쫀득쫀득했던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바로 주문즉시 100% 메밀로 바로 반죽해서 면을 뽑는다고 합니다.
메밀 물국수는 심심한 간에 담백한 메밀면이 일품입니다.
평양냉면 같으면서도 시원한 물냉면 느낌도 납니다.!
햇빛이 뜨거운 여름에 물국수를 먹으면서 더위를 날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빔국수에는 육수를 조금 첨가하여 자박하게 비벼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이 자극적이지도 않고 면의 쫄깃한 식감도 느낄 수 있어 추천하는 메뉴!! 사계절 즐기기 좋은 막국수! 홍천 장원막국수에서 막국수를 느껴보세요!
장원막국수
위치 : 강원 홍천군 홍천읍 상오안길 62
전화번호 : 033-435-5855
홍천 로컬 맛집
양지말 화로구이
홍천에서 가장 큰 식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넓은 대지를 자랑하는 이곳.
바로 양지말 화로구이입니다.!
이 식당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은 고추장 화로구이인데요.
홍천은 소고기가 유명하지만 돼지고기 고추장 삼겹살이 더 유명하다니,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빨갛게 버무린 고기가 등장하고 까만 숯을 가득 담은 커다란 화로도 놓입니다.
고기를 올리자마자 냄새가 벌써 침샘을 자극시키는데요.
적당한 두께의 삼겹살, 그리고 그 삼겹살과 함께 구워 먹는 버섯의 조화가 정말 환상적입니다.
숯에 굽는 고기라 연기가 맵지만 고추장 삼겹살과 특제 파절임의 조합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특히 비빔막국수에 싸 먹는 고기는 빼놓을 수 없는 고기 친구.
양지말 화로구이
위치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양지말길 17-4
전화번호 : 033-435-7533
청와대 조리장의 손맛
청와삼대
맛있을지도 원주, 홍천 편의 마지막 로컬 맛집, 바로 세 분의 대통령을 모신 청와대 조리장님의 손맛을 볼 수 있는 ‘청와삼대’입니다.
이곳은 체인점이지만 홍천 사람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일반적인 보쌈과는 달리 윤기 나는 마늘이 얹어져 있는 명이나물 보쌈은 청와삼대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다진 마늘 소스가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기도 하지만 합 입 먹으면 마늘과 보쌈의 풍미가 입 안 가득 전해집니다.
청와삼대 명이나물 보쌈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100% 울릉도에서만 공수되는 명이나물때문인데요.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명이나물은 보쌈의 맛을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쌈 외에도 만두와 칼국수 등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가 많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