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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하아몽(吳下阿蒙)
오지역의 아몽이라는 뜻으로, 세월이 지나도 학문의 진보가 없이 그냥 그대로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吳 : 성 오(口/4)
下 : 아래 하(一/2)
阿 : 언덕 아(阝/5)
蒙 : 어두울 몽(艹/10)
특별히 내세울 것이 없는 평범한 사람이 갑남을녀(甲男乙女)고 장삼이사(張三李四)다. 뛰어나게 잘 하는 분야가 없는 사람이라 해서 업신여기거나 무시했다간 큰코 다친다.
아주 훌륭한 재주를 타고난 천재라도 모든 분야에 통달할 수 없고, 그 모자라는 부분을 너끈히 채우는 사람이 평범한 사람 중에서 꼭 나타난다.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란 말이 있듯이, 또 '오뉴월 하룻볕도 무섭다'는 속담이 말하듯 뒤떨어지는 분야를 작정하고 파고들면 발전하는 속도가 놀랄만하다. 어제의 그 사람이 아니니 괄목상대(刮目相對), 눈을 비비고 쳐다봐야 하는 일이 언제든 일어난다.
중국 삼국시대(三國時代) 오(吳)나라에 여몽(呂蒙)이란 장수가 있었다. 그는 조조(曹操)를 물리친 적벽대전(赤壁大戰)에서 공을 세웠고, 촉(蜀)의 관우(關羽)도 꺾은 대단한 명장이었지만 학식은 보잘 것 없었던 모양이다.
어린 시절 살림이 어려워 공부를 못한 그는 오지역의 촌구석(吳下)에서 자란 몽이란 촌뜨기(阿蒙)라 불렸다. 아(阿)는 애칭이라는데 젊어서부터 여몽을 알고 있던 노숙(魯肅)이 그렇게 불렀다.
노숙은 학식이 높고 뒤에 대도독(大都督)이 되는 고관이었어도 어제의 여몽이 아니란 사실은 모르고 있었다. 진수(陳壽)의 '삼국지(三國志)'와 주석한 강표전(江表傳)의 내용을 보자.
오왕 손권(孫權)은 여몽이 똑똑한 점을 알고 역사서와 병법서를 읽도록 권했다. 충고에 감동한 여몽은 책을 읽기 시작하자 끊임없이 계속했다.
어느 때 노숙이 여몽의 군영을 지나게 됐는데 대수롭지 않게 대하다 앞으로의 계책을 줄줄이 말하자 깜짝 놀랐다. 노숙이 말했다. "이렇게 학식이 뛰어나니 오에 있을 때의 몽하고는 딴판이구먼(學識英博 非復吳下阿蒙)."
여몽이 답했다. "선비는 모름지기 여러 날을 떨어져 있다가 만나면 눈을 비비고 다시 봐야 하지 않겠소(士別三日 卽更刮目相待)?" 마주 대하는 상대(相待)는 요즘 성어에 상대(相對)로 쓴다.
오지역의 아몽이라 말하면 여몽의 눈부신 변화가 있기 전과 같이 평범하고 교양이 없는 사람을 가리켰다. 어제의 아몽이 아니라면 꾸준한 노력으로 무식을 탈피하고 뛰어난 재주를 갖게 됐음을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한 분야에서는 노력 여하에 따라 어느 수준까지는 도달할 수 있다. 오늘을 사는 보통 사람이 모여 사회를 이끈다.
그런 면에서 타고난 복이나 행운으로 누구나 부러워하는 전문가가 되었다 해도 다른 분야는 깜깜할 수가 있으니 기고만장 우쭐해서는 안 될 일이다.
▶️ 吳(성씨 오, 큰소리칠 화)는 회의문자로 吴와 동자(同字), 吴는 간자(簡字)이다.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夨(녈)로 이루어졌다. 구(口)는 노래, 夨(녈)은 사람이 머리를 기울이다의 뜻이다. 그래서 吳(오, 화)는 (1)중국 춘추시대의 나라. 양자강(揚子江) 하류 지역에 있었으며, 이웃 나라인 월(越)나라와 다투었음. 부차(夫差) 때 한때 패자(覇者)로 되었으나 기원전 473년 월왕 구천(句踐)에게 망함 (2)중국 삼국시대의 나라. 손견(孫堅)의 아들 손권(孫權)이 조비의 위(魏)나라와 유비(劉備)의 촉(蜀)나라에 대항하여 건업에 도읍(都邑)하고 강남(江南)을 세력권으로 하여 건국(建國). 손권(孫權)이 죽은 후(後) 나라 내부(內部)가 분열되어 진(秦)나라에게 망함 (3)중국 5대(五代) 십국(十國)의 하나. 양 행밀(楊行密)이 양자강 하류의 양주를 중심하여 세운 나라 (4)중국 강소성(江蘇省)을 달리 이르는 말 (5)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성(姓)의 하나 ②땅의 이름 ③나라의 이름 그리고 ⓐ큰소리치다(화) ⓑ떠들썩하다(화) ⓒ지껄이다(화) ⓓ큰소리(화) ⓔ큰 입(화)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불의 신을 오회(吳回), 오나라의 미인을 오왜(吳娃), 오나라의 어여쁜 여자를 오희(吳姬), 물소를 달리 이르는 말을 오우(吳牛), 오나라의 하늘이라는 뜻으로 머나먼 곳을 오천(吳天), 오나라의 노래를 읊는다는 말로 고향을 그리워함을 이르는 말을 오음(吳吟), 중국 전국시대에 오기가 지은 병법서를 오자(吳子),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한 배에 타고 있다라는 뜻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원수라도 협력하게 됨을 이르는 말을 오월동주(吳越同舟), 오나라의 소가 달을 보고 헐떡인다는 뜻으로 공연한 일에 지레 겁먹고 허둥거리는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을 오우천월(吳牛喘月), 어떤 일에 앞장서는 자나 맨 먼저 주창하는 자를 이르는 말을 진승오광(陳勝吳廣), 오지역의 아몽이라는 뜻으로 세월이 지나도 학문의 진보가 없이 그냥 그대로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을 오하아몽(吳下阿蒙), 오나라와 월나라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서로 화해할 수 없는 끈질긴 다툼을 이르는 말을 오월지쟁(吳越之爭) 등에 쓰인다.
▶️ 下(아래 하)는 ❶지사문자로 丅(하)는 고자(古字)이다. 밑의 것이 위의 것에 덮여 있는 모양이며, 上(상)에 대한 아래, 아래쪽, 낮은 쪽, 나중에 글자 모양을 꾸며 지금 글자체가 되었다. ❷지사문자로 下자는 '아래'나 '밑', '끝'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下자는 아래를 뜻하기 위해 만든 지사문자(指事文字)이다. 下자의 갑골문을 보면 윗부분은 오목하게 아랫부분은 짧은 획으로 그려져 있었다. 윗부분의 오목한 형태는 넓은 대지를 표현한 것이다. 아래의 짧은 획은 땅 아래를 가리키고 있다. 그래서 下자는 아래를 가리키고 있다 하여 '아래'나 '밑'이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모습은 금문에서 숫자 二(두 이)자와 자주 혼동되었기 때문에 소전에서는 아래의 획을 세운 형태로 바꾸게 되면서 지금의 下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下(하)는 (1)아래. 밑 (2)품질(品質)이나 등급(等級)을 상(上)과 하(下), 또는 上, 中, 下로 나눌 때의 가장 아랫길(끝째). (3)일부 한자로 된 명사(名詞) 다음에 붙이어 ~밑에서, ~아래서의 뜻으로, 그 명사가 조건이나 환경 따위로 됨. 나타냄. ~하에, ~하에서, ~하의 형으로 쓰임 등의 뜻으로 ①아래 ②밑(물체의 아래나 아래쪽) ③뒤, 끝 ④임금 ⑤귀인(貴人)의 거처(居處) ⑥아랫사람 ⑦천한 사람 ⑧하급(下級), 열등(劣等) ⑨조건(條件), 환경(環境) 등을 나타내는 말 ⑩내리다, 낮아지다 ⑪자기를 낮추다 ⑫못하다 ⑬없애다, 제거하다 ⑭물리치다 ⑮손대다, 착수하다 ⑯떨어지다 ⑰항복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낮을 저(低), 낮을 비(卑), 내릴 강(降), 항복할 항(降), 낮출 폄(貶),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윗 상(上), 높을 존(尊), 높을 고(高)이다. 용례로는 공중에서 아래쪽으로 내림을 하강(下降), 값이나 등급 따위가 떨어짐을 하락(下落), 어떤 사람의 도급 맡은 일을 다시 다른 사람이 도거리로 맡거나 맡기는 일을 하청(下請), 아래쪽 부분을 하부(下部), 강이나 내의 흘러가는 물의 아래편을 하류(下流), 산에서 내려옴을 하산(下山), 낮은 자리를 하위(下位), 공부를 끝내고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옴을 하교(下校), 한 달 가운데서 스무 하룻날부터 그믐날까지의 동안을 하순(下旬), 정오로부터 밤 열두 시까지의 동안을 하오(下午), 차에서 내림을 하차(下車), 위에서 아래로 향함을 하향(下向), 보호를 받는 어떤 세력의 그늘을 산하(傘下), 일정한 한도의 아래를 이하(以下), 치적이 나쁜 원을 아래 등급으로 깎아 내림을 폄하(貶下), 상대방을 높여 부르는 말을 귀하(貴下), 끌어 내림이나 떨어뜨림을 인하(引下), 원서나 소송 따위를 받지 않고 물리치는 것을 각하(却下), 낮아짐이나 내려감 또는 품질 따위가 떨어짐을 저하(低下), 아랫돌 빼서 윗돌 괴고 윗돌 빼서 아랫돌 괴라는 뜻으로 임기응변으로 어려운 일을 처리함을 일컫는 말을 하석상대(下石上臺), 붓만 대면 문장이 된다는 뜻으로 글을 짓는 것이 빠름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하필성장(下筆成章), 아랫사람의 사정이나 뜻 등이 막히지 않고 위에 잘 통함을 일컫는 말을 하정상통(下情上通), 어리석고 못난 사람의 버릇은 고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하우불이(下愚不移), 아래로 아내와 자식을 기름을 일컫는 말을 하육처자(下育妻子), 아래를 배워서 위에 이른다는 말로 낮고 쉬운 것부터 배워 깊고 어려운 것을 깨달음을 이르는 말을 하학상달(下學上達), 아랫사람의 뜻을 윗사람에게 전달함을 일컫는 말을 하의상달(下意上達), 아랫사람에게 후하고 윗사람에게 박함을 일컫는 말을 하후상박(下厚上薄),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능가하여 윗사람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다는 뜻으로 세상이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을 하릉상체(下陵上替),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이 수치가 아니라는 뜻으로 누구에게든지 물어서 식견을 넓히라는 말을 하문불치(下問不恥) 등에 쓰인다.
▶️ 阿(언덕 아, 호칭 옥)는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좌부변(阝=阜; 언덕)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휘어 구부러지다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可(가, 아)로 이루어졌다. 山(산)의 굽은 곳 또는 언덕의 뜻을 나타내고, 倚(의; 추종의 뜻)와 통하여 아부하다의 뜻으로도 쓰인다. 그래서 阿(아, 옥)는 (1)성(姓)의 하나 (2)아프리카 주 등의 뜻으로 ①언덕, 고개, 구릉 ②물가(물이 있는 곳의 가장자리) ③대답하는 소리 ④모퉁이 ⑤기슭 ⑥집, 가옥(家屋) ⑦처마(지붕이 도리 밖으로 내민 부분), 차양(遮陽: 처마 끝에 덧붙이는 좁은 지붕) ⑧마룻대(용마루 밑에 서까래가 걸리게 된 도리) ⑨부드럽고 아름다운 모양 ⑩의지하다 ⑪두둔하다, 편들다 ⑫아름답다 ⑬알랑거리다, 영합하다 ⑭한쪽이 높다 그리고 호칭 옥의 경우는 ⓐ호칭(呼稱)(옥)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언덕 구(丘), 언덕 애(厓), 언덕 원(原), 언덕 구(坵), 언덕 파(坡), 언덕 강(堈), 밭두둑 롱(壟), 언덕 안(岸), 언덕 치(峙), 언덕 강(崗), 언덕 애(崖), 언덕 구(邱), 언덕 판(阪), 언덕 릉(陵), 언덕 고(皐), 언덕 부(阜)이다. 용례로는 한쪽이 높은 언덕을 아구(阿丘), 세상에 아첨함을 아세(阿世), 딸이나 또는 여자를 아녀(阿女), 쇠가죽을 진하게 고아 굳힌 것을 아교(阿膠), 남의 마음에 들려고 간사를 부려 비위를 맞추어 알랑거리는 짓을 아첨(阿諂), 돈을 달리 이르는 말을 아도물(阿賭物), 여인이 남편이나 애인을 친근하게 일컫는 애칭을 아랑(阿郞), 자기의 아버지를 아옹(阿翁), 비위를 맞추며 순종함을 아순(阿順), 너그럽게 용서하거나 용납함을 아용(阿容),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아첨하고 두둔함을 아호(阿護), 몹시 아플 때에 내는 소리를 아포(阿謈), 나이가 어린 사람을 이르는 말을 아해(阿孩), 알랑거림을 영아(迎阿), 아첨함을 의아(依阿), 큰 집이라는 뜻으로 국가를 상징하여 이르는 말을 대아(大阿), 며느리를 부아(婦阿), 골짜기의 굽은 곳을 간아(澗阿), 남에게 잘 보이려고 구차스럽게 아첨함을 이르는 말을 아유구용(阿諛苟容), 자기의 주견이 없이 남의 말에 아부하며 동조함을 이르는 말을 아부뇌동(阿附雷同), 전란이나 그밖의 일로 인하여 큰 혼란 상태에 빠진 곳을 이르는 말을 아수라장(阿修羅場), 아비지옥과 규환지옥이라는 말을 아비규환(阿鼻叫喚) 등에 쓰인다.
▶️ 蒙(어두울 몽)은 ❶형성문자로 冡(몽)이 고자(古字), 矇(몽)과 懞(몽)의 간자(簡字), 懞(몽), 矇(몽)은 본자(本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초두머리(艹=艸; 풀, 풀의 싹)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덮다의 뜻을 나타내는 글자 冡(몽)으로 이루어졌다. 덩굴풀의 이름으로 음(音)을 빌어 덮다, 어둡다의 뜻으로 쓰인다. ❷상형문자로 蒙자는 '(사리에)어둡다'나 '어리석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蒙자는 艹(풀 초)자와 冡(덮어쓸 몽)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蒙자의 갑골문을 보면 사람의 머리에 무언가가 씌어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눈을 가렸다는 뜻이다. 금문에는 人자가 아닌 豕(돼지 시)자와 艹자가 더해지게 되었는데, 어리석음을 상징하던 '돼지'를 사용함으로써 '어리석고 우둔하여 눈이 보이지 않는 것과 같다'라는 의미를 전달하게 되었다. 참고로 눈을 가렸던 것은 금문에서 艹자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蒙자는 풀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그래서 蒙(몽)은 (1)성(姓)의 하나 (2)몽괘(蒙卦) 등의 뜻으로 ①사리에 어둡다 ②어리석다 ③어리다 ④무릅쓰다 ⑤덮다 ⑥받다 ⑦속이다 ⑧입다 ⑨괘(卦)의 이름 ⑩몽골(Mongol)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어두울 명(冥), 어두울 혼(昏), 어두울 매(昧), 어두울 암(暗)이다. 용례로는 어리석고 어두움을 몽매(蒙昧), 이익을 얻음을 몽리(蒙利), 죄인이 놓여 남을 몽방(蒙放), 은혜를 입음을 몽혜(蒙惠), 부녀자가 외출할 때 남에게 얼굴을 보이지 않게 하려고 덮어쓰던 것을 몽수(蒙首), 죄인을 잡아오거나 데리고 갈 때 그 죄인의 얼굴을 싸서 가리던 물건을 몽두(蒙頭), 임금에게 상소하여 허가를 받음을 몽윤(蒙允), 어리석고 고집이 셈을 몽고(蒙固), 무식하고 사리에 어두운 백성을 몽민(蒙民), 나무 따위가 우거지고 빽빽함을 몽밀(蒙密), 어리석고 어두운 사람을 몽사(蒙士), 죽음을 무릅씀을 몽사(蒙死), 거상을 입음을 몽상(蒙喪), 어린이를 깨우치는 일을 몽양(蒙養), 사물의 속내를 잘 모름을 몽연(蒙然), 어리석은 아이를 몽유(蒙幼), 죄를 입음을 몽죄(蒙罪), 어린 아이들의 공부를 몽학(蒙學), 머리에 티끌을 뒤집어 쓴다는 뜻으로 나라에 난리가 있어 임금이 나라 밖으로 도주함을 몽진(蒙塵), 무식한 사람이나 어린아이를 깨우쳐 가르침을 계몽(啓蒙), 어려서 아직 사리에 어두운 아이를 동몽(童蒙), 몽매함을 일깨움을 격몽(擊蒙), 늙은이와 어린이를 기몽(耆蒙), 몽매함을 일깨워 줌을 해몽(解蒙), 어린아이나 처음 배우는 이에게 글을 가르침을 훈몽(訓蒙), 그물을 쓰고 고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그물을 물에 던져야 고기가 걸리는 법인데 그물을 머리에 쓰고서도 고기가 잡힌다는 것이니 요행히 운이 좋았음을 이르는 말을 몽망착어(蒙網捉魚), 철이 없는 어린아이는 알지 못한다는 말을 몽유미지(蒙幼未知),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이르는 말을 우몽등초(愚蒙等誚),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속임을 일컫는 말을 상하상몽(上下相蒙), 세월이 지나도 학문의 진보가 없이 그냥 그대로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을 오하아몽(吳下阿蒙), 아는 것이 없이 어리석음을 일컫는 말을 무지몽매(無知蒙昧) 등에 쓰인다.